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청소년의 손으로 세상을 바꾸는 프로젝트 <OO실험실>을 기억하시나요? <OO실험실> 참가 청소년들이 네 개의 프로젝트를 꾸려 열심히 뛰고 있답니다. 팀원들이 프로젝트를 직접 소개하면서 여러분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따뜻한 응원 보내주세요. ^^

[oo실험실 아이들의 이야기, 첫 번째]

저희는요…

저희들은 저마다 수의사를 꿈꾸는, 사육사가 되기를 바라는, 혹은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지닌 여고생들입니다. 아직 우리의 행동들은 작디작지만 동물원이 동물을 구경하는 놀이터를 넘어 동물 종 보전의 장소가 되고,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행복한 동물원을 만드는 변화의 첫 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EBS에서 방영된 ‘동물원의 월요병’이란 다큐를 보고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주말동안 4~5만 명의 관람객이 동물원을 방문하여 동물들에게 주는 먹이와 쓰레기, 잘못된 관람문화로 인해 주말이 지나고 나면 월요병을 앓는 동물들이 많습니다. 혹은 목숨을 잃기도 합니다. 물개가 죽어 원인을 찾기 위해 배를 갈랐더니 동전이 200개나 가득 차 있어 잔뜩 늘어난 위는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저희는 잘못된 동물원 관람문화로 인해 더 이상 피해를 입는 동물들의 수를 줄이고자 동물원 관람문화 개선을 위한 대중 인식 제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죽은 물범의 위에서 나온 수 백개의 동전들 ? EBS

▲ 죽은 물범의 위에서 나온 수 백개의 동전들 ? EBS

모두의 행.동.

‘모두의 행.동’은 ‘모두의 행복한 동물원’을 가리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 프로젝트를 알리기 위해 개설한 페이스북 페이지입니다. 지금은 뉴스를 연재하고 있고요.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되기에 적합한 콘텐츠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연재하고 있는 뉴스들을 많이 공유해주시면 저희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스토리펀딩 ‘행복한동물원만들기’

저희의 목표는 동물원에 있는 동물뿐 아니라 모든 동물들이 사람과 함께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동물들을 대하는 방법에 대한 인식이 바뀐다면, 많은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현재 다음카카오의 스토리 펀딩을 통해 뉴스를 연재하며 펀딩을 받고 있고, 아이들의 자연스런 교육을 위한 그림책을 만들어 전국의 어린이 도서관에 보급하려고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동물원과 동물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한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것입니다.

▲ 동물원 운영 팀장님, 사육사 님과의 인터뷰

▲ 동물원 운영 팀장님, 사육사 님과의 인터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식 제고 캠페인으로 역할극 활동 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식 제고 캠페인으로 역할극 활동 중

그동안 4주에 걸쳐 뉴스가 연재되었습니다. 1-2화는 잘못된 관람문화로 인해서 아파하는 동물들의 사례, 3화는 건강외 관람객이 동물에게 미치는 영향, 4화는 저희가 해왔던 활동내용 소개입니다. 앞으로 두 번의 뉴스연재가 남아 있습니다.

▲교내 디자인 동아리와 협업하여 만든 행복한 동물원 펀딩 메인

▲교내 디자인 동아리와 협업하여 만든 행복한 동물원 펀딩 메인


부탁드립니다!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을 조금 더 많은 연민이 깃든 조금 덜 잔인한 곳으로 만들 수 있는 한 가지 길은 어린이를 잘 가르치는 것이다. 우리가 다른 생명체에 대한 연민의 발자국을 늘려갈수록 어린이들이 더 나은 세상에서 그들의 소망과 꿈을 이뤄갈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콜로라도대학교 마크 베코프 생태학 교수

열 일곱, 열 여덟 청소년들이 우리와 함께 지구에서 살아가고 있는 생명체에 대한 연민을 갖고 함께 살아가기 위해 만든 이 예쁜 활동을 후원해주시고 많이 알려주세요.

글_’행복한 동물원 만들기’ 프로젝트팀

●?‘행복한 동물원 만들기’ 스토리펀딩 후원하기

#

관련글

OO실험실 아이들의 메시지가 담긴 월페이퍼를 …

OO실험실, 궁금하셨죠?

수상한 청소년들의 OO실험실 대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