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사용자

아직도 ‘은퇴’라고 하면 ‘끝’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00세 시대가 시작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은퇴’를 또 다른 ‘시작’으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남은 반평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요?

은퇴는 또 다른 커리어로 이동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은퇴를 새롭게 바라보는 발상의 전환, 근사하죠? 우리는 그저 다른 커리어를 평생 쌓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평생 공부를 한다는 것이 쉽지 않지만요. 하지만 그들은 말합니다. “새로운 배움을 시작하는 것이 흥미롭고 설레지 않나요?”

그 설렘을 아는 시니어가 있습니다. 영리기업에서 35년간 일하고 은퇴한 김경회 씨입니다. 그는 시니어 창업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희망제작소 시니어사회공헌센터의 행복설계아카데미 교육을 들으면서 또 다른 세상을 보게 되었지요. 관심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다른 형태의 배움이 시작되었습니다. 다른 세상의 시니어들은 어떻게 살고 있는지 그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졌습니다. 의미 있는 창업을 통해 퇴직 이후를 멋지게 디자인하고 있는 국외 시니어들의 이야기를 수집했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시작하고, 실패하고, 극복하고, 성공하고, 만족하고, 나눔의 기쁨을 누리는지 그들의 이야기를 찾아보았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는 흥미로웠고 뛰어난 아이디어가 가득했습니다. 그는 이들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싶어졌습니다.



김경회 씨는 지난 5월부터 희망제작소 시니어사회공헌센터 블로그에서 시니어 창업 해외사례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일본에서부터 아일랜드까지 전 세계 곳곳의 시니어들의 이야기가 종횡무진 펼쳐집니다. 현재까지 열 편이 연재되었습니다.

시니어가 궁금했던 시니어 이야기, 세계 시니어들의 일과 삶의 현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목록
(1) 시니어 SOHO 보급 모임 미타카
(2) 이야기의 가치로 창업한 60대 영국 여성의 이야기
(3) 부당한 것을 알고 해결할 수 있을 만큼 나이와 경험이 있다
(4) 50대 아일랜드 전업주부의 빵 이야기
(5) 시니어 창업의 길은 다양하다
(6) 좋아하는 일로 강사가 되다_강사파견 NPO “시니어大樂”(1)
(7) 당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술과 재능이 있나요?_강사파견 NPO “시니어大樂”(2)
(8) 자신이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기회가 온다 
(9) 도깨비 같은 잡지, 리라쿠를 소개합니다 (1)
(10) 도깨비 같은 잡지, 리라쿠를 소개합니다 (2)

* 시니어사회공헌센터 바로가기

세계 곳곳의 시니어 이야기는 계속 연재될 예정입니다. 김경회 씨의 커리어는 평생 배움이니까요.

글_  배영순 (시니어사회공헌센터 선임연구원 alice@makehope.org )

  • 2makehopes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