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가을이 끝날 무렵, 다양한 경력과 경험을 가진 시니어들이 ‘NPO(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 라는 공통된 관심 하나로 <시니어NPO학교>에 모였습니다. NPO 세계에서 제2의 인생을 펼치고 싶은 시니어들에게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시니어NPO학교> 현장을 공개합니다.

11월6일 새로운 세계로의 초대

<시니어NPO학교> 첫날은 한국사회적금융연구원 문진수 원장님께서 오프닝 강연 ‘새로운 세계로의 초대’로 문을 열어 주셨습니다.

문진수 원장님의 강연은 NPO의 의미부터 사회적경제의 흐름과 사회혁신의 모습까지 NPO 세계의 다양한 가능성을 소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육생들은 흥미로운 사례들을 들으며 새로운 세계로의 초대에 기꺼이 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이어서 첫 만남의 어색한 분위기를 풀기 위해 ‘아이스 브레이킹-마음 열기’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생들은 간단한 자기소개와 5년 뒤 모습을 5글자로 발표했습니다. NPO닥터,  NPO대표, 지역활동가, 배움기획자 등 대부분 NPO 세계에 속한 새로운 모습을 그렸는데요. 연두색소년(?), 아직은몰라(!) 등 알쏭달쏭한 소개로 어색한 기운이 맴돌던 강의장에 웃음소리가 채워지기도 했습니다.

마지막 시간은 100세 시대에 꼭 필요한 ‘제 2의 인생 설계를 위한 실질적 시작, 돈에 대한 설계’를 바라봄사진관 나종민 대표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사용자

‘은퇴 후 재정적으로 불안하십니까?’라는 주제로 은퇴 후 재정 문제와 계획에 대한 진실과 오해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국민연금과 주택연금 등 평생소득을 진단하여 소비성 지출(월정기지출)과 비소비성 지출을 직접 작성하는 워크숍을 통해서 막연하게 가졌던 은퇴 이후의 재정에 대한 불안함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11월 8일 냉정과 열정 사이

본격적으로 NPO 세계를 탐색하기 위해 NPO 생태계를 살펴보는 시간이 11월 8일 이어졌습니다. 사랑의 연탄나눔운동 원기준 사무총장님께서 ‘한국 NPO의 현실’이라는 주제로 한국  NPO 생태계 전반을 역사적 흐름에 따라 짚어 주셨습니다.

”사용자

특히 경험담을 바탕으로 한국의 NPO 상황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해 주셨습니다. 인권, 지역, 복지 등 다양한 NPO 분야와 흐름을 살펴보며 교육생들은 현재 한국 NPO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그 역사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은 ‘주체 찾기! – 냉정과 열정 사이’ 워크숍으로 교육생들의 다양한 생각과 관심 있는 주제를 ‘냉정’과 ‘열정’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환경,  교육, 복지, 안전?건강한 삶’이라는 4가지 카테고리 중 ‘열정’에는 본인이 가장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적고, ‘냉정’에는 2가지 테스트를 통해 잠재적으로 본인이 어떤 것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환경, 교육, 복지, 안전?건강한 삶’이라는 카테고리로 4개의 팀이 정해졌습니다. 앞으로 4개의 팀은 가상의 NPO단체 구성원이 되어 NPO 운영을 체험해 볼 것입니다.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팀원 간의 친밀감을 높이고 협력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마쉬멜로우를 이용하여 스파게티면을 높게 쌓는 팀이 우승하는 ‘마쉬멜로우 챌린지 워크숍’을 진행했는데요. 팀별로 진행되는 워크숍이니만큼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과연 어떤 팀이 우승했을까요?

우승팀은 두구두구두구~ 환경 분야 팀입니다! 환경 분야 팀은 84cm라는 놀라운 기록으로 우승을 차지했는데요. 우승 비결을 물었더니 “내가 집 짓는 일을 하잖아요.” 라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역시! 시니어의 경력과 경험이 발휘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시니어들의 경험이 NPO 활동에 잘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어서 각 팀은 서로 관심 있는 하나의 주제를 정하기 위해 디딤돌 워크숍을 가졌습니다. 세부 주제를 정하고 활동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통해 각 팀의 이름이 정해졌습니다. 각 팀의 이름과 활동 주제는 다음  연재기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글 _ 이희범 (시니어사회공헌센터 인턴연구원)
       배영순 (시니어사회공헌센터 선임연구원,
alice@makehope.org)
사진_ 이희범 (시니어사회공헌센터 인턴연구원)

  • 2makehopes

KEYWORD

함께 보면 좋은 글

Untitled-22

어떤 NPO를 만들고 싶으세요?

NPO

NPO 활동가는 멀티플레이어다?

1124852315.jpg

NPO 활동가는 무엇으로 사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