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여기가 내가 놀고 싶은 물이야”

해피시니어 사업은 삶의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퇴직자들에게 인생의 후반부를 민간비영리단체에 참여해 사회공익적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비영리단체는 퇴직자들의 폭넓은 경험과 전문성을 토대로 기구의 역량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대안사업입니다. 비영리단체 활동을 안내하고 소개하는 ‘9기 행복설계 아카데미’가 4월 8일부터 16일까지 7일간 기본교육과 22일-23일 1박 2일 숙박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오랜만의 배움의 시간, 설렘의 시간

행복설계아카데미 2기 교육을 받았다는 지인이 적극 권유해서 행복설계 아카데미 9 기 수강생이 되었다. 오랜만에 배움의 시간을 갖는다는 설렘으로 오늘을 기다렸다. 시험을 본다는 중압감도 없이 그저 편히 명강의를 들으니 그 충만감이 비유할 곳이 없다.

이 강의를 듣기 위해서 휴대용 녹음기도 샀다. 새로 나온 기계들은 기능이 많은 대신, 조작이 그리 만만치가 않았다. 설명서가 있지만, 아무리 읽어도 무슨 소리인지 알 수 가 없어서 서비스센터에 수시로 전화를 걸어 사용법을 배우고 또 배웠다.

초등학교 일학년 학생이 첫 소풍 가는 날처럼 아침 일찍부터 서둘러서 교육장에 갔다. 나보다 더 일찍 도착한 수강생들이 묵묵히 각자 무엇인가 나름 열심히 하며 무료한 기다림의 시간을 메우고 있었다. 개강 의식이 끝나고 첫 강의, 송판심 강사의 마음을 열게하는 명강의를 듣고 나서는 어색함이 싹 사라지고 십년지기 친구들처럼 금방 친해졌다.

[##_1C|1234323581.jpg|width=”390″ height=”292″ alt=”?”|행복설계 아카데미 교육 첫 강의 마음열기 프로그램 ‘명패 만들기’_##]

짝꿍과 자기소개

짝꿍과 자기소개를 시켜놓고 실시한 쪽지 시험은 완전히 나를 KO 시켰다.
짝꿍에 대한 다섯 가지 질문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재치만점의 문제였고 답안지는 더더욱 경악할만한 것이었다. 짝꿍과 나는 어쩐지 시험을 볼 것 같다면서 상대방의 자기소개 내용을 기록해가며 들었다. 우리가 예상했던 것은 고향, 가족상황 등등 아주 현실적이고 정답이 하나 밖에 없는 문제들이었다. 그런 예상 하에 자기소개를 하고 기록을 했다. 그런데 문제지는 예상을 완전히 뒤 엎고 말았다.

짝꿍이 아침에 먹고 온 찌개는? 좋아하는 색은? 등등 다섯 가지 질문은 전혀 답을 알 길이 없는 것들이었다. 상대를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을 채점하는 것임을 듣고는 하마터면 아! 하고 큰 소리를 낼 뻔했다. 머리를 한 대 꽝 맞은 느낌이었다. 내 마음에서는 이런 말이 들려왔다.

‘바로 여기야, 내가 놀고 싶은 물이!!!’

[##_1C|1006234690.jpg|width=”390″ height=”259″ alt=”?”|송판심 운영위원(행복설계 아카데미 운영위, 5기 수료생) 마음열기 강연 모습_##]

일급수를 만난 물고기

기쁨이 충만 되면서 엔도르핀이 퐁퐁 나오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았다. 도형을 보고 느낌을 나누는 한 마디에서도 그 열린 마음이 나를 매료시켰다. 이것 아니면 저것인 흑백론적 사고, 내지는 하나의 답만을 찾아 헤매는 삶에 익숙해 있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열린 마음으로 사물도 보고 생각도 해야 하는 필요성을 함축해서 느끼게 해 준 대목이라고 생각한다.

요새 젊은이들에게 유행하는 노래 ‘곤드레만드레’ 라는 노래 가사가 저것도 노래야? 하는 생각에 별로 맘에 들지 않았었지만, 그 순간에 나는 강의 내용에 곤드레만드레 취해버렸었다. 특히 ‘까꿍’ 놀이는 강의가 끝나고 호프 타임까지 이어져서 그 화기애애함을 더욱 돋아 주었다.

오후 강의, 파마머리에 예사롭지 않은 분위기를 지닌 김신형 강사는 다양한 방법으로 열정적인 강의를 진행했다. 역시 가슴에 와 닿는 멋진 시간이었다.

오늘 첫 강의를 들은 소감을 한 마디로 말 한다면 맑은 물을 찾아 헤매던 물고기가 일급수를 만나서 행복한 하루를 보낸 느낌이라고 말할 수 있다. 너무도 의미 있고 행복한 하루였다.

[##_1C|1177327564.jpg|width=”390″ height=”259″ alt=”?”|첫 날 강의 후 9기 행복설계 아카데미 수강생과 함께하는 1시간 호프시간!_##]

젊었을 때는 항상 무엇인가 채워지지 않은 것들이 못 다한 숙제처럼 마음에 자리하고 있었다. 감사한 것을 열 개만 골라 보라고 하면 별로 감사한 일이 없는 듯 했다. 세월이 흘러흘러, 아들 딸 시집장가 보내고 손자들 재롱 보는 노년이 되니 누가 감사한 일을 꼽아보라고 하지 않아도 스스로 감사한 일이 자꾸 떠오른다.

무엇보다도, 이 아름다운 하늘 아래 숨 쉬고 살아있다는 것만으로도 크나큰 행복임을 느낀다. 지하철 계단 내 발로 오르내리는 것, 소화가 잘 되는 胃를 가진 것, 눈 귀 등등 모든 기관들이 성능은 떨어졌지만 아직 사용가능하다는 것, 된장과 무엇(?)을 구별할 수 있다는 것…

특히 행복아카데미에 와서 젊은이들과 동기생이 되었으니 젊은 친구들이 많이 생겼다는 것은 더 없이 기분 좋은 일이다. 내 이 나이에 이런 복을 누리다니 기적이 따로 없다. 나에게는 이것이 기적이고 행운이다. 행복설계 아카데미 관계자 여러분과, 나와 동기가 되어주신 훌륭하신 9기 수강생님들께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글: 9기 행복설계아카데미 수강생 조경옥 / joehappy@hanmail.net

Comments

““바로 여기가 내가 놀고 싶은 물이야”” 에 하나의 답글

  1. 와우!!!!! 멋지십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