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6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도 벌써 100일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미안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눈물을 흘리며 다짐을 하고, 모두가 지켜보는 가운데 세상을 떠난 희생자들을 위해 “뭐라도 해야겠다.” 뜨거운 다짐도 했습니다.

시민이 나서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더 끔찍한 사고가 닥치기 전에 시민들이 원탁토론을 통해서 내가 할 실천을 ‘약속’하고 이 사회에 해결책을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그 자리가 바로 지난 7월 18일(금) 종로구 수운회관에서 열린 ‘한국을 바꾸는 천개의 행동-노란테이블’입니다.

300명에 가까운 시민분들이 퍼실리테이터로 토론자로 노란테이블에 둘러앉았습니다. 아직 그날의 여운이 남아 있는 분들을 위해, 꼭 함께 하고 싶었는데 함께 하지 못해 아쉬운 마음을 갖고 있는 분들을 위해, 3회에 걸쳐 <노란테이블> 후기를 전합니다.

10T


▶10:00

시민분들을 맞이하기 위해 행사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가장 먼저 한 일은 ‘노란테이블 현수막’ 걸기입니다. 멀리서도 한눈에 띄는 노란색 현수막이 나부끼네요. 덕분에 시민분들이 쉽게 행사장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13:00

우리가 둘러앉아 이야기를 나눌 노란테이블도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 토론에 도움을 주실 토론진행자 몇 분이 먼저 오셔서 준비를 하고 계시네요.


▶16:30

노란테이블보가 깔린 둥근 테이블에서 토론툴킷까지 모든 준비를 마치고 시민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 테이블에 10명의 시민분들이 함께 앉을 예정입니다.


18:00

드디어 시민분들과의 첫 만남이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시민분들이 오고 계시네요. 다양한 연령의 시민분들이 한자리에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자리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발걸음을 옮겨 주신 분들게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19:00

노란테이블을 준비한 희망제작소 연구원, 인턴, 그리고 시민분들 모두 오늘 무슨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까? 조금 설레이는 마음으로 자리에 앉았습니다. 그리고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노란테이블 문을 열었습니다.


▶19:30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분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묵념과 토론에 참여한 17세 시민 대표의 진솔한 이야기가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이재은 소장(희망제작소 재난안전연구소)께서 ‘안전 마을 만들기’란 주제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20:00

드디어 토론이 시작되었습니다. 검정색 이슈발견 카드, 노랑색 문제발견카드, 주황색 변화상상카드가 등장하고 이중 이슈발견 카드와 문제발견 카드를 이용해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진단했습니다. 마음에 담아두었던, 이야기 하고 싶지만 이야기 할 곳이 없었던 시민들의 뜨거운 이야기가 시작되었습니다.


▶20:30

검정색, 노랑색 카드로 이슈-문제 지도가 만들어지고 이야기가 깊어질수록 지도도 넓어집니다.

21T10


▶21:10

첫번째 토론이 끝났습니다. 각 테이블에서 어떤 이야기들이 나왔는지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원전사고’와 ‘빈부격차’ 가 가장 많은 테이블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었습니다.


▶21:20

지금까지 진행된 이슈-문제 지도에 변화상상카드를 연결하면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가치들이 필요할까’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21:50

오늘 토론을 마무리하는 ‘약속과 요구’의 시간입니다. 노란테이블 위에 수놓아진 지도를 보며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약속하고, 정부/기업/단체 혹은 나에게 하는 요구를 적어 공유했습니다. 서로의 약속과 요구를 응원하고 사진으로 남기며 오늘 이 자리에서 우리가 나눈 이야기를 기억합니다.


▶22:10

몇몇 시민분에게 마이크를 넘겨 이야기를 듣고 오늘 토론을 마무리했습니다. 대부분의 시민분들이 토론을 이어가고 싶다며 아쉬워하셨는데요. 못다한 이야기를 직장에서, 학교에서, 집에서 직장 동료, 친구, 가족들과 나눠보겠다고 약속하며 마무리했습니다.

2210_3

300인의 시민분들이 <노란테이블>에서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어떤 약속과 요구가 나왔는지 궁금하시죠? 다음에 이어질 후기에서 <노란테이블>에서 나눈 이야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글_ 심보라 (사회혁신센터 연구원 bora@makehope.org)
사진_ 나종민 (바라봄 사진관 대표)

노란테이블 페이스북에 놀러 오세요. ☞ 클릭
노란테이블을 더 많은 사진으로 만나 보세요. ☞ 클릭

#

관련글

[마감] ‘노란테이블 토론툴킷’ 구입 …

세상을 바꾸는 ‘노란테이블 토론툴킷̵ …

‘노란테이블’을 준비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