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탐구생활

인턴연구원들의 활약상 공개!

택배 박스로 만든 액자, 1회용 숟가락을 이용한 화분 이름표, 이면지를 재사용한 알림판 등등 희망제작소 곳곳에서 버려진 물건을 이용해 새롭게 만든 어떤 것들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희망제작소는 일반적인 사무공간의 느낌이 아니라, 세련되진 않지만 사람 손길이 느껴지는 공간입니다.

이왕이면 버려진 것들을 재사용하고 새로운 것을 소비하지 않는 희망제작소의 마음을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바로 ‘에코노트 만들기’ 시간인데요. 희망제작소 인턴 프로그램 중 하나로 매주 금요일 희망제작소의 각 부서 연구원들과 인턴들이 만나서 각 부서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설명도 듣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있습니다. 그 교육 중 하나가 에코노트 만들기입니다.

‘에코노트 만들기’라! 이름에서부터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이 느껴지지 않나요? 에코노트는 박스, 일회용품, 이면지 등 쓰레기라 불리는 것들을 활용해서 노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희망제작소의 그린 디자이너 김진수 연구원께서 이번 시간을 진행해 주셨는데요. 단순히 에코노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생명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인턴들은 각자 쓰레기통을 수색(?)하여 주워 온 재료들로 에코노트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어떤 노트가 탄생할 것인가! 입으로는 염려 반 기대 반의 이야기를 나누면서 눈은 손끝에 집중~ 손을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오래간만에 손을 움직여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시간이 참 즐거웠습니다.

점심을 먹고 난 후, 형태가 잡힌 에코노트 표지에 이면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넣어 고정시켰더니 제법 그럴싸한 에코노트가 만들어졌습니다. 에코노트를 만들기 전 에코노트를 전해 줄 사람을 정하고 만들었는데요. 이 때문인지 더 멋진 작품이 나왔습니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매력적인 비주얼을 겸비한 31기 인턴들의 에코노트! 자랑 좀 할께요~

BandPhoto_2014_02_24_15_12_36

손관영 인턴은 쌍쌍바 아이스크림 봉투와 택배박스를 이용해 에코노트 표지를 만들었습니다. 반으로 뙇! 쪼개서 제일 친한 남자 친구 두 명에게 준다고 하네요. 또르르 여자 친구 아니고 남자 친구요? 모두 작품 설명을 듣고 세 사람의 우정에 진한 축복의 박수를 보내주었습니다.

IMG_4673

이엄지 인턴은 군생활을 하고 있는 남자 친구에게 줄 에코노트를 만들었습니다. 남자친구에게 온 편지봉투와 우표를 이용해 아기자기한 작품이 탄생했습니다.

IMG_4667

김혜민 인턴은 제일 많은 재료를 사용했는데요. 컵케이크 상자의 길쭉한 부분을 이용하여 책갈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디테일한 디자인이 살아 있는 에코노트를 만들었습니다.

IMG_4671

허아람 인턴은 여자 사진 보는 것을 좋아하는 남자친구의 취향을 고려해 친절하게 여자 사진을 넣은 에코노트를 달력처럼 만들었습니다. 남자친구의 취향을 존중하는 쿨한 모습이 재미있었습니다.

IMG_4663

정세희 인턴은 희망제작소 재활용 바구니에서 재료를 마련했고요. 스케치 노트북을 달력처럼 넘길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IMG_4661

이경민 인턴은 마치 기계로 작업한 것처럼 반듯하고 깔끔한 에코노트를 만들어서 우리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IMG_4675 (1)

저는 감성이 필요한 사람이라는 추상적인 대상을 놓고 만들었는데요. ^^; 구두 박스와 구두를 담고 있던 종이를 이용해 드로잉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IMG_4669

완성된 에코노트에는 만든 사람의 개성이 쏙쏙 배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에코노트를 통해 인턴 친구들의 새로운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에코노트를 만들 재료를 구하며 내 주변의 버려진 물건을 살펴보고, 에코노트를 누군가에게 전하면서 자연스럽게 환경에 대해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종이와 일회용품을 사용할 때도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고민하게 되었고요.

에코노트 만들기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 저녁에 이면지와 박스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나만의 에코노트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글_ 김은빈 (31기 시니어사회공헌센터 인턴연구원)

  • 4makehopes

KEYWORD

함께 보면 좋은 글

223_sum_food

희망제작소는 맛있다

intern_31th_223px

반갑습니다, 31기 희망인턴입니다! :D

1046007319.jpg

희망제작소의 여름을 기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