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고령사회로의 진입이 빠르게 진행되는 지금 퇴직 이후 삶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여기 ‘제2의 인생’, ‘인생후반전’ 등 퇴직 이후의 인생설계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인의 삶에 초점을 맞춰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는 시점에 전문인 퇴직자가 쌓아온 숙련된 경험과 능력을 우리사회에 나누고 이를 통해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행복설계 아카데미’가 있다.

‘행복설계 아카데미’는 희망제작소와 대한생명이 2007년 시작한 사회공헌 사업으로 전문인 퇴직자가 퇴직 후 사회공헌활동으로 NPO(Non-Profit Organization:비영리사회단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공헌학교이다.

2008년도 ‘제4기 행복설계 아카데미’ 기본교육과정(5월 13~20일) 수강생을 모집한다. 박원순 상임이사의 강연을 시작으로 ‘NPO 이해’, ‘새로운 NPO를 만드는 NPO창업론’ 등 NPO 참여를 위한 기본교육 등 NPO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참여 자세와 방법 등을 심도 있게 다루고, 새로운 시장경제의 한 부문으로 떠오르고 있는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에 대해서도 다룬다. 특히 기본교육 이후 실습을 통해 NPO를 체험하고 자신의 경험과 능력에 맞는 NPO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행복설계 아카데미’는 전문인 퇴직자들이 자신의 경험과 능력에 맞는 NPO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NPO는 이들을 통해 기관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새로운 구조의 사회공헌사업으로 기대한다.

인생의 후반전을 다양하고 새로운 NPO에서 경험하며 보람있게 보내고 싶은 전문인 퇴직자의 적극적인 도전을 기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