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제작소 뉴스레터

우리 곁에는 수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들, 어떻게 정의하고 해결해야 할까요? 그 방법, ’26+ 워크숍 활용설명서’에서 찾아보세요. ’26+ 워크숍 활용설명서’에는, 희망제작소가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직접 진행한 워크숍 비법이 담겨 있습니다. 다년 간 많은 현장에서 시민들을 만나 진행했던 워크숍 기법을 ‘상황’과 ‘목적’에 따라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새 책] 워크숍 달인이 되고 싶다면 ’26+’를 펼쳐라!
우리 곁에는 수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들, 어떻게 정의하고 해결해야 할까요? 그 방법, ’26+ 워크숍 활용설명서’에서 찾아보세요. ’26+ 워크숍 활용설명서’에는 희망제작소가 다년 간 많은 현장에서 시민들을 만나 진행했던 워크숍 비법이 담겨있는데요. 문제를 정의하고, 발견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함께 보면 좋아요] 희망제작소의 워크숍 비법, ’26+’에 다 있다!
희망제작소의 워크숍 비법을 총 망라한 ’26+ 워크숍 활용설명서’!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쉿! 뉴스레터 독자인 여러분께만 알려드립니다. 설명서 읽을 시간이 없다면, 카드뉴스로 먼저 확인해보세요. 2분이면 됩니다!

[희망제작소 NOW] 시민과 함께하는 365일
마을에 던지는 몇 가지 질문
[기획연재] ‘아파트는 OO이다’ 3편
행정은 다양한 ‘참여’ 정책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하지만 정작 주민 중에는 지역이 자신의 정체성에 별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한 지역에 뿌리내리는 게 쉽지 않은 현대 사회에서 ‘공동체’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2030세대의 노동 이야기, 시작합니다
[기획연재] ‘자비 없네 잡이 없어’ 1편
희망제작소는 ‘좋은 일 공정한 노동’ 프로젝트로 2년여 간 우리 사회 ‘좋은 일’의 기준을 찾아보았는데요. 그 과정에서 2030세대가 느끼는 답답함이 정말 크다는 걸 확인했습니다. 이에 2030세대의 노동을 제대로 파헤쳐보기로 했습니다.
내 삶의 질, 어느 정도일까?
[기획연재] ‘혁신이 뭐길래’ 2
2016년 12월, 희망제작소는 개인과 사회 차원의 희망을 측정해보는 ‘시민희망지수’로 한국사회의 현실을 살펴본 바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시대 흐름 속 개인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지수 조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데요. 흥미로운 사례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일본의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산 정책
[세계는 지금] 일본의 재생가능에너지 현장
일본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겪으며, 원전 중심의 중앙집중적 전력 생산시스템의 문제를 깨달았습니다. 이에 단계적인 전력시스템 개혁을 시도하고 있는데요. 지난 9월, 희망제작소가 방문한 아와지섬도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후기] 퇴근후Let’s+ – 나만 이렇게 바쁘고 힘들까? (자세히 보기)
[후기] 민주주의를 창조하라 – “민주주의란 스스로 옳다고 확신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정치체제” (자세히 보기)
[후기] 2017 금천요리조리학교 – 협치로 만든 행복, 그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 1makehop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