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제작소 뉴스레터

2014년 7월 1일 출범한 민선 6기 지방자치가 4년차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었습니다. 민선 6기 지방자치는 촛불시민혁명으로 탄핵당한 박근혜정부 아래에서도 주민과 소통하며 다양한 자치혁신을 추진하였는데요. 이번 뉴스레터와 희망이슈에서는 민선 6기 지방자치혁신사례들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해봅니다.

[2017 후원회원의 밤] 희망이 웃다, 잇다, 짓다
변화의 씨앗, 희망씨! 세상을 위해 기분 좋은 변화를 일구는 후원회원님. 소중한 만남을 기대하며 2017 희망제작소 후원회원의 밤에 초대합니다.
참가신청 하기

[이번 주 새 보고서] 지방자치가 혁신하면 우리 삶도 바뀐다
2014년 7월 출범한 민선 6기 지방자치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민선 6기 지방정부는 주민과 소통하며 다양한 자치혁신을 추진해왔는데요. 희망이슈 39호에서는 민선 6기 지방자치 혁신사례를 살펴봅니다.

[희망제작소 NOW] 시민과 함께하는 365일
올 한 해도 함께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공지] 2017년 기부금 영수증 발급 안내
2017년 한 해 동안 변함없이 희망제작소를 후원하고 함께해 주신 희망의 벗들! 참 고맙습니다. 기부금 영수증 발급 안내드립니다. 잘 받아 보실 수 있도록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해 주세요.
아파트 개인사: 잃어버린 장소성의 파편
[기획연재] ‘아파트는 OO이다’ 마지막 이야기
시민아파트를 아시나요? 우리 사회 근대화의 명암을 고스란히 간직한 곳이라는데요. <아파트는 OO이다> 마지막 편에서는 한국의 아파트 역사를 짧게 훑어보고, 공간과 아파트의 관계를 살펴보았습니다.
“대화의 기본은 상대 말을 경청하는 것”
[후기] ‘민주주의를 창조하라’ 2편
어느 사회든 갈등은 필연적입니다. 이런 사회에 사는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민주주의를 창조하라> 교육의 ‘의사소통방법론’ 강의를 맡은 김선혜, 전상희 님은 “갈등 해결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일과 삶의 주도권 찾기
[후기] ‘퇴근후Let’s+’ 2편
희망제작소의 대표 인기프로그램인 <퇴근후Let’s+>. 올해 교육도 막바지에 접어들었는데요. 4~5회차 교육에서는 일과 삶의 주도권을 찾기 위한 강의가 진행됐습니다. 수강생 이수진 님이 소감을 전해주셨습니다.
[기획연재] ‘자비 없네 잡이 없어’ 2편 – 지금 몇 번째 직장에 다니시나요? (자세히 보기)
[기획연재] ‘자비 없네 잡이 없어’ 3편 – 휴가 가려고 사표 냅니다 (자세히 보기) 

  • 1makehop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