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무더운 금요일 오전 행복설계 아카데미 5기 수강생들의 NPO 현장탐방이 있는 날.
첫 번째 행선지는 바로 희망제작소에서 도보로 십분 거리에 있는 ‘아름다운 가게’이다.
”?””?”2002년에 출범한 아름다운 가게는 기부물품을 기부금으로 바꾸는 장소라 할 수 있다.
쓰지 않는 헌 물건이나 필요없는 물건을 기부받아 활동천사들의 수선?수리과정을 거쳐 아름다운가게 매장에서 판매하는 것이다. 아름다운 가게 수익금의 대부분은 우리 사회의 지치고 힘든 이웃과 그들을 위해 일하는 이들을 지원하는 공익 자선활동에 쓰인다.

존재하는 것들의 제자리를 찾아주는 일,
뚫어진 생명의 그물코를 다시 엮는 일,
조용히 낮은 자리에서 이슬비처럼 세상을 적시며 사람의 질을 변화시키는 일이
바로 아름다운 가게가 하고자 하는 일이다.
”?”매장을 직접 둘러보니 물품의 종류와 수, 놀랍도록 저렴한 가격에 눈이 휘둥그레졌다.
행복설계 아카데미 방문단은 너나 할 것 없이 장바구니 하나 가득 ‘행복’을 구매했다.
덩달아 따라오는 보람은 보너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비
구매가 자선이 되는 곳, 이곳은 바로 아름다운 가게이다.



‘한 시간을 행복하게 지내려면 낮잠을 자고
하루를 행복하게 지내려면 낚시를 하고
한 달을 즐겁게 지내려면 결혼을 하고
일 년을 행복하게 지내려면 부모로부터 재산을 물려받고
평생을 즐거우려면 누군가를 위해 기부하라.‘

– 아름다운 가게 소개문 –


‘해피시니어’는 사회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역량을 쌓은 은퇴자들이 인생의 후반부를 NPO(비영리기구 : Non-Profit Organization) 또는 NGO(비정부기구 : Non-Government Organization)에 참여해 사회공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NPO·NGO에게는 은퇴자들이 가진 풍부한 경험과 능력을 연결해주는 희망제작소의 대표적인 대안 프로젝트입니다.

★행복발전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