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원칙

 

투명재정

21세기 희망엔진, 희망제작소는 시민들의 후원과 참여로 운영되는 민간독립연구소입니다.

5대 원칙

공개

희망제작소의 모든 수입과 지출은 홈페이지와 연례 보고서를 통해 낱낱이 공개합니다.

감사

내부 자체 감사 외에 외부 전문 기관을 통해 감사를 받습니다.

신속

희망제작소의 모든 수입과 지출은 정산이 끝나는 즉시 신속하게 보고합니다.

친절

단순한 숫자의 나열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표현합니다.

준법

법률에 근거한 회계, 그 이상의 엄격한 통제와 관리를 합니다.

언덕

현대사회는 영리, 비영리, 정부 부분이 상호 수렴, 융합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거버 넌스는 사회운영의 기본 원칙으로 자리매김 되었습니다. 그러나 거버넌스가 파괴, 부정 되고 있는 현실에서 희망제작소는 매우 참담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사무실도 축소하여 외곽으로 이전 하였고 사업의 축소, 폐지 및 함께 일하던 동료들이 떠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한치 앞이 잘 안 보이는 절체절명의 순간에 많은 분들의 후원과 지지는 희망제작소가 기대고 의지할 수 있는 매우 든든한 언덕이었습니다.

기적

2006년부터 2008년 말까지 후원회원 숫자는 고작 300명. 그러나 희망제작소가 매우 어려운 처지와 상황에 놓이자 후원회원 여러분께서 나서 주셨습니다. 5천여 명. 그야말로 기적같은 숫자 입니다. 단 1년 만에 5천여 명이 십시일반 후원금을 모아 주시는 것은 세계 어디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기록일 것입니다.

투명

후원금은 희망제작소 운영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한 분 한 분의 뜻이 헛되이 되지 않도록 우리 사회의 희망을 만드는데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희망제작소의 살림살이가 어떠한지도 더 자세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신고/제보 바로가기

국세청 공익법인결산공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