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사용자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비전과 가치, 그리고 그에 동의하는 소수의 사람으로 출발한 희망제작소.
가진 것 하나 없이 맨주먹으로 출발한 희망제작소는 많은 분들의 기대, 그리고 그만큼의 우려를 안고 출발하였습니다.

희망제작소 지난 3년의 과정은 쉼 없는 도전의 역사였습니다.
늘 그렇듯이 새로운 길을 걷는 자에게는 숙명처럼 따라 다니는 고통이 있기 마련입니다.

특히, 남들이 하지 않는 일, 누구도 거들떠 보지 않은 일, 주류 사회에서 배제된 일을 새로운 시각으로 조망하고 들쳐내고 제대로 된 프레임으로 만드는 것은 적지 않은 고통과 비용을 수반하는 일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치고 힘들어 떠나는 이도 있고, 우리 힘에 부쳐 포기하거나 유예한 사업도 있고, 우리의 서투름으로 일을 그르치기도 하였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어찌 허물만 있겠습니까.

희망제작소 사업 중 어떤 분야의 경우에는 누구도 생각지 못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 학계 및 시민사회에 기준과 규범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또 어떤 시도는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의 벤치마킹 대상으로까지 확산되어 한국사회에 새로운 기풍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희망제작소 시즌2

희망제작소는 3년의 실험과 도전이라는 경험의 자산을 바탕으로 우리가 가야 할 방향과 좌표를 보다 분명하게 설정하였습니다. 희망제작소는 이제 다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새롭게 진화해 나갈 것입니다. 그 좌표의 정점에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혁신이라고 하는 것은 희망제작소 연구원들의 머릿속에서 그려지고 만들어지고 추진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다양하고 창발적인 아이디어와 지혜, 그리고 그것을 모아 나가는 집단지성을 통해 구현 되어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희망제작소의 2009년 10대 과제 중에 하나가 ‘시민과의 소통과 교류 강화’였습니다.

시민과의 소통이라고 하는 것은 이미 정언명제화 되었기 때문에 이를 언급하는 것이 매우 촌스러운 모습으로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담론수준과 현실수준의 매우 큰 이격거리를 생각하면, 시민과의 소통과 교류를 구체화ㆍ 현실화시키겠다는 자기 각오는 여전히 유효한 관점과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희망제작소 철학의 공간적 표현

희망제작소 시즌2의 좌표로서 사회혁신을 분명히 하고 이런 정신을 공간적으로 구현하고자 사무공간 임대사업을 시행합니다.

사회혁신을 향한 가치와 비전 그리고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있지만 재정과 기타의 여건으로 인해 주저하거나, 혹은 활동은 하고 있지만 경험의 일천함이나 보다 나은 방법을 알지 못해 제대로 성과를 내지 못하는 분, 상호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공동대처를 함으로써 보다 실속 있는 활동을 하고자 하시는 분. 이런 분들과 함께 공간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사용자전철과 연계되는 접근성 좋은 곳도 아니고, 인텔리전트 빌딩도 아니고, 더군다나 최신의 장비를 갖춘 사무공간도 아닙니다. 또한 전액 무료로 임대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희망제작소는 사회혁신을 향한 다양한 사업 경험을 축적하였고 국내는 물론 해외 유수의 전문가군과도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창동 사무실을 함께 사용한다고 하는 것은 단지 물리적 공간의 공유가 아닌 경험, 유무형의 자원, 네트워크 등을 함께 공유하고 더불어 나눈다는 것입니다.

새롭게 시도를 하시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인큐베이팅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희망제작소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희망제작소 네트워크를 직,간접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으며, 또한 희망제작소 자체 혹은 연결된 전문자원을 통해 필요한 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희망제작소가 드릴 수 있는 것은 접근성, 편리성, 경제성이 아닙니다.

인큐베이팅, 네트워킹, 그리고 컨설팅.
이것은 결코 돈으로 구할 수 없는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간단치 않은 고단한 사회혁신의 길 위에서 서로 편안하고 소중한 길 동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함께 하고자 하는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혁신의 기본 가치를 공유하는,
– 1인 기업
– 사회적 기업
– NGOㆍNPO
– 공적 저술 활동
– 공적 주제에 관한 조사,연구

이 외에도 사회혁신이라는 방향이 일치할 경우 사업내용, 업종에 제약이 없습니다. 이미 활동을 하고 계신 분이나 창업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역은 본문 하단에 첨부된 안내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일정 및 방법

1. 첨부된 지원서를 작성해 이메일(sansotong@makehope.org)로 서류제출(3월 31일까지)      
1271383150.doc2. 서류 검토(4월 2일까지)
3. 인터뷰(4월 8일까지)
4. 최종 발표(4월 9일)
*입주 시기는 개별 상담을 통해 확정됩니다.

■ 접수 안내
전화: 02-2031-2193   이메일: sansotong@makehope.org 1341313566.p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