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사회창안센터가 공식 블로그를 오픈하였습니다. 이름 하여 ‘세상을 바꾸는 발랄한 상상, 사회창안 (http://blog.makehope.org/idea)’ 오늘은 아사회창안 블로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니 웬 블로그?

이렇게 묻는 분들이 많다. “홈페이지도 있는데 왜 블로그를 또 만든 거죠?”

사회창안센터는 지난 3년간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접수받고, 조사?연구하고, 정책제안 또는 캠페인을 벌이는 활동을 진행해왔다. 그러나 이런 활동 속에서 ‘좀 더 시민들에게 다가가고, 시민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던 중에 이번에 사회창안 블로그를 오픈하게 되었다.

앞으로 사회창안 블로그는 사회창안센터 홈페이지(http://idea.makehope.org)와 함께 운영하게 된다. 사회창안센터 홈페이지가 시민의 아이디어를 접수받고, 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여주는 기존의 역할을 계속 수행하는데 비해서, 블로그는 특정한 아이디어 및 그 아이디어의 실현과정을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홈페이지에는 소개되지 않은 일상적인 사회창안의 재미난(?)이야기들을 소개하게 된다.

”?”
와글와글 포럼과 사회창안센터 이야기

이러한 목적에 맞게 사회창안 블로그는 크게 두가지 꼭지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한 꼭지는 ‘와글와글포럼’이다.

‘와글와글포럼’은 희망제작소 사회창안센터에 제안된 시민 아이디어들 중에서 우리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이 큰 아이디어, 보다 많은 시민들과 이야기를 나눌 필요가 있는 아이디어, 토론을 통한 합리적인 대안의 도출이 필요한 아이디어들을 블로그를 통해서 상세히 소개하고, 이렇게 소개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서 시민, 전문가들이 만나서 와글와글포럼을 준비하고 진행해 나가는 과정들을 기사를 통해서(또는 방송으로) 소개하게 된다.

또 다른 꼭지는 ‘사회창안센터 이야기’이다.

‘사회창안센터 이야기’에는 그동안 베일에 쌓여왔던(?), 사회창안센터 연구원?인턴들의 이야기, 사회창안활동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이야기, 아이디어 실현과정에 얽힌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재미있는 기사와 영상을 통해서 소개하게 된다.

먼저, ‘사회창안센터 이야기’에는 사회창안 아이디어의 실현과정에서 생긴 여러 가지 에피소드(아이디어 실현과정 이모저모)와 생각지 못했던 어려움들을(앗! 이런 난관이) 소개하고, 최근에 현실이 된 시민 아이디어들도 함께 소개하게 된다.(아이디어가 실현되었어요)

그밖에 ‘사회창안센터 이야기’에는 사회창안센터와 함께 활동하고 있는 시민들의 이야기(사회창안 희망마법사들), 사회창안센터에서 고생(?)하고 있는 인턴들의 좌충우돌 활동기(사회창안센터 젊은 인턴들), 그리고 블로그 등을 통해서 나름의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키워내고 있는 시민들의 사회창안 활동기(사회창안관련 좋은 글 모음)를 소개한다.

”?”
행복한 블로그

사회창안센터 연구원들은 언제나 사회창안센터가 시민들의 아이디어와 이야기로 와글와글 북적이는 곳이 되기를 꿈꾸고 있다. 그렇게 되자면, 사회창안센터가 지금보다는 더 많은 사람들이 쉽고 편하게 찾을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창안센터는 사회창안 온라인 홈페이지 외에 블로그를 통해서도 이러한 꿈을 실현해 보려고 한다. 시민들이 가지고 있는 good idea를 다른 이들과 같이 공유하고, 널리 널리 알려나감으로써 우리사회가 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변해가는 행복한 블로깅을 이제 시작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제, 함께 클릭해 보자. 시민의 발랄한 상상으로 세상을 바꿔나가는 사회창안을
(클릭! 사회창안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