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사용자
<소셜이노베이션캠프(Social Innovation Camp)36>은 IT기술을 활용하여 세상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방식의 사회혁신 프로젝트입니다. 위에 제시된 사례처럼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익적인 아이디어를 시민들이 제안하면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들이 한자리에 모여 36시간 동안 실제 웹ㆍ앱 서비스로 구현하는 것이지요.

2008년 영국에서 처음 시작된 소셜이노베이션캠프는 스코틀랜드, 호주, 뉴질랜드, 슬로바키아, 그루지아, 아제르바이잔, 체코, 나이지리아 등으로 확산되고 있는 세계적인 사회혁신 프로그램입니다. 2010년, 아시아 최초로 개최된 <소셜이노베이션캠프36>은 올해 4회차를 맞아 더욱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전작업과 후반작업 기간을 강화하여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이고,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도 손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이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36시간의 밤샘 캠프에서는 ‘캠핑’을 컨셉으로, 재미있고 흥겨운 <2013 소셜이노베이션캠프36>만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바쁘고 팍팍한 일상 속에서 신나고 즐겁게 ‘진짜 협업’을 경험하고, 나의 작은 아이디어와 재능으로 세상을 바꾸어 나가는 <2013 소셜이노베이션캠프36>이 지금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함께해요 컴 온~ ☞

그럼 여기서 잠깐! <2012 소셜이노베이션캠프36>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을 살짝 살펴볼까요?

아이디어 하나

“우연히 시각장애인에게 길을 안내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이럴 땐 손을 잡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팔짱을 끼는 것이 좋을지 잘 모르겠고, 도와주려는 나의 행동이 오히려 불편을 주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해서 우물쭈물하게 되더라고요. 장애유형과 상황에 맞춘 에티켓을 알려주는 어플이 있으면 유용하지 않을까요?”

 

”사용자


장애인을 만났을 때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몰라서 당황하거나, 배려하기 위해 한 나의 행동이 오히려 방해가 되지는 않나 궁금했던 경험들. 한 번쯤 있으시죠? ?
2011년 소셜이노베이션캠프36 에서는 우리가 장애인을 대할 때 지켜야 할 기본적인 에티켓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웹 스마일 핸즈를 만들었습니다. ?전체, 지체장애인, 시각장애인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길을 함께 걸을 때, 대화할 때, 넘어졌을 때 등등 상황별로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고 어린이 교육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단순하고 예쁜 이미지를 담은 카드 형식으로 디자인한 것도 재미있는 요소였습니다.


아이디어 둘

편의점에서 알바하는 고딩인데요, 사장님이 처음 했던 약속보다 급여를 조금밖에 안줬어요.ㅠㅠ 근로계약서? 라는 걸 써야 한다는데 거기 나오는 용어는 이해하기 너무 어렵고 제 주위엔 이런걸 전문적으로 잘 알고 있는 사람도 없어요. 제가 지금 정확히 어떤 부분에서 법적으로 부당한 건지,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어요.”

 

”사용자


2012
년 SI캠프36에서 구현된 알바생들을 위한 맞춤형 인권보장 서비스,
알바지킴이(알지)는 아르바이트생들의 근로 환경에 맞춘 근로기준법을 제공하고, 온라인을 통한 청원기능까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입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다 보면 모르고 넘어가기 쉬운 근로기준법을 편리하게 찾아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구글플레이 등록을 준비하고 있으며 운영은 청년유니온에서 맡을 예정입니다.


이렇게 웹이나 앱으로 구현하고 싶은 공익적인 아이디어가 있으시다고요? 그렇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당장 2013 소셜이노베이션캠프36 아이디어 공모에 참여해 주세요.

2013 소셜이노베이션캠프36에서 구현할 아이디어 응모하러 가기

없던 아이디어도 번쩍 떠오르게 하는 마법의 오프라인 워크숍 참여하기
지난 ?결과물 보러 가기
★ 2012 소셜이노베이션캠프36 스케치
? ? 세상을 바꿀 여섯 가지 상상
? ? 밥, 개발, 밥 개발… 36시간이 남긴 것

* 주최/주관 : 희망제작소ㆍ다음세대재단
* 후원 : 다음커뮤니케이션ㆍ NHNㆍ네오위즈 마법나무재단ㆍ서울시 청년일자리허브
* 파트너 :
비영리 IT 지원센터사단법인 마을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크리에이티브커먼즈코리아(Creative Commons Korea)한국사회복지관협회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 문의 : 이정인 (사회혁신센터 연구원) 02-2031-2147, sicamp36@sicamp36.or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