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 정원 관계로 퇴근 후 Let’s 수강 신청을 마감합니다. 관심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기자(결원 발생시 수강가능) 등록 및 기타 문의는 02-2031-2126(석상열 연구원)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사용자
대한민국 30~40대 직장인들의 속내를 한 번 들여다 볼까요?

* 마음은 의욕과잉, 몸은 의욕상실..월요일 아침에도 즐겁게 눈을 뜨고 싶습니다.

* 10대, 20대에 가지고 있던 꿈을 모두 잃어버리고 밥벌이에 급급한 제 자신이 보였습니다. 
   저의 내면에 있는 꿈을 다시 발견하고  싶습니다.

* 제가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싶습니다.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 삶을 리디자인 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습니다.

* 현재 직장에서 매우 만족하면서 지냈어요.
   하지만 막상 ‘마흔’이라는 나이가 되고 보니 문득 지금과는 다름 삶을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 내 또래 직장인의 속마음도 들어보고 싶고, 다른 이의 삶을 들여다보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2010년, 희망제작소가 준비한 30~40대 직장인 미래상상 프로젝트 그 첫번째! < 퇴근 후 LET’S> 교육과정에 등록한 분들의 참가동기를 살짝 들여다 보았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마음에 와 닿고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가득했습니다.

교육이 만능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나를 둘러싸고 있는 좁은 틀에서 잠시 벗어나 미래를 그려보고, 다양한 삶의 방식을 상상하는 가운데 마음 속 작은 ‘꿈’ 하나가 다시 꿈틀댈 수 있지 않을까요?

모집 공고를 낸 후 이런 질문 참 많이 받았습니다.
“이거, 퇴직예정자 분들만 들을 수 있는 건가요?”

그럴리가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번 프로그램은 30~40대 직장인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퇴직자와 예정자분들을 위해서는 이미 행복설계아카데미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요. 행복설계아카데미에 참여하셨던 분들이 곧잘 이런 말씀을 하시곤 했답니다.
 
“조금 더 젋었을 때부터 퇴직 후를 생각하고, 준비해왔으면 참 좋았을텐데 말이죠.”
 
진심어린 시니어들의 고백이  <퇴근 후 LET’S>를 기획하게 된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여기에 평소 접하게 되는 젊은 직장인들의 목소리, 현재에 대한 불만과 미래에 대한 불안이 뒤섞인 그 목소리들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30,40대 직장인들의 소중한 바람을 모아 < 퇴근 후 LET’S>, 이렇게 준비했습니다.

1. 평소에 모시기 힘든 우리시대 최고의 지성들을 한자리에

* 진화생물학자 최재천 교수가 예측하는 미래사회와 제2의 삶,
* 놀이와 일이 하나가 되는 호모루덴스적 삶을 던지는 유지나 교수
* ‘길’에서 ‘길’을 발견하고 제주여행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서명숙 이사장
* 지금의 은퇴설계, 너무 과장되어 있다고 과감하게 외치는 착한 재무주치의 제윤경 에듀머니 이사
* 소셜디자이너 박원순 상임이사가 던지는 직장인 10계명
 
  우리시대 지성이 던지는 도발적인 화두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2. 수업만 들으면 졸립다! 피곤한 당신을 위해 준비한 양념같은 시간들! 

* 성북동 옛길을 걸으며 시작하는 조금은 별난 첫 만남
*  인생을 안주삼아 호프타임! (맘 내키면 다음날 출근도 제낄 수 있는 과감함 환영)

3. 퇴근 후엔 배고프다

* 착한 기업에서 만든 먹거리와 다양한 간식들이 제공됩니다.

4. 현장에서 배운다!

* NPO홍보 부스 등을 설치해  교육장 안에서 자연스럽게 느끼고 체험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 강의실을 벗어나 사회적기업, 공정무역의 현장을 투어하며,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만남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5. 퇴근 후 헐레벌떡 달려올 직장인들을 위한 작은 배려

* 교통이 편리한 서울시내 아담한 교육장을 마련했습니다.
 
낯가림이 심해 아직 주저하고 있는 분들,
호기심과 귀찮음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는 분들,
익숙한 일상과 낯선 설레임 사이에서 방황하고 있는 분들,

열린 마음만 가져오시면 됩니다.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퇴근 후 LET’S  –  미래상상, 10년 후 나를 설계합니다.

★ 교육개요

○ 일정 : 2010년 6월5일~7월3일까지 / 총6회  
○ 장소 : 레이첼카슨홀 (지하철 1,2호선 시청역 부근 )
○ 접수마감 : 2010년 6월1일(화)까지

  ☞ 자세한 내용 및 참가신청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