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지난 2월 15일(토), 18일(화) 이틀간 국회도서관과 수원시평생학습관에서 2014 휴먼라이브러리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약 300여 분의 참가자들이 창립자 로니 애버겔(Ronni Abergel)에게 직접 휴먼라이브러리의 가치와 철학을 듣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EBS 지식채널e 도서관이 살아 있다 (동영상 보러 가기)

“제가 강연을 시작한 지 30분이 지났습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제가 어떤 사람인지를 마음 속으로 판단했을 겁니다. 로니 애버겔이라는 사람을 여러분의 무의식 속 겹겹으로 된 박스에 넣었을 겁니다. 그런데, 당신의 판단이 틀렸다면? 그리고, 여러분이 저를 가둔 그 박스에서 제가 나오고 싶어한다면? 그래서 지금 이 순간 서로 대화하는 과정이 필요한 겁니다.”

로니 애버갤의 개인적인 아픔에서 시작한 휴먼라이브러리는 어떻게 전 세계에 퍼졌을까요? 로니 애버겔은 그 공감의 과정을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여러분은 친구랑 싸울 때 그저 마구잡이로 때립니까? 아니죠. 왜냐하면 서로 ‘아는 사이’이기 때문입니다. 서로 친구니까. 내 친구 중에 흑인이 있다면 흑인을 처음 봤을 때 떨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평소에 만날 기회가 없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 편견을 가지고 바라보는 사람. 이런 사람과 관계를 맺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 이것이 휴먼라이브러리의 시작입니다.”

“세상은 우리의 의사와 상관없이 점점 글로벌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동시에 사회분열도 더욱 커지고 있죠. 그리고 갈등은 확산될 것입니다.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다면 계기 그리고 기반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시작된 것이 휴먼라이브러리입니다. 즉, 타인과의 격차를 좁혀 화합을 이루는 것이고, 저는 화합이 사회를 하나로 묶어 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강연이 끝난 후에도 열띤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현장에서 오고 간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가자 Q&A

1. 사람책을 어떻게 선별해야 할까요?

각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편견들이 다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 안에서 한 그룹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전체를 대변하는 편견과 주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고정관념, 리스트 작성을 먼저 하고 이어 해당하는 사람들 찾아 나서고, 이들에게 참여 의사를 물어봐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책은 기본적으로 대출자들의 편견을 뒤집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좋겠죠. 가장 좋은 방법은 한국의 시민사회단체의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람책을 해본 사람 혹은 추천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사람책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나를 대출하는 독자들에게 유익함과 도움을 줘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람책이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요?

휴먼라이브러리는 해답을 주기 위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사람책도 사회적인 정답을 말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열린 마음이 중요합니다. 솔직하게 마음을 독자와 공유하세요.

3. 기획자가 가져야 할 동기, 스스로 즐겁다고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속해 있는 지역사회에서 장기적으로 인권 그리고 삶의 질을 항상 생각하는 기획자가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지역 도서관, 학교 등 교육기관이 중요하죠. 이들은 중요한 기획자이자 이상적인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람책과 독자들이 의미를 가질 때, 고맙다고 할 때 힘이 납니다.

4. 한국은 이념과 정치적 성향으로 인한 갈등이 심각하다. 휴먼라이브러리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모든 것은 성향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성향의 사람들끼리 이야기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성향이 다른 사람들이 한 그룹에 있게 되면 자기 의견을 내기도 어렵고 무산되는 경우가 많습다. 휴먼라이브러리를 통한 GROUP THINKING(그룹이 함께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당신의 다음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휴먼라이브러리를 좀 더 글로벌화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미 진행되고 있는 전 세계의 휴먼라이브러리가 취지에서 어긋나거나 남용되지 않도록 정비하려고 합니다.

다큐멘터리 프로그램과 어플 개발을 통해 간접적으로라도 소통의 기회를 만들 계획입니다. 현재 분쟁지역에 휴먼라이브러리를 도입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로 복귀했을 때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도소에서 휴먼라이브러리를 진행하는 것도 구상중입니다.

꿈이 있다면 전 세계적인 휴먼라이브러리 기념일 만드는 것입니다. 전 세계에서 동시에 행사가 진행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내실이겠지만요.

로니 애버겔의 강연 후 국회도서관 2층 나비정원에서는 23명의 사람책을 대출한 독자 180여 명과 함께 휴먼라이브러리를 진행했습니다. 희망제작소는 지난 4회의 기획기사를 통해 파일럿으로 조사한 한국 사회의 편견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그 과정에서 30여 개 군의 사람책을 선정했으며, 최종적으로 비제도권학생, 20대, 비혼주의자, 기자, 신체장애인, 여성주의자, 채식주의자, 자치단체장, 노숙인, 사회복지사, 예술가, 중국인, 국회의원, 농부, 한부모가정, 동성애자, 경찰, 지역색, 공무원, 아줌마, 여자유학생 등 23명의 사람책을 선정했습니다.

