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1281006682


제목

비행 청소년, 세계를 누비는 활동가가 되다
휴먼라이브러리 / 로니 애버겔 (휴먼라이브러리 창립자)

서문

나는 소위 ‘비행 청소년’이었다. 반항심에 어린 시절을 함부로 보냈다. 그러다 우연한 폭행 시비로 친한 친구가 죽었다. 그 순간 퍼뜩 정신이 들었다. 폭력은 아무것도 해결해 주지 않았고, 난 소중한 내 친구를 다시는 만날 수 없게 되었다. 왜 내게 그리고 내 친구에게 이런 일이 생겼을까. 아무도 답을 주지 못했고, 이후로 나는 청소년 폭력 방지를 통해 비행 청소년들을 계도하는 활동을 하게 되었다.

내가 휴먼라이브러리를 처음 기획한 건 2000년도다. 덴마크에서 열린 한 축제에서 ‘청소년들의 시야를 넓히면서 서로 미워하는 사람들이 좋은 이웃으로 성장하게 하는 장’을 기획해달라고 요청이 왔는데 처음엔 이게 뭔가 싶었다. 고민을 하다 ‘그냥 대화를 해보자’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다양한 사람들이 사람책으로 그리고 독자로 참여했다. 그런데 웬걸. 호응이 뜨거웠다. 독자로 참여한 청소년도 사람책들도 즐거워했다.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이 자신의 동네에서 자신의 나라에서 행사를 열었다는 소문이 들려왔다. 그렇게 누구나 쉽게 열 수 있는 이 행사는 전 세계로 퍼져나가, 나를 지구 반대편 여기 한국까지 오게 했다.

나는 여전히 가슴이 두근거린다. 이곳에서 또 어떤 사람을 만나 어떤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까.

목차

1. 비행 청소년이라기보다 꿈꾸지 않았을 뿐
2. 폭력은 아무것도 해결하지 못한다.
3. 당신에게 흑인 친구가 있다면?
4. 당신도 누군가에게 사람 책이 될 수 있다.

추천합니다

왜 책보다 사람인지 휴먼라이브러리의 시작이 궁금한 분
휴먼라이브러리의 경험을 나누고 싶으신 분
비행 청소년, 싱글 대디, 시민운동가… 그 어떤 이름으로라도 불러 주세요!

미리보기

덴마크 휴먼라이브러리 홈페이지 ?( http://humanlibrary.org/)
덴마크 휴먼라이브러리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humanlibraryorg?fref=ts)
로니 애버겔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onni.abergel?fref=ts)
희망제작소 휴먼라이브러리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HumanLibrary.TheHopeInstitute?)

자세히보기 참가신청

#

관련글

(2) ‘휴먼라이브러리’의 모든 것

(1) 편견을 넘어서는 또 다른 방법, 휴먼라이 …

당신의 편견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