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봉투

 

투명재정

21세기 희망엔진, 희망제작소는 시민들의 후원과 참여로 운영되는 독립민간 연구소입니다.

급여

희망제작소의 연구원은 내부 규정에 따라 연구원, 선임연구원, 연구위원, 선임연구위원 등 총 4개의 직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희망제작소는 직급에 따라 기본급이 달라지는데
직급별 기본급여(세전)를 공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급여에는 식대 및 교통비 포함됨

연구원 A
27세

  • 기본급여180만원
연구원 B
34세

  • 기본급여210만원
연구원 C
44세

  • 기본급여260만원

적습니다

일반 직장 생활하는 친구들 만날 때면 미안할 때가 있습니다. 식사나 술자리를 파한 후 계산을 할 때면 친구들은 나에게 먼저 나가라고 합니다. 소주 한잔 정도는 살 수 있는데도 친구들은 나를 밀어내곤 합니다.

많습니다

다른 시민사회단체에서 일하는 분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급여 수준이 높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숭고한 사상을 가졌다 해도 의지와 열정만으로는 지속하기가 어렵습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모두 다 재정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가장 손쉽게 손댈 수 있는 급여를 낮게 책정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지만 저임금에 기반한 조직운영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임은 분명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전체 노동자 평균임금에 비교를 할 것인지, 대도시 일반 기업체 평균급여를 놓고 비교를 할 것인지에 따라 많고 적음이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희망제작소 연구원은 ‘많다’, ‘적다’를 따지지 않습니다. 후원회원 여러분의 정성스런 후원금으로 인해 오늘도 희망을 노래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할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