누가 나를 대출할까 생각했는데 질문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즐거웠지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농부’에 대한 인식의 한계도 경험한 시간이었습니다.
이걸 이겨나가는 것도 중요하겠죠. 이 자리에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by 사람책 농부 장명진

1차 대출과정을 바라보는 진행자의 마음은 너무 두근거렸습니다. 그리고 서로의 대화에 빠져드는 모습을 보면서 사람책을 섭외했던 과정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갔습니다. 휴먼라이브러리가 무엇인지 희망제작소가 어떤 곳인지 전혀 모르던 어떤 분은 사람책 섭외 메일 한 통에 바로 “이러한 가치를 가진 프로그램이라면 참가하겠다.”고 사람책이 되어 주셨습니다. 참여하고 싶지만 “한국 사회에서는 조용히 사는 것이 최선이더라”라는 말을 남기고 섭외를 거절한 분도 계셨습니다. 자신의 시간을 할애하여 자신을 소개하는 대출 제목과 서문을 적어주신 사람책에게 감사했고, 또 적극적으로 자신의 궁금증을 공유해주시는 독자분들이 감사한 순간이었습니다.

18일(화) 수원시평생학습관에서는 로니 애버겔의 강연 후 한국의 휴먼라이브러리 사례를 공유하고 네트워킹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휴먼라이브러리가 일상의 시민교육과 커뮤니티 형성방법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발표 단체들은 2년 이상 꾸준히 휴먼라이브러리를 진행해 온 곳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노원구에서 상설운영하고 있는 ‘노원 휴먼라이브러리’, 지역 내 단체 혹은 개인들과의 연대를 통해 운영하고 있는 ‘숨쉬는 도서관(민중의 집)’,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서울숲 사랑모임 청소년 리빙라이브러리’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지역자산을 활용하여 휴먼라이브러리를 운영하고 있는 3곳의 사례가 앞으로 휴먼라이브러리를 운영하고자 정보를 얻기 위해 참여한 참가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발표 단체 블로그/홈페이지 바로가기
노원 휴먼라이브러리 (클릭)
숨쉬는 도서관 (클릭)
서울숲 사랑모임 청소년 리빙라이브러리 (클릭)
휴먼라이브러리에 놀러 오세요! (클릭)

human_last

휴먼라이브러리 창립자 로니 애버겔 초청 강연 및 컨퍼런스가 끝났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컨퍼런스가 끝났을 뿐입니다. 다시 일상에서의 휴먼라이브러리를 시작해야겠지요.

지난 2013년 8월에 로니 애버겔을 만나면서 우리는 휴먼라이브러리의 ‘가치와 철학’에 집중했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것은 바로 대화이고, 대화를 통해 편견을 넘어설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휴먼라이브러리가 한국 사회를, 우리 주변을, 나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우리 사회의 편견을 깨기 위한 노력에 희망제작소 교육센터도 함께하겠습니다.

지금 우리에게는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는 질문이 필요합니다.
한국에서도 휴먼라이브러리가 점점 확산되기를…
그리고 이해와 관용, 존중이 점점 자라나기를…
by 로니 애버겔

글_ 최영인 (교육센터 선임연구원 in@makehope.org)

■ 휴먼라이브러리 개최 및 운영 문의는 02-2031-2114 또는 academy@makehope.org 로 부탁드립니다.

■ 언론보도

‘휴먼라이브러리’ 창립자 “사회 통합 계기 되길” (연합뉴스 14.02.16)
국회도서관·희망제작소, ‘휴먼라이브러리’ 컨퍼런스 개최 (경향신문 14.02.16)
“편견·오해로 소수자에 붙인 ‘꼬리표’ 대화·소통으로 떼자” (경향신문 14.02.16)
“묻지마 폭력은 사회 연결고리 와해 방증… 한국도 공동체화합 도모 시민운동 필요” (서울신문 14.02.17)
‘휴먼라이브러리’ 창립자 “사회 통합 계기 되길” (파이낸셜뉴스 14.02.16)
‘사람책’ 23명과 소통하다 (내일신문 14.02.17)

#

관련글

(4) 일상시민교육으로서 휴먼라이브러리의 과 …

(3) 휴먼라이브러리를 통해 본 우리 사회의 편 …

(2) ‘휴먼라이브러리’의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