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사용자

2011년 9월 문을 연 수원시 평생학습관은 희망제작소가 위탁 운영하는 공공교육기관입니다. ‘서로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정다운 우리 학교’를 지향하는 수원시 평생학습관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여러분께 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해외평생학습동향 ② 영국의  평생학습 생태계, 그 비밀을 캐다

수원평생학습동향리포트 ‘‘에서는 전세계 다양한 평생학습 관련 동향과 사례, 단체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생적으로 움직이는 대안교육운동부터 각 나라의 평생학습 정책을 대표하는 단체와 프로그램까지. 정해진 틀은 없다. 각 나라의 다양한 사례를 접하면서 우리의 평생학습 체계와 내용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과 생각을 기대할 뿐이다.

첫 번째 나라는 영국이다. 영국은 OECD의 ‘학습과 일터를 연계한 개인의 발달을 도모하여 평생고용의 가능성을 증진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상정하는 시장중심형 학습사회론’을 추구한다. 평생교육정책에서 인력자원의 개발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는 것이다. 이런 평생교육정책은 책무성과 가시적인 성과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문화를 형성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며, 반대 급부로 시민단체 등 제3섹터 그룹을 중심으로 다양한 대안교육운동과 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고 있다.

지난 호 (해외평생학습동향 ① 영국에 부는 대안교육의 바람)에서는 영국의 대안교육운동의 현주소를 알아봤다면 이번 호는 영국 평생학습의 방향과 정책의 기초를 잡고 있는 NIACE를 소개한다. 다양성이 공존하는 영국, 영국을 가다.

NIACE
NIACE(The National Institute of Adult Continuing Education)는 성인의 평생교육을 장려하기 위한 단체로서 한국의 평생교육진흥원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NIACE는 자선적 성격을 띤 비영리/비정부 기관이자, 천 개(명) 이상의 회원으로 구성된 조직으로 1921년에 설립되었다. 평생학습관련 비정부기관 중 세계 최대 규모라고 한다. 하는 일은 캠페인 진행, 조사 연구, 컨설팅 서비스, 대정부 정책 활동, 관계자 네트워킹 지원, 출판, 전문정보 제공, 교육과정 제공 등이다. 그 중 몇 가지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
Adult Learners’ Week

Adult Learners’ Week은 영국 내 최대 평생학습 축제로 매년 전국적으로 약 100,000명이 참가한다. ‘Celebrate, inspire and engage adult learners(평생학습자들을 축하하고, 영감을 불어넣고, 참여시키자)’을 모토로 하는 Adult Learners’ Week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우수 학습자 및 학습기관을 선정하여 시상
? 평생학습단체들의 다양한 학습 이벤트 개최 및 체험 기회 제공
? 평생학습 정책 컨퍼런스, 의회 리셉션 등을 통한 대정부 정책 활동
? BBC, 가디언(The Guardian) 등 유력 언론의 집중 조명 유발
? 유수의 후원 기관 확보

이러한 다양하고 전략적인 행사 개최를 통해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을 높일 뿐 아니라, 정부와 사회 전반에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강하게 각인시키고 있다. 올해 Adult Learners’ Week은 5월 12-18일 개최되었다.

”사용자
Inquiry into the Future for Lifelong Learning

Inquiry into the Future for Lifelong Learning(IFLL)은 NIACE가 발주한 독립 연구 프로젝트로, 성인평생학습이 나아가야 할 미래 방향성을 제시한다. 2007년 9월부터 2009년 9월까지 약 2년간 진행됐다.

본 프로젝트의 주요 메시지는 현 시대상에 맞도록 평생학습의 큰 틀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고령화, 청년 취업연령 상승, 빠른 환경 변화에 따른 잦은 전직, 다양한 고용 형태의 출현 등과 같은 급속한 환경 변화를 고려할 때, 개인의 인생 각 시기에서 학습이 차지하는 비중이 예전과 같을 수는 없다는 것. 인생 전체를 네 단계, 즉 25세이전/ 25-25 / 50-75/ 75세 이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노동, 학습, 여가 간의 시간 배분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정의할 것을 주장한다. 또한, 50세 이후의 계속 교육에 대한 재정 확대, 풀타임과 파트타임 학습 간 재정 지원 차별 철폐, 시민의식 배양의 중요성 강조, 지역 및 개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학습 제공 등의 내용이 눈길을 끈다.

2년 간의 연구로 <Learning Through Life>라는 주 보고서 외 방대한 양의 보고서가 작성되었다.

”사용자


?Adult Learning

Adult Learning은 NIACE가 1년에 4번 발행하는 평생학습 저널이다. 평생학습계의 저명한 연구자 및 활동가들의 깊이있는 분석보고서, 전문가 칼럼, 뉴스 등을 담고 있어 평생학습 관계자 및 정책 수립자들에게 필독 저널로 통한다. 구독 신청하면 우편으로 책자를 받아볼 수도 있고, 또는 인터넷판 구독도 가능하다.

? 책자+인터넷판 : 해외 개인 ?54 / 단체 ?85
? 인터넷판 : 해외 개인 ?35 / 단체 ?55(1인) 또는 ?95(다수)

”사용자


?Community Learning Champions

Community Learning Champions는 평생학습 홍보대사로서, 친구, 이웃 또는 완전히 낯선 사람들에게 평생학습의 좋은 점을 홍보하고 다양한 학습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역할을 하는 자원활동가들이다. NIACE는 이러한 Community Learning Champions을 지원하기 위해 2009년 10월부터 2011년 3월까지 다양한 기관들과 협력하여 영국 전역에 걸쳐 약 50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챔피언들의 관련 스킬 향상 교육 및 지원 등이 주요 내용이다.

2011년 3월 통계에 따르면, 약 2,000명이 지역사회 학습챔피언으로 등록되었고, 그들의 활동을 통해 약 100,000명에 달하는 소외 지역의 주민들이 학습 기회를 얻었다. 10만 명 중 무려 70%가 무직자였다고 한다.

Community Learning Champions는 소외계층의 평생학습 기회 확대 및 시민 참여, 이를 통한 지역사회 통합에 매우 효과적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용자

?
 
NIACE는 그 역사의 오래됨과 활동의 다양성으로, 담고 있는 정보가 매우 풍성하다. 운영하고 있는 프로젝트 웹사이트만도 수십 개에 이른다. 영어라는 점이 상당히 부담스럽긴 하지만, 평생학습 관계자나 관심 있는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들이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으니 가끔 접속하여 정보의 바다에 풍덩 빠져보는 건 어떨까? 아니면 NIACE의 Adult Learning 저널을 함께 읽는 모임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런지? 영어 공부와 해외 평생학습 동향 파악을 한방에……
?
글_ 정선영 (수원시 평생학습관 연구원)

* 해외평생학습동향 연재 목록
1) 영국에 부는 대안교육의 바람
2) 영국의 평생학습 생태계, 그 비밀을 캐다

* 수원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 수원시 평생학습관 블로그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