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소멸& 지역일자리 기획시리즈
지난해 전국 228개 시군구 가운데 42%가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관련기사)될 정도로 지방소멸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지방소멸은 인구 감소 뿐만 아니라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격차, 일자리, 교육·복지·생활 등 다양한 요소에서 비롯된 문제이기도 합니다. 희망제작소는 지방소멸의 현재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모색 시리즈를 전합니다.
📌 지역 특성에 맞춘 고용전략 사례는?
인구 소멸이 진행되고 있는 비수도권 지방자치단체의 고민 중 하나는 지역고용 확대 및 지역경제 회복입니다. 국내외에서 완벽하진 않지만, 성공 모델 사례가 나오고 있는데요. 도시/농촌/도농복합지역 별, 산업 유형 별로 유형화한 지역고용 및 지역 경제 활성화 전략 사례를 전합니다.
💡 지역소멸 위기 속 거창군의 선택은?
거창군의 승강기밸리는 거창군민·거창군청·중소기업 주도 산학연관 지향형 모델입니다. 승강기 제조업을 기반산업화한 성공 사례로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폐교 위기에 몰린 거창기능대학의 변신 뒤에는 거창군민의 열정과 노력이 숨어있었습니다. 거창군 승강기밸리의 성공 요인을 짚어봅니다.
🔎 살고 싶은 지역을 만들기 위해 찾은 해법은?
지역 쇠퇴는 세계적인 문제인데, 해외에서는 어떻게 극복하고 있을까요. 일본은 지방개발전략과 저출생 대책으로 이뤄진 ‘지방창생 종합전략’을 구상했고요. 프랑스는 지난 2019년 공표한 ‘농촌의제(Agenda Rural)’를 통해 지역 격차 해소 및 국토 균형 발전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 Re: 연구원에게 물어보살
이번 뉴스레터를 읽다가 문득 떠오른 궁금증! 희망제작소 연구원이 성심성의껏 답장을 드립니다. 지방소멸과 지역 일자리에 관한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
지역 특성에 맞춘 고용전략 사례는?🔎
|
조회수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