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희망제작소는 행정안전부와 함께 국민참여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 ‘국민해결2018’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 어쩌면 문제라고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익숙했던 우리 삶의 불편함을 새로 바라보고 다시 질문해보고자 합니다. 새롭게 질문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는 과정에 국민이 주체가 되는 프로젝트,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국민참여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국민해결 2018’의 소셜리빙랩 아이디어로 최종 선정된 20개 아이디어를 실행할 국민연구자, 혁신지원단, 거점활동가 등 주인공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시작하는 날’ 행사를 9월 6일 오후 2시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했습니다. 제주, 부산, 공주, 대전, 대구, 춘천, 순천, 광주 등 전국 각지에서 ‘시작의 날’ 행사를 참석해주셨는데요. 귀한 시간 마음 모아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바쁘신 일정으로 함께 하지 못 하신 분들을 위해 이날 행사는 페이스북 라이브방송으로 중계되기도 했습니다. 2시 행사 시간에 맞춰 속속 참가자들이 도착하기 시작했습니다. 준비된 기념티셔츠와 자료북, 뱃지 등을 정성껏 나눠 드리며 인사나누니 더욱 반가운 마음이 들기도 했답니다.


소셜리빙랩 실험의 본격 시작을 알리는 이번 행사는 실행팀 별 추진 계획을 공유하고 서로 응원을 주고받기 위해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됐습니다.먼저 1부에서는 6월 20일부터 시작된 30여일의 아이디어 공모과정을 담은 경과보고와 함께 국민연구자들에게 뱃지를 전달하는 위촉식으로 시작했습니다.

004

경과보고는 행정안전부 사회혁신추진단 황석영과장이 슬라이드 화면으로 발표를 해주셨는데요.

– 전국 634명의 국민연구자 등장
– 291개의 다양한 주제로 가볍게 열린 상상테이블
–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제출된 236개의 아이디어 제안서
– 드디어 탄생한 20개의 사회문제 해결 과제
– 전국 거점공간 8곳(서울, 강원, 충북, 충남, 대전, 대구, 부산, 광주)과 중점지역 2곳(순천, 금천) 소개
시민들의 참여로 아이디어 공모과정이 알차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국민연구자 위촉식은 행정안전부 사회혁신단 김용찬 단장이 뱃지를 한 명 한 명에게 달아주며 진행되었습니다. 각각의 뱃지에는 ‘공감, 열정, 열린마음, 소통력, 해결력, 순수, 담대함, 열린 마음’의 서로 다른 8가지 단어가 새겨져 있습니다.


뱃지 수여 후 김용찬 사회혁신단 단장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감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모으고, 많은 사람들이 더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야겠죠?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누구나 참여하고 함께 솔루션을 찾아 나가는 국민해결2018, 열린 마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길 기대하겠습니다~”라고 응원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어 국민연구자 대표 사례발표가 있었는데요. 대구와 공주의 국민연구자가 무대에 나와 지역 사회문제와 소셜리빙랩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대구의 장종욱 국민연구자는 ‘대구 산격1동 치매예방 거리 조성사업- 기억보듬길 프로젝트’에 대해 우렁찬 목소리로 열정적인 발표를 해주셨구요. 공주의 임현정 국민연구자는 ‘원도심 빈집을 활용한 마을혁신 플랫폼- 리빙랩 공작소 만들기’에 대해 차분하면서도 논리정연하게 발표를 해주셔서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열쇠 퍼포먼스도 깜짝 열렸는데요. 대표 연구자 2명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열쇠를 전달받는 퍼포먼스와 다른 참가자들은 각 테이블에 놓인 열쇠 폼보드에 ‘자신이 해결하고픈 사회문제’를 적고 다함께 기념촬영을 하기도 했습니다.

2부에서는 실험 주체들의 만남과 교류에 초점을 맞춰 ‘가자, 소셜리빙랩’이라는 주제의 강연으로 포문을 열었습니다. 희망제작소 옥세인 부소장이 ‘소셜리빙랩에 대한 이해 및 운영팁’을 자료 화면과 함께 설명해 이해를 도왔습니다. 이어서 참가자들이 다같이 참여하는 ‘라운드 테이블’이 각 테이블로 진행되었습니다. 소셜리빙랩에 대한 아이디어도 공유하고 혁신지원단과의 의견도 편하게 ‘라운드 테이블’에서 열렸는데요. 첫 만남이다보니 이야기 꽃도 풍성하게 열렸고 정해진 시간 내에 다 담아내지 못한 이야기도 많았지만, 이번 만남 이후 네트워킹데이와 또다른 자리에서 계속 이야기들을 할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100일간의 소셜리빙랩은 이제 첫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국민연구자를 포함한 실행주체들이 소셜리빙랩을 원활하게 진행해나갈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 사회혁신추진단, 그리고 희망제작소와 지역거점기관, 혁신지원단들도 열심히 필요한 자원을 연결하고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희망제작소 김제선 소장은 “활동가들의 고통과 어려움은 희망제작소로 넘겨주십시오. 저희는 여러분을 늘 응원합니다.즐거움과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희망제작소가 열심히 지원하겠습니다!” 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힘들면 언제라도 희망제작소에 마음껏 투정을 부려주시길 바랍니다.

소셜리빙랩, 마중물 씨앗사업, 그리고 국민연구자와 지역거점기관 모두모두 응원합니다!

009

– 글 및 사진 : ‘국민해결2018’ 진행팀

  • 2makehopes

KEYWORD

함께 보면 좋은 글

180120

[초대] ‘국민해결2018’ 시작의 날

180120

[국민해결2018] 사회문제 해결, 답은 내 안에 …

thumb_180x120

[모집마감] 국민해결 2018 소셜리빙랩 아이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