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로 희생되신 분들을 마음 깊이 애도합니다. 부상 입으신 분들의 조속한 회복을 기원합니다. 유가족을 비롯해 이번 참사로 충격과 고통을 겪고 계신 시민 여러분께도 진심어린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슬픔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목민심서>에서 “백성 가장 가까이에 있는 목민관이 가장 무겁고 중요한 자리”라고 했습니다. 자치단체장으로 구성된 목민관클럽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목민관으로서 이번 참사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목민관클럽 민선8기는 활동기간 동안 지방정부 차원의 보다 촘촘하고 선도적인 안전시스템 구축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구현함으로써 모든 시민을 위한 안전도시를 만드는 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목민관클럽 민선8기 닻을 올리다!
전국 31개 지방정부 단체장이 참여하는 민선8기 목민관클럽이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 활동에 나섰습니다. 민선8기 목민관클럽은 ‘전환의 시대를 준비하는 목민관’을 화두로 생태 ·에너지 전환, 디지털 전환, 지역순환경제 전환, 삶의 질 중심의 정책 전환과 같은 시대적 과제를 함께 풀어나갈 계획입니다. 11월 2일, 경기 광명시에서 열린 출범식과 ‘전환의 시대, 어떻게 준비할까’를 주제로 열린 세미나 현장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민선8기 목민관들은 기후위기와 인구감소, 지역불균형 문제가 시민의 일상을 위협하는 지금, 시민과 함께 해법을 모색하며 지역의 미래를 그려야 하는 무거운 책임을 안고 있습니다. 희망제작소가 어려운 시대를 지혜롭게 돌파하는 우리시대 목민관들을 만나 고민과 해법을 들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