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지역의, 지역에 의한, 지역을 위한 사업

‘커뮤니티비즈니스’란 지역 주민들이, 지역의 자원을 이용해, 지역의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로서, 무너져만 가는 지역 공동체의 재생과 자립을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일본의 저명한 커뮤니티비즈니스 연구자인 호소우치 노부타카는 이 책에서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원리, 성공 사례와 다양한 사업 모델, 중간 지원조직(NPO), 정부와 자치단체의 지원 구조 등 다양한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다. 고령자, 장애인, 주부 등 우리 사회의 사회적 약자를 위해, 지역이 좀더 행복하고 지속 가능한 공간이 돼야 하기 때문이다.

환경과 경제가 화두가 되는 21세기의 새로운 경제는 커뮤니티비즈니스와 함께, 지역에서 새롭게 탄생할 것이다. 이제 지역의 문제는 지역이, 지역 주민이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사례와 함께 배우는 커뮤니티비즈니스 입문서

커뮤니티비즈니스를 간단하게 사회적 기업으로 볼 경우, 그 주인공은 오늘날 프리터나 니트로 불리는 젊은이, 베이비붐 세대인 퇴직자, 아이를 키우는 주부나 장애인 등 지역에 살고 있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다.

지역에서 어떤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이 모이고, 조직을 만들며, 적당한 비즈니스 시각을 도입해 지속성을 보장하는 것이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일반적인 형태다. 지역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수준 높은 커뮤니티비즈니스로서 사회적 기업이 있다면, 에기에는 사회기업가로 불리는 데 손색이 없는 지역의 리더가 필요하다. 사회기업가는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행정기관과 파트너십을 맺기도 하고, 때로는 기업하고 협동하기도 해서 지역 재건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이 책에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혼자서도 시작할 수 있는 커뮤니티비즈니스부터 나아가 지역 재건을 위해 동료나 전문가와 함께 새로운 조직을 만드는 과정, 요컨대 사회적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것까지 관련된 내용이 모두 담겨 있다. 중앙에 비해 점점 쇠퇴하고 있는 지역을 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해 노력하는 행정기관 관계자, 주민, 자영업자, 소규모 제조업자, 주부, 정년퇴직자, 학생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에게 이 책은 알맞은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 목차

1장 이것이 커뮤니티비즈니즈다
2장 고령자의 사회참여를 촉진하는 커뮤니티비즈니스
3장 행정기관은 커뮤니티비즈니스에 어떻게 대응하나
4장 기업이나 행정기관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자
5장 커뮤니티비즈니스는 상가를 신나게 만든다
6장 이것이 사회 기업가다
7장 커뮤니티비즈니스를 새롭게 시작하려면
8장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지혜
9장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자
10장 지역 복지에 필요한 커뮤니티비즈니스

■ 저자 소개

호소우치 노부타카 지음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제창자. 1957년 출생. 현재 커뮤니티 비즈니스 네트워크 이사장, 커뮤니티 비즈니스 종합연구소 소장, 사이타마(埼玉) 여자 단기대학 객원교수, 릿교(立敎)대학 대학원 강사.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실적연구의 장으로, 미타카시(三鷹市) 상공진흥대책 심의회 위원, 경제산업성 시민 벤처 사업 추진위원, 경제산업성 환경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업추진 위원, 국사교통성 지역만들기 전략연구회 위원 등을 역임.

정정일 옮김

동덕여자대학교 일어일문학과를 졸업.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신문전공) 석사학위 취득. 현재 (주)엔터스코리아 소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역서로는 <입사자격 60세 이상>, <찰스 벨의 표정을 해부한다>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