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칠곡군 교육문화회관의 주최로 8월 23, 24 양일간 희망제작소가 주관하는 <2013 칠곡 희망 소셜디자이너 교육>에 다녀왔습니다. 작년 이맘때 희망제작소가 주관하는 교육에 한 번 참여를 해 본 터라 내심 작년과 비슷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교육에 임했지만, 또 다른 주제로 여러 이야기를 풀어내는 모습을 보면서 ‘희망제작소가 지난 1년간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정된 시간보다 조금 일찍 서울혁신파크에 도착하여 그곳에 있는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의 사업을 소개받았습니다. 하경환 마을실장님의 말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요즘 시대에 마을을 주제로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게 가능할까?’하는 의구심도 들고 자신감이 떨어지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하나둘 마을과 주민을 위한 마을기업과 커뮤니티를 늘리고, 이런 커뮤니티들을 연결하는 일을 통해서 센터의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는 걸 보고 확신을 가지게 됐다고 합니다.

또한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는 한국사회의 노령화현상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는 서울 인생이모작지원센터도 다녀왔습니다. 이곳에서는 노후 준비를 비롯한 사회공헌, 창업, 재취업 등 시니어들이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것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오후에는 우리 마을에서 사업아이템을 찾는 ‘길 찾기 워크숍’을 했습니다. 우리 마을의 사업아이템을 찾기 위해 칠곡군의 장점, 단점, 기회, 위협 등을 카드에 적어 보면서 우리 마을에  대해 다시 한 번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 마을의 자원을 자연, 역사문화, 사회, 인적 자원으로 구분하여 포스트잇에 적은 뒤, 팀원들의 생각을 모아서 마을 공동체 사업 아이템을 도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가 속해 있는 칠곡청년회의소(JCI)에서는 앞의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 마을 만들기 사업계획으로 ‘호국의 고장’이라고 불리는 칠곡군의 이미지와 연결시켜 가상 전쟁체험을 하는 ‘호국레져 서바이벌’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여 많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여러 사람의 머리를 맞대어 생각해 보니 창의적이고 바로 사업화를 시켜도 될 만한 아이템이 도출되는 것을 보면서 우리 지역의 좀 더 나은 발전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후 저녁시간에는 이완영 국회의원님이 숙소에 방문하셔서 칠곡군의 각 사회단체 대표들과 함께 지역의 발전방향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을 나눴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편안하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날 김영종 종로구청장님의 강연으로 아침을 시작했습니다. 발전 위주의 개발이 아닌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종로구의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사용자


구정창님의 강연 후 서울시청 시민청으로 이동했습니다. 시민청이라는 공간 자체가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만들어나가는 문화예술공간으로 꾸며져 있는 것을 보면서 ‘우리 칠곡군에서도 과연 가능할까?’라는 생각이 얼핏 들었습니다. 한쪽 공간에서는 예술작품을 전시하고, 또 다른 공간에서는 공연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습니다. 특히 ‘시민발언대’가 마음에 와 닿았는데 발언을 하면 녹화가 된다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시민에게 한걸음 더 다가서려는 서울시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가장 좋았던 점은 이렇게 문화예술공간으로 시민청을 개방함으로써 시민청이 서울시민에게 사랑방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허가를 받아야 입장할 수 있는 장소가 아닌 ‘만남의 장소, 휴식의 장소’로서 시민청을 제공한다는 것이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이렇게 1박 2일의 일정을 소화하고 난 뒤 아쉬움을 뒤로한 채 칠곡군으로 향하는 버스에 다시 몸을 실었습니다.


다소 빡빡한 일정이었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교육을 받고 칠곡으로 향하는 길에 앞으로의 칠곡군의 변화, 즉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의 변화’와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역 공동체’에 대해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알찬 교육을 준비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내년 교육 역시 기대해 봅니다.

글_ 안원주 (칠곡청년회의소 분과위원장)


  • 1makehopes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