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 소개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틀을 세우기 위해 시민사회의 물결이 용솟음친 순천의 이야기를, 순천 시민의 꾸준한 노력과 실천을 여덟 가지 사례로 나눠 들려주고 있다. 우리가 사는 지역을 변화시키려면 적지 않은 진통을 거쳐야 한다. 그리고 누군가 기록해야 한다. 오랜 기간 이어진 갈등과 대립을 극복하고 순천을 살고 싶은 도시, 살 만한 고장으로 만든 지역 주민의 땀과 지혜를 담은 기록을 이 책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순천 사람들이 함께 노력해 만든 순천은 어떤 도시일까? 첫째, 순천은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태 도시다. 순천 시민은 동천 골재 채취를 막고 순천만 갈대제를 열어 아름다운 순천만을 지켜냈고, 조례저수지 개발을 막아 자연녹지로 보전하게 만들었고, 벽화를 그리고 풀벌레 축제를 열어 동천을 시민의 휴식처로 만들었다. 둘째, 순천은 교육 문화 도시다. 청소년이 축제의 주인으로 나서는 생동감 있는 청소년 축제의 도시고, 평등한 교육 문화를 위해 고등학교 입시 평준화 도입에 힘썼고, 화상경마장 입점을 결사적으로 막아냈다. 셋째, 순천은 민관이 협력하는 살고 싶은 도시다. 주민자치 운동과 그린 순천21은 시민사회와 지역의 여러 동네에 깊은 울림을 가져다주었다.

우리가 사는 지역을 변화시키려면 적지 않은 진통을 거쳐야 한다. 그리고 누군가 기록해야 한다. 오랜 기간 이어진 갈등과 대립을 극복하고 순천을 살고 싶은 도시, 살 만한 고장으로 만든 지역 주민의 땀과 지혜를 담은 기록을 이 책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 목차

책머리에

1부 멋진 순천
산수기려 강남
순천 미인
교육과 문화의 전통
여순사건의 재정립
시민사회의 형성

2부 생태 도시를 향한 발걸음

1장 순천만 지키기
순천만, 람사르협약 등록!
동천 하류 직강화와 골재 채취 반대
순천만 보전 운동의 승화
앞으로 가꾸어 나갈 일

2장 저수지를 호수 공원으로 삼기
조례저수지 호수 공원화 운동
아름다운 지역 연대 활동
시민행동의 성과
지역에 대한 새로운 궁리

3장 동천 가꾸기
벽화 제작이라는 축제
즐거운 천변 풍경

3부 교육 문화 도시 만들기

4장 청소년 축제의 생동감
축제의 주체는 청소년
축제의 발자취
축제의 주인공들

5장 고등학교 입시 평준화
교육 자치 시대, 제도의 선택
논란을 여론 조사로 마무리
학습하는 도시로 나서기

6장 화상 경마장 저지
도박 권하는 사회
화상 경마장 개설 배경
화상 경마장 추진의 문제점
질긴 시민운동의 아름다운 결실
남은 일감

4부 민관이 협력하는 살고 싶은 도시

7장 다 같이 돌자 동네 한 바퀴
주민자치와 민관 협력 활동
주민자치대학-학습
마을 만들기-실천
우리 동네 상상 프로젝트
활기찬 주민자치

8장 그린순천21 추진협의회 발자취
순천 의제21
그린순천21의 활동 성과
그린순천21 실현을 위한 과제

9장 살고 싶은 시민의 도시
살기 좋은 고장
시민사회의 사회적 자본
시민 공동체

맺음말
참고 자료

■ 저자 소개

박두규

섬 학교 교사로 사회에 발을 내딛은 뒤 1989년 광양고에서 해직의 아픔을 당하며 사회의 민주화에 발맞춰 교육 현장을 개선하는 데 힘썼다. 초대 전라남도 교육위원을 역임하기까지 17년 동안 교육계에 몸담았다. 삶터에서 다양한 지역 운동을 하던 중 1995년 광양YMCA 창립을 주도해 사무총장을 맡았고, 2003년에는 순천YMCA로 옮겨 한결같이 지역의 시민사회에서 땀 흘리며 일했다. ‘전남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을 지냈고, 2007년에는 전국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 대표를 맡고 있다. 학습을 즐겨하는 교사요 시민운동가로서 언제나 책가방을 들고 다니며,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NGO학과)을 수료했다. ?청해진 대사 장보고 논고?(창작과 비평, 1979)와 ?한국 고대 아동문학론?(아동문예, 1980)을 발표한 이후 여러 지면에 많은 글을 썼다.

  • 1makehopes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