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소개

희망제작소 전체 사업을 기획 · 조정하고 목민관클럽을 운영하는

경영기획실

미래전략기획, ICT 기획, 인사·총무 및 재무관리 등 희망제작소의 전반적인 사업을 기획, 조정하고 지방자치 관련 혁신적인 정책을 공유하고 협업하는 목민관클럽을 운영합니다.

시민 누구나 삶의 대안을 탐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이음센터

시민과 후원회원을 위한 사회혁신 콘텐츠를 기획, 제작, 디자인합니다. 시민의 참여와 성장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후원회원 네트워크, 기업/지역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지역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정책대안을 만드는

뿌리센터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현장에 기반한 연구로 자립과 자치를 강화하고 지역의 혁신대안을 만들어갑니다. 마을민주주의, 도시재생과 농촌활성화, 지역경제순환, 지속가능발전과 거버넌스, 시민주권시대 실현 등을 주제로 연구,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일상의 내일에 대한 상상에서 출발해 문제를 발견하고 변화를 모색하는

일상센터

사회적 어려움과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개인이 목소리 낼 수 있는 장을 만듭니다. 사회 문제와 개인의 목소리를 연결합니다. 문제의 발견을 넘어 공감과 확산을 지향합니다. 일ㆍ민주주의ㆍ진로ㆍ주거를 중심으로 일상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사회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운영합니다.

시민주도의 지속가능한 사회혁신 생태계를 촉진하고 발전시키는

사회혁신센터

시민주권을 향상시키는 사회혁신 생태계를 만듭니다. 한국의 사회혁신 의제를 발신하며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평가체계를 구축합니다. 또한 시민역량을 강화하는 사회혁신 생태계를 촉진하기 위해 사회혁신가를 연결하고, 다양한 영역 간 융복합적 연계를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