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사용자
지금 이 시대, 아시아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NGO가 마주한 도전은 무엇일까요.
이 물음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아시아 14개국 NGO 리더들이 서울에 모입니다.

희망제작소와 인텔 아시아는 9월 2일(목) 부터 9월 4일(토)까지 문학의 집 서울에서 제1회 아시아 NGO 이노베이션 서미트(1st Asia NGO Innovation Summit)를 개최합니다.

사회혁신을 위한 아시아 NGO의 역량 강화를 목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산지트 벙커 로이 인도 맨발대학 대표,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안잔 고쉬 인텔 아시아 태평양 지역 기업사회공헌 책임자를 비롯해 아시아 14개국 (한국, 일본,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 호주 등)? 주요 시민사회단체와 사회적 기업 등 비영리단체 지도자 40 여 명이 대거 참가합니다.

반기문 UN 사무총장은 참가자들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UN 새천년개발목표 (Millennium Development Goals)의 계획달성 목표시점인 2015년까지 5년 밖에 남지 않은 현재, 그 어느 때보다 헌신적이며 용감한 NGO가 필요하다” 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 그리고 우수사례들을 많이 발견하고, 공유하기 바란다”는 메세지를 전했습니다.

이미 사회적으로 NGO 및 비영리 단체의 역할이 커지고 있으나, 이들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역량 개발을 위한 협력 및 지원은 미흡한 것이 현실입니다.

정보통신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력과 지식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노력해온 인텔은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해 폭넓은 차원에서 아시아 지역 NGO의 역량을 개발하고, 사회혁신을 위한 동력을 제공하고자 한국 사회에서 시민참여를 통한 사회혁신에 힘써 온 희망제작소와 함께 이번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아시아 지역 NGO들의 강력한 네트워크 형성 및 장기적인 전략 수립을 돕고, 궁극적으로 아시아 지역 전체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인텔과 희망제작소의 목표입니다.

이번 행사는 ‘아시아를 혁신하고, 연결하고, 건설하라 : 아시아의 변화를 위한 역량 강화 (Innovate, Connect, Build Asia: Building Capacity for Changing Asia)’ 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됩니다.

참가자들은? 2박 3일 간 각자의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재정적인 어려움 극복이나 사회 다른 영역과의 협력을 통한 사회혁신의 필요성, 정보통신기술 및 소셜 미디어 활용을 통한 역량 강화 등 아시아 지역 NGO들이 당면한 여러 과제에 대해 해결 방안을 토론합니다.

행사 첫날, ‘시민참여 및 지역 공동체’를 주제로 논의를 진행하는 참가자들은 둘째 날 ‘재정적 지속가능성’ 과 ‘파트너십 & 거버넌스’ 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며, 성미산 마을, 아름다운재단,아름다운가게, 하자센터 등 한국 시민사회 현장을 직접 답사할 계획입니다. 행사 마지막 날에는 ‘네트워킹과 정보교환’을 주제로 토론한 뒤 지속적인 연대와 협력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게 됩니다.

※ 공동주최: 희망제작소, 인텔 아시아
※ 파트너십: 유엔글로벌콤팩트코리아,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재단, 하자센터, ARENA,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 자세한 행사 프로그램 및 전체 참가자는 하단 PDF 파일을 내려받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아시아 NGO 이노베이션 서미트를 즐기는 법

아쉽게도 이번 행사는 직접 현장에서 보실 수는 없으며, 모든 프로그램은 영어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와 웹을 통해 최대한 여러분께 참가자들의 목소리를 전달할 계획입니다. 아래 내용을 꼼꼼히 읽어주세요!

1. 오마이TV를 통해 기조연설이 생중계 됩니다!

9월 2일(목) 오전 9시 50부터 약 1시간 동안 오마이TV?를 통해 기조연설이 생중계됩니다. 인도 ?맨발대학 설립자인 산지트 벙커 로이와 호주사회혁신센터 대표 브렌튼 캐핀의 발표가 진행되며, 희망제작소 박원순 상임이사의 사회로 질의 응답 및 토론이 진행됩니다.? 생방송에는 동시통역이 제공되니 놓치지 마세요!

산지트 벙커 로이 기조 연설 영상? ? ? ?? – 브렌튼 캐핀 기조 연설 영상? ? ? ? – 질의 응답 및 토론 영상

2. @NGOInnovation를 팔로잉하라!

2010 ANIS 공식 트위터를 팔로잉 해주세요. 트윗으로 행사 내용을 실시간으로 전해드리며(영어, 한글), 유스트림 서비스를 통해 모든 행사를 중계할(영어) 계획입니다. ?또 해쉬 태그 #asia_ngo 나 #ngo_innovation 를 넣어서 질문이나 하고 싶은 말을 남겨주세요.? 영어로 번역해서 참가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입니다~ ?또, ?트위터 이벤트를 통해 핸드북 자료집 등 행사 기념품을 선물로 드립니다.

3. 2010 ANIS를 페이스북 친구로~

2010 ANIS 페이스북을 방문해보세요. 이번 행사 참가자 소개와 관련 영상, 행사 일정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