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8월 17일에 개강하는 15기 행복설계아카데미(이하 행설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벌써 열다섯 번째 치르는 교육과정이지만, 매 기수 교육을 준비할 때마다 ‘많은 분들이 오실까’, ‘마지막 워크숍까지 잘 마무리될 수 있을까’ 걱정이 되는 건 언제나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사실 이제는 제법 많은 분들이 행설아에 대해 알고 계십니다. 지금까지 행설아 수료생이 440여 분이나 되니 입소문도 많이 났고, 여기 저기 언론 기사 등을 통해서도 심심찮게 소개가 되었고요. 또 최근 몇 년 새 베이비부머세대의 은퇴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되면서 덩달아 행설아에 대한 관심도 많이 증가했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행설아 수강생을 모집할 때면 홍보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교육 과정 자체를 소개하는 일이야 어렵지 않지만, 많은 분들의 문의내용을 바탕으로 할 때, 대략 다음과 같은 우려 때문에 수강을 망설이시는 것 같았습니다.

– 몇 번 강의를 듣는다고 실제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을까
– 이전에는 접해보지 못한 생소한 영역에 대한 교육인데, 따라갈 수 있을까 
– 서로 상이한 배경의 사람들이 모일 텐데 잘 어울릴 수 있을까
– 과연 교육 과정이 내실있게 운영될까

물론 이 모든 의문점에 대해 저는 ‘네’ 라고 답할 겁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행설아에서의 교육은 단순히 강의를 통해서가 아니라 ‘네트워크’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행설아가 드리는 선물 3종 세트입니다.
 
1. 수강생과의 네트워크
행설아 수강생들은 강의가 끝난 이후 ‘만원클럽’ 이라는 애칭의 뒤풀이 자리를 갖습니다. 또 매월 정기모임을 통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됩니다. 단순히 친목도모의 목적이 아닙니다. 행설아를 찾는 분들은 다양한 경력과 인생이력을 갖고 계십니다. 그러나 ‘제2의 인생설계’ 라는 공통분모 덕분에 ‘함께 나눌 이야기 거리’가 풍부합니다. 교육과정 중에 마련되는 다양한 자리를 통해 수강생들은 자신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심화시키고, 이후의 활동을 함께 해나갈 파트너를 만나기도 합니다.  

2. 선배 수강생과의 네트워크 
15기를 맞는 행설아의 가장 큰 자산이자 강점은 동문 네트워크입니다. 행설아를 수료하신 분 중 50% 이상이 자원봉사 · 비영리단체 활동·사회적 기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육 과정 자체에 선배 수강생들과의 만남이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포함되어있습니다. 이번 15기 교육도 환경운동연합, 주거복지연대, 에듀머니, 여성재단 등 다양한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배들과의 만남을 통해 생생한 현장이야기를 접하고,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들으실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또, 행설아 수강생들이 주축이 되어 활동하고 있는 ‘시니어사회공헌사업단 레츠’, ‘희망도레미, ‘지혜로열린대학’ 등의 단체 및 프로그램이 존재하기 때문에 수료 후에도 어렵지 않게 새로운 활동을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행설아 동문 조직을 통해 매월 진행되는 포럼에 참가하고, 계속 친목도 쌓아 가실 수 있고요.
 

3. 희망제작소와의 네트워크
희망제작소와 맺게 되는 인연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행설아를 주최하는 시니어사회공헌센터 뿐만 아니라 관심 분야 사업부서의 연구원들과도 만나실 수 있고, 커뮤니티비즈니스, 마을 만들기 등 교육 커리큘럼을 기획할 때 타 부서가 쌓아온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15기 교육 과정에도 희망제작소 소기업발전소와 뿌리센터 부서장이 직접 강사로 나섭니다. 많은 수강생 분들이 수료 이후 더 적극적으로 희망제작소가 주최하는 다양한 강연과 포럼 등에 참여하고 계시고요.            

교육 과정이 끝난 이후 위에 언급된 이유로 수강 여부를 고민하셨다는 분들의 고백(?)을 많이 접했답니다. 그럴 때마다 ‘미리 설명을 좀 잘 드릴 걸’ 후회하곤 했는데, 이번 기회에 행설아 ‘선물 3종 세트’ 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 이런 저런 이유로 수강신청을 망설이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답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15기 행복설계아카데미 수강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아래의 말씀을 올립니다.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함께 고민을 나눌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글_시니어사회공헌센터 석상열 연구원(ssy@makehope.org)

14기 수료생 최영식님의 교육후기    
15기 행복설계아카데미 모집공지문  

     언론기사 보기(한국경제신문 2011. 1. 11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