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소개

더 나은 삶을 위한 국가의제를 연구하는

사회의제팀

한국사회를 변화시킬 의제를 발굴하고 연구와 실행사업을 통해 대안을 모색합니다. 민주주의, 노동, 인구변화 등의 의제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사회 혁신을 위한 미래비전과 전략을 제시합니다.

지역의 자립 및 자치를 위한 정책대안을 만드는

지역정책팀

지역의 자립과 자치를 위해 현장에 기반한 연구를 진행하고 정책대안을 만들어갑니다. 주민참여와 자치가 활성화되는 마을민주주의, 지역경제순환체계 구축, 지속가능한 도시재생과 농촌 활성화,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공공성 강화 등을 주제로 연구와 교육사업을 진행합니다.

시민주도의 사회혁신을 실천하는

시민사업팀

시민과 함께하는 사회혁신 모델 구축을 위해 시민교육프로그램 및 다양한 방법론을 연구하고 실행합니다. 교육, 워크숍, 캠페인 등 시민이 참여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시민이 희망적인 사회변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의 길을 모색하는

지속가능발전팀

지속가능발전 담론의 형성과 지역화를 통해 지속가능발전 사회로 전환을 촉진하는 활동을 합니다.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지역행정혁신과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공공성 강화를 목표로 현장과 실무 중심의 연구, 교육사업을 진행합니다.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지역의 목표를 설정하는 노력과 국내외 네트워크를 추진합니다.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과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활동하는

목민관클럽팀

목민관클럽은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과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정책연구모임입니다. 목민관클럽팀은, 정기포럼과 정책연수, 반년간지 「목민광장」을 통해 회원단체·지역 간 혁신적 사례를 공유·확산하고, 희망제작소와 목민관클럽의 연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발전과 지역혁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희망제작소와 사회를 잇는

미디어홍보팀

희망제작소의 활동과 그 성과를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홍보콘텐츠를 제작하며, 온·오프라인 매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합니다. 또한 국내기관 및 관계자와 네트워킹을 추진합니다.

웹을 기반으로 희망제작소와 시민을 연결하는

웹팀

희망제작소의 디자인, 웹 관련 업무를 지원하고, 효율적 조직 운영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합니다. 또한 시민이 희망제작소에 편하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희망제작소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웹 기반 장치를 연구·개발·운영합니다.

희망제작소의 미래를 준비하는

희망기획팀

희망제작소의 미래비전과 미래대응을 기획하고 추진합니다. 싱크앤두탱크(Think and Do Tank)로서 희망제작소의 역할과 방향성, 정체성을 연구합니다. 긍정적인 조직문화 및 업무 혁신을 위해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칩니다. 또한 희망제작소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실험과 연구를 공유하기 위해 「희망이슈」와 「희망리포트」를 발간합니다.

희망제작소의 모든 활동을 지원하는

경영지원실

희망제작소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재정, 인사, 총무, 공육,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조직적 지원을 합니다. 또한 모든 부서의 활동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는 업무 환경과 조직문화를 만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