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안녕하세요. 세계도시라이브러리 담당 연구원 한선경입니다.

7월 25일 세계도시들을 향한 새로운 시선에 대한 기대로 시작된 누리술래단 3기 활동이 지난 금요일 9월 7일 수료식을 통해 공식적으로 끝났습니다. 그 동안 주제선정에서부터 자료 조사와 분석, 그리고 창의적 대안 모색에 매진했던 누리술래단 3기 여러분, 축하합니다.

누리술래단 3기 수료식은 9월 7일 희망제작소 연구원들이 모두 퇴근한 7시 무렵 3층 회의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새롭게 시작된 학교생활로 인해 모두가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누리술래단 3기 모임을 마감하고 정리하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수료식에서 선보일 예정이었던 자료집은 아쉽게도 조금 미뤄지게 되었고, 누리술래단 3기 활동을 통해 배운 점, 인상깊었던 점 등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우수상을 석권한 “한강다리 관광상품화”를 연구했던 강은미, 황유미, 조경식 조가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처음에는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평가했던 한강다리 복층화를 많은 조사를 통해 실현가능한 것으로 보여줬으며, 여러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통해 한강다리 조망권을 관광상품으로 만들자는 제안을 실현 가능성 있는 정책으로 다듬어 내놓았습니다. 이후 정성원 사무국장님께서 애정어린 조언을 통해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을 마련해주셨습니다.

이번 누리술래단 3기는 같은 주제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두 달간 함께 활동했으며, 그 동안 오리엔테이션, 파주 출판도시와 헤이리 방문, 중간점검과 최종과제 발표 등 수료식까지 5번의 모임을 가졌습니다. 매번 모임 때마다 조금씩 구체성을 갖추면서 모두가 뿌듯해 했습니다. ”?”누리술래단 3기는 우수상을 거머쥔 ‘서울 한강다리 관광상품화 방안’ 뿐만 아니라, ‘서울 시내의 가로 판매점의 문화적 활용도’와 ‘용산공원의 생태공원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 그리고 ‘지역경제 재생과 문화아이템으로서의 재래시장’에 대한 발표가 있었으며, 모두 너무나 훌륭하고 알맹이가 꽉찬 연구들이었습니다.

수료식을 마치고 늦은 시간까지 계속된 뒤풀이에서 대학생활에서 특별한 경험이 된 누리술래단 활동이 앞으로 계속 되기를 바라며, 누리술래단 4기 운영에 대한 코치와 4기 오리엔테이션에 모두 참석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누리술래단 3기는 다른 명예누리술래단으로, 세계도시라이브러리 서포터즈로 계속 활동해주실 것입니다.

다음은 누리술래단 3기 모임에 참여하신 분들의 소감들 입니다.

“정책 하나에도 정말 많은 분야의 많은 사람과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고, 다른 팀원들과의 협동이나 의견설정이나 의견 조합하는 것에 대해서도 배웠던 경험이었습니다.”

“조별 활동을 통해 낯선 사람들이 만나 함께 한다는 것을 배웠고, 한가지를 깊고 자세히 공부해 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고 우리나라 발전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정책의 방향을 제시한다는 것이 매우 뜻 깊고 재미있었다. 직접 인터뷰를 하거나 보고서를 만든다는 점도 좋았다고 생각한다.”

누리술래단 3기 글은 세계도시라이브러리 누리술래단 코너에서 곧 만나시게 됩니다.
”?”[수료하신 누리술래단 3기]
강은미, 김동희, 김성완, 김명정, 김정원, 이윤진, 장형, 정유미,정은지, 조경식, 조선희, 조은진, 황유미

[희망제작소]
이성은(누리술래단 2기 활동,희망제작소 위촉연구원)
한선경(세계도시라이브러리 담당자)
정성원(희망제작소 사무국장)

누리술래단이란?
누리술래단은 도시에 대한 관심을 가진 대학생 이상의 시민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일정기간 도시에 대한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 해외사례를 연구하고, 해외사례를 바탕으로 가능한 대안을 실제로 기획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3기까지 활동을 마쳤으며, 총 60여명 정도가 누리술래단으로 활동해주셨습니다. 누리술래단에 대해 더욱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세계도시라이브러리 담당 연구원 한선경(alreadyi@makehope.org, 070-7580-8175)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