소식

직장인 여러분, 퇴근 후 뭐 하세요?

‘칼퇴는 없다, 야근만 있을 뿐!’, ‘직장 동료들과 치맥 한 잔’, ‘때때로 애인과 영화 한 편’, ‘잠이 최고 무조건 집으로!’, ‘올해는 운동이라도 좀 해볼까? 고민만 1년째’…… 다른 것 같지만 어찌 보면 비슷한 퇴근 후 직장인들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똑같은 퇴근은 가랏~ 퇴근 후 Let’s!를 외치며 일상에서 벗어나 색다른 나를 꿈꾸는 직장인들의 모임이 있습니다.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는 직장인들이 일부러 시간을 내 모인다는 <퇴근후Let's>, 이 수상한 모임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Let's_2

<퇴근후Let's>는 희망제작소 시니어사회공헌센터에서 30대 이상 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미래상상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5기까지 진행되었고, 약 200여 명의 직장인들이 함께했습니다. 교육은 변화의 첫 발걸음이며, 사람이 모이고 사람이 통하는 장입니다. 그 장에 함께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퇴근후Let's>를 살짝 엿보겠습니다. 먼저 <퇴근후Let's> 수강생들의 이야기입니다.

“앞만 보고 달려온 20년 직장생활… 뒤를 돌아보니 좀 허망하고 앞으로 나갈 길을 생각하니 막연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삶과 고민들을 같이 공유 하고 싶다는 생각에 지원합니다.”


“내가 원하는 삶을 찾고 싶어서!”

“인생이 크게 바뀔 거라고 생각하진 않아요. 다만 뜻이 맞고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퇴근 후에 저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고 싶어요. 저와 같은 바람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요”

“내 또래 직장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다른 이의 삶을 들여다보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퇴근후Let's> 지원자들은 직장생활에 대한 만족 여부와 관계없이 좀 더 즐겁고 행복한 삶을 살고자 하는 갈망이 있었습니다. 또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좁은 틀에서 벗어나 조금 다른 시선으로 삶을 리디자인(redesign) 할 수 있기를 원했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퇴근후Let's>에서 함께 할 사람들에 대한 기대가 컸다는 점입니다. 30여 년이 넘게 다른 삶을 살아온 낯선 사람들이 한 달 남짓 되는 짧은 시간 동안 삶에 대한 충분한 고민을 나누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 같은데요. 어땠을까요?

“<퇴근후Let's>와 함께하면서 경제,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분야의 인적 네트워크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서 그들의 삶을 알게 되었습니다. <퇴근후Let's>를 통해서 이런 기회와 만남을 가질 수 있었죠.”


“<퇴근후Let's> 이후 달라진 점이 있다면, 스스로 설레고 재미있는 것들을 찾기 시작했다는 거예요. <퇴근후Let's> 강의와 동기들을 통해 세상에 즐거운 일들이 참으로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것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또 다른 인생의 재미를 찾기 시작했죠. 회사 밖에서의 삶이 즐거워지니 회사 생활을 하면서도 활기를 얻은 느낌입니다.”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내가 그것을 해도 된다는 것, 하면 된다는 것, 아주 많이 누군가에게서 위로를 받은 것 같은 기분입니다. 그리고 허락받은 기분이 들어요. 내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것이 철없는 짓이 아니라,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이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조건이고 나는 그것을 추구해도 된다는 허락을 받은 느낌입니다. 물론, 제가 제 자신을 허락한 것이죠. 하지만 주변의 도움이 컸어요. <퇴근후Let's>는 저를 말랑말랑한 사람으로 만들었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꾸미는 동기들을 보면서‘내게도 내 인생을 살 자격이 있다는 것’을 배웠지요. 그래서 함께 몰려다니고 뛰어다니기 시작했고 점점 더 능동적으로 변해 가는 저를 발견하고 있습니다.”

Let's_5

어느 수강생의 말처럼 <퇴근후Let's>가 우리의 인생을 180도 바꿔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직장생활에서 잠시 벗어나 앞으로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지 고민하며 10년 후 내 삶을 설계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현재의 삶과는 조금 다른 삶을 꿈꾸는 분, 인생 후반전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분, 나의 꿈을 찾아 실현하기를 바라는 분, 자신의 재능과 전문성을 이웃과 사회를 위해 나누고 싶은 분, 만약에… 내가 <퇴근후Let's>한다면?

2014년 4월 시작될 <제6기 퇴근후Let’s>와 함께 당찬 발걸음이 내딛어 보세요.

제6기 퇴근후Let’s 자세히 보러 가기 ☞클릭
문의 : 시니어사회공헌센터 탁율민 연구원 (02-2031-2123 sesil@makehope.org)

* 이어지는 글에서 <퇴근후Let's>와 함께했던 강사 분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 4makehopes

KEYWORD

함께 보면 좋은 글

“내 삶에 반전은 없었지만…”

퇴근 후, 방황하는 직장인들에게

사기꾼의 퇴근후Let’s 추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