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11월 27일 수원 시민창안대회 본선 발표회를 통해 Top5 아이디어가 선정되었습니다. Top5 아이디어의 제안자(팀)들은 이미 아이디어의 현실화를 위한 작업에 돌입했고, 이들에게는 실행 지원금과 함께 전문가 멘토링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2011년 2월 19일에 열리는 발표회를 통해 그 결과물을 시민에게 공개하고, 이 자리에서 우수 아이디어 1, 2, 3등을 가리게 됩니다.
자, Top 5 아이디어를 한개 씩 집중적으로 소개해드립니다. 발표영상 및 발표자료와 함께 아이디어와 실행계획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블로그와 트위터도 방문하셔서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 관심의 눈길과 손길도 부탁드려요~

수원시민창안대회 Top5 소개   세대 공감 프로젝트

발표자_한애숙

한국은 세계 평균을 웃도는 노령화 지수를 기록하며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원은 어떨까요? 아래의 표는 수원시의 5세 단위 구간별 인구현황을 바탕으로 계산한 구별 노령화 지수 입니다.

노령화 지수는 0세~14세 인구 대비 65세 이상 노령인구의 비율을 뜻하는데요,
수원에서도 화성 주변 지역을 포함한 팔달구의 노령화지수는 다른 구에 비해 특히 높은 수치를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행궁동 레지던시 소속으로 활동해오던 한애숙 작가님은 북수동 노인정에서의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소외되고, 외로움을 느끼는 어르신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게 되었는데요, 그러던 중 떠올린 아이디어가 바로 10대 청소년과 어르신들이 함꼐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10대 + 80대= ?

수원시에는 3개의 노인종합 사회복지관과 386개의 노인정, 그리고 13개의 노인교실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특히 노인정은 할머니, 할아버지께 매우 중요한 소셜 네트워킹의 장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인정에서 어르신들이 경험하는 프로그램은 그리 다채롭지 않습니다.또한 노인정은 어르신들만 모이는 공간으로 인식되어 다른 세대와의 교감을 경험하기는 어려운 공간이 되었죠. 이 어르신들을 위해 10대 친구들과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을 벌여보면어떨까요?

핵가족화의 결과 TV나 컴퓨터 앞에만 머물고, 이기적으로 변하는 10대 청소년들이 노인정의 어르신들과 함께 가벼운 몸 풀기 운동(스킨십), 실용 미술 등의 체험교육을 받는다면, 자연스레 이웃과 함께 사는 법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지는 않을까요?
 
한애숙 작가님과 동료 작가들은 ‘세대 공감’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10대 청소년이 자연스럽게 이웃과 어울리고,  7~80대 어르신이 다양한 문화체험과 세대간 소통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손이 필요해요


현재 세대 공감 프로젝트 팀은 신풍초등학교 5학년 학생 8명과 함께 신안동 노인정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함께하는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회로 예정된 프로그램 중  이미 2회가 진행되었는데요, 지난 크리스마스 즈음에는 아이들이 어르신들과 함께 천연비누 만들기를 진행했답니다.

소외감이 커지는 연말이라 행궁동 레지던시 작가분들과 더 많은 비누를 만들어 화성 인근의 노인정에 전달하는 시간도 가졌다고 합니다, 함께 하는 초등학생 친구들은 비누를 전달하는 현장에 동행하겠다고 나설 정도로 즐거워하고 있다고 하네요.
 
앞으로 예정된 프로그램은 1월 8일, 1월 15일, 1월 22일에 진행된다고 합니다. 어르신과 아이들이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안전에도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진행하고 있는데요, 프로젝트 진행을 도와줄 젊은 자원봉사자는 언제나 대환영이라고 하네요! 사진이나 영상촬영 등의 재능을 보유하셨거나 일손을 거들고픈 마음이 동하신다면 지금 바로 연락주세요!  

또, 수원 시민창안대회를 통해 지원받은 프로젝트 실행자금 100만원으로는 어르신들을 위해 더 맛있는 간식을 준비하고,  더 좋은 강사를 섭외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혹시 이 프로그램을 재정적으로 후원해주실 분이 계시다면 역시 대환영입니다!
(자원봉사 및 후원관련 문의는 suwonidea@makehope.org로 해주세요.)

글_사회혁신센터 이성은 연구원(leeagle@makehope.org)

영상 촬영ㆍ편집_사회혁신센터 남형윤 인턴연구원

2010 수원시민창안대회 공식 사이트


다른 프로젝트 이모저모 
1) 청년 재능 벼룩시장, Let’s Fly  
12월 29일 수요일 오후 6시 30분에 청년둥지팀의 네트워킹 파티가 무사히 끝났습니다. 재능을 나눌 나눔새, 재능을 익힐 배움새 신청이 1월 8일까지라고 합니다. youth_doongji@gmail.com으로 신청해보세요!  http://twitter.com/youth_doongji 를 통해 연락주셔도 됩니다.

장안문에 위치한 펜스를 모두 정비하려면 상당한 비용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펜스 정비 작업에 재정지원이나 재능기부를 해주실 분은 suwoidea@makehope.org 로 연락주세요.

장다리천에 대한 이해와 물길지도 그리기를 위해 1월 7일 ~ 9일 워크숍을 갖습니다. 수원천지킴이 후배들과 함께 도시계획, 물관리 등에 대해 조사하고 권선동, 세류동, 인계동 등을 방문해 장다리천에 대한 추억을 수집한다고 하네요. 추운 날씨에 열심히 현장을 누비는 친구들을 만나시면 따뜻한 응원 부탁드립니다!

 

  • 0makehopes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