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우리 사회의 대안이 될 수 있는 도시와 지역의 모델을 찾는 세계도시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큰 힘이 되어줄 ‘누리술래단 3기’가 7월 25일 오후 5시 희망제작소 2층 희망갤러리에서 오리엔테이션을 가졌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은 앞으로 누리술래단으로서 멋진 활동이 기대되는 3기 합격자 15분과 함께 명예 누리술래단으로서 자리를 빛내주신 전하얀씨(1기), 구수연씨(2기), 김순남씨(2기)와 희망제작소 세계도시라이브러리 담당자 한선경 연구원과 최정인 인턴과 한동규 인턴 그리고 누리술래단 3기 활동에 도움을 주실 희망아카데미 담당자 이영미 연구원, 기획2팀 담당자 정경아 연구원, 소기업발전소 담당자 김홍길 연구원이 함께 하였습니다.

”?”희망제작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희망제작소에 대한 소개가 담긴 자료를 보고 난 후 누리술래단 활동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시간에는 누리술래단 3기 오리엔테이션 참가자가 개별적으로 선택한 관심분야 및 희망조사 분야에 따라 팀을 나누었습니다.

관광레저 및 국제교류 분야에 강은미씨와 김성완씨와 조경식씨, 문화예술 및 복지교육 분야에 이윤진씨와 정은지씨와 조선희씨와 황유미씨, 도시계획 및 생태환경 분야에 김명정씨와 장형씨와 정유미씨와 조은진씨, 그리고 희망아카데미에 김동희씨,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야에 김정원씨, 소기업발전소와 함께 하실 정서영씨는 주어진 과제에 대한 토론 및 친목도모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첫 만남에 다소 어색했던 시간들은 앞으로 함께해나갈 과제들에 대한 이야기들로 채워졌습니다.

”?”누리술래단 3기는 지난 1기, 2기 과정에서 드러났던 문제점들을 보완해 팀별로 활동하게 됩니다. 팀별 활동을 통해 연구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접근 및 질적으로 우수한 연구 성과 배출뿐만 아니라, 팀원 혹은 팀 간의 친목도모도 쉬워지리라 기대합니다.

앞으로 누리술래단 3기는 주제에 따른 해외 및 국내 도시 선정 및 해외사례정리와 국내탐방조사 보고서 작성 과정을 거쳐 누리술래단 3기 활동의 최종 보고서 ‘ 누리술래단 3기 자료집’을 출간할 예정입니다.

참여연대에서는 오리엔테이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프로젝터를 빌려주셨습니다. 누리술래단 3기 오리엔테이션이 성공적으로 끝나는 데에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누리술래단 3기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해 주신 분들입니다.
[누리술래단 3기]
강은미 / 김동희 / 김성완 / 김명정 / 김정원 / 오상훈 / 이윤진 / 장형 / 정서영 / 정유미 / 정은지 / 조경식 / 조선희 / 조은진 / 황유미

[명예 누리술래단]
전하얀(1기) / 구수연(2기) / 김순남(2기)

[희망제작소 담당자]
한선경 연구원(세계도시라이브러리) / 최정인 , 한동규 인턴 (세계도시라이브러리)
이영미 연구원(희망아카데미) / 정경아 연구원(기획2팀) / 김홍길 연구원(소기업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