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KBS 1TV 시청자칼럼-‘우리사는세상’과 희망제작소 사회창안센터가 공동 기획한 “희망제작소의 희망제안”이 3월 8일 첫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KBS 시청자칼럼(월~금, 6시 50분~55분)은 사회 통념상 지나쳐버린 이야기, 우리 시민들이 억울했던 이야기, 그리고 우리 사회를 더 밝고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시청자들의 낮은 목소리와 좋은 제안을 소개하고, 이를 실현해나가는 프로그램으로 만 10년째 방영되고 있는 KBS의 간판 프로그램 중의 하나입니다.(담당 : 박혜령 피디)

“희망제작소의 희망제안”은 앞으로 매주 금요일, 오후 6시 50분~55분에 방송됩니다. 희망제작소 사회창안센터에 올라온 아이디어 중 좋은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관련 부처, 전문가들을 찾아가서 답변을 듣고, 이를 통해 아이디어의 현실화에 한발 바짝 다가서려고 합니다.
”?”첫 번째 “희망제작소의 희망제안”은 사회창안 와글와글 포럼의 첫 주제이기도 했던 “유통기한 표기 방법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였습니다. 사회창안클럽회원이자 아이디어 제안자인 호종훈님이 희망제안자로서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식약청에 방문하여 담당 공무원에게 질의와 개선안을 전달하였습니다.

호종훈 님은 유통기한의 글씨 크기를 크게 할 것, 알아보기 쉬운 위치에 표기할 것, 제조년월일과 최종 유통기한을 병기할 것, 박스 외에 낱개로 판매되거나 유통되는 제품의 경우 낱개마다 유통기한을 표시할 것 등의 개선안을 설명했고, 이에 식약청은 적극 검토하여 빠른 시일 안에 식품고시를 개정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다음 주 “희망제작소의 희망제안”은 ‘지하철 높낮이 손잡이’를 주제로 방송됩니다. 성인 남성 평균키를 기준으로 제작된 지하철 손잡이, 어린이도 노인도 키 작은 사람들도 편히 손잡이를 이용할 수 있으려면 다른 조치가 필요하겠지요? 지하철 높낮이 손잡이는 어떤 과정을 거쳐서 실현될 수 있을지 지켜봐주세요.

“희망제작소의 희망제안”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방송을 다시 보실 분들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꾸욱~

  • 0makehop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