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1. 야마구찌현이 노리는 “일본 제1삶의 질”
야마구찌현은 교육현, 관광현, 공업현, 환경현으로 현용되는 것과 같이 다양한 얼굴을 가지고 하나의 특징이 부각된 것은 없으나 다양성이 있고 밸런스가 취해져 있는 것이 야마구찌의 특징이다. 야마구찌현의 “삶의 질 일본 제1”의 목표상은 “어른이나 어른에 이르기까지 현민 누구나가 야마구찌현에 나서 자라고 살아가는 것이 좋았다고 마음으로 실감하는 야마구찌현”의 상이다. 이렇게 함으로서 “안전”, “주거환경”, “건강과 복지”, “어린이 양육,사람만들기”, “일하는 환경”의 5가지 분야마다 별개의 목표상을 정함으로서 전체 목표상을 새로이 구체화시켜나간다.

”?”2. “삶의 질 일본 제1의 현만들기 현민운동”의 전개
첫째, 현, 시정은 “삶의 질 향상 액션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 협동에 의한 시책, 사업의 구축이나 추진을 하고 있고 둘째, 각 단체 여러 분야 구성원에 대해서 “삶의 질 일본 제1의 현만들기”의 보급개발에 주력하자, 또한 스스로 활동하는 가운데 삶의 질을 높이는데 적극적으로 추진하자. 셋째, 삶의 질 향상에 관한 활동이나 참여사례의 수집, 정보발신에 노력하고 삶의 질 향상에 연결되는 현민 한사람 한사람의 대응과 행동을 촉구한다. ”?”3. 야마구찌 삶의 지표
야마구찌현의 삶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수량적 파악이 가능한 지표”를 기본으로 “안전”, “거주환경”, “건강과 복지”, “어린이양육사람만들기”, “일하는 환경”의 5분야 57지표를 선정하고 있다. 또한 세부적으로 42목표 설정지표를 설정하여 그 레벨을 유지하면서 “삶의 질 일본 제1”의 실현을 지향한다.

* 별첨을 확인하시면 야마구치현의 “전체목표상”과 “분야별 목표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월간 자치행정 2007년 8월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