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희망씨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오늘도 시민과 함께 사회혁신을 실천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희망제작소 연구원들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무엇이든 괜찮습니다. 희망제작소에 혹은 희망제작소 연구원에게 궁금한 점을 보내주세요.^^

문의하기 바로가기 ☞클릭

희망모자

박재원 님의 궁금합니다!

희망제작소 부서체계가 바뀌었다는 소식들 들었습니다. ^^ 어떤 부서가 생겼고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후원회원 관련 문의는 어디로 하면 되나요?

안녕하세요. 박재원 님!
희망제작소 경영지원실 연구원 박정호입니다.

희망제작소는 올해 ‘새로운 세대의 제안’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조직개편을 진행하면서, 연구조정실/정책그룹/시민사업그룹/경영지원실로 기존에 있었던 7개의 센터를 모두 통합하고 프로젝트 중심 운영체계를 도입했습니다.

◎ 연구조정실

연구조정실은 희망제작소 내·외부에서 사회혁신 의제를 모으고 정리해서 발신하는 컨트롤 타워입니다. 한국사회의 주요 의제 중 희망제작소의 전략 의제를 정하고, 그 의제와 관련된 연구와 사업을 기획하며, 그렇게 만들어진 결과를 외부로 발신합니다. 또한 희망제작소가 진행하는 다양한 사업이 희망제작소의 의제와 맥락을 같이 하도록 조정합니다. 연구조정실은 희망제작소가 우리 사회에서 명실상부한 ‘싱크탱크’로서 기능을 제대로 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 희망제작소 전략 의제 연구
– 연구 결과를 보고서/포럼/언론 등을 활용하여 발신
– 글로벌 사회혁신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

◎ 정책그룹

정책그룹은 지방자치단체와 행정조직이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의제를 제안하고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구하는 정책전문가 그룹입니다. 지방자치와 지속가능발전 방안, 참여민주주의 확산, 미래지표 개발, 공공리더 연수 등 희망제작소가 발신하는 의제에 대해서 구체적인 방법론을 개발하고 연구용역과 위탁사업을 통해서 현실화 하고 있습니다. 정책그룹은 중앙과 지방이 고르게 발전하고, 탁상공론의 이론이 아니라 현장에서 얻은 경험과 지혜를 정책으로 엮어내는 희망제작소의 비전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 지역 정책연구 방법론 정립
– 지역의 혁신을 선도할 미래 아젠다 발굴
– 지역에서 실천할 수 있는 청년정책 발굴

◎ 시민사업그룹

시민사업그룹은 시민과 함께 만드는 유쾌한 사회변화를 꿈꾸는 사회혁신가 그룹입니다. 희망제작소의 사회혁신 의제를 함께 논의하고 실천하는 새로운 시민과 만나기 위해 세대별/ 단계별 시민교육, 출판, 참여 워크숍, 캠페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또한 희망제작소를 지지하고 공감하는 후원회원을 모집하고, 후원회원의 자발적인 활동을 지원하며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민사업그룹은 희망제작소가 더 많은 시민의 상상과 제안을 모아내는 신나는 시민 놀이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 새로운 시민 참여 방법 연구와 실행
– 시민의 제안을 모아서 사회혁신 의제와 연결
– 세대별/단계별 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 후원회원 확대와 모금 방법 연구

◎ 경영지원실

경영지원실은 희망제작소의 각종 활동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인사와 총무, 재정, 자료관리 등 전반적인 내부 업무를 관리하고 지원하는 조직입니다. 또한 연구원 교육, 동아리 활동, 공동체 행사 등을 희망제작소 조직문화를 만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 인사(공육 포함), 재무관리, 총무
– DB 관리(연구 보고서 데이터 관리)
– 조직문화와 업무혁신 방안 연구

후원회원 관련 문의는 시민사업그룹 김희경(☏02-2031-2130) 선임연구원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희망제작소의 조직혁신에 앞으로도 따뜻한 관심과 조언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

#

관련글

[칼럼] 혁신한다면 파티처럼

희망제작소에 고래가 살고 있다?

일본 대학생들의 눈에 비친 희망제작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