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통행권에 복권을 붙이면 정말 좋겠네

■ 소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발한 상상력이 경쟁력이 된 시대. 하지만 이제는 단지 상상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구체화시키고 현실화시키는 단계에 와 있다.

일반 시민들의 아이디어와 공익적 제안을 모아 꿈을 현실로 바꾸는 매개역할을 하는 희망제작소에 제안된 시민들의 아이디어 중 90가지를 소개하고, 박원순 변호사가 직접 해외를 돌아다니며 수집한 세상을 바꾼 해외의 다양한 아이디어 실현 사례들, 그리고 기발하고 재미있는 상상력으로 유명한 아이디어뱅크 전유성과 박준형의 생활 속 아이디어 제안이 담겨 있다. 희망제작소에 제안된 아이디어 중 현실에서 구현된 실현 사례도 소개되어 있다.

■ 목차

Prologue 원하는 대로 세상을 디자인하다_박원순
생각의 1%를 바꾸면 즐거움은 무한대_박준형
Foreword 아이디어가 아이디어를 낳는다_김경훈
Truth 소비자와 사랑에 빠지고픈 기업?공공기관을 위한 애정행각 노하우
Next 행복한 미래를 꿈꾸는 아이들을 위한 현명한 선택
Money 서로가 즐거워지는 상상 초월 돈벌이를 찾아서
Eco 좋은 향기로 가득한 친환경 대안이 미래 경쟁력
Neighborhood 네 이웃을 힘나게 하라
City 오감 만족, 상상 예찬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
Korea 지구상에서 가장 살고 싶은 곳이 되는 그날까지

■ 저자 소개

희망메이커

시민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바꾸는 ‘희망제작소’. 이곳의 ‘사회창안센터’에 생활 속에서 건져 올린 반짝이는 아이디어들을 제안한 시민들이 바로 우리 시대의 희망메이커다. 지난 1년간 모인 수많은 희망메이커의 아이디어 가운데 빛나는 것들을 모아 이곳에 담았다.

박원순
이 시대 대표적 시민운동가이자, 세상을 디자인하는 소셜 디자이너Social Designer. 좀 더 인간적이고 합리적인 사회를 꿈꾸며 2006년 희망제작소를 설립, 새로운 미래를 디자인하고 있다. 만해상과 막사이사이상을 수상하였으며 『야만시대의 기록』『세상은 꿈꾸는 사람들의 것이다』『내 목은 매우 짧으니 조심해서 자르게』등의 저서가 있다.

전유성

‘개그맨’이라는 단어를 처음 만들어 사용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심야 볼링장’, ‘심야 극장’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 현실화시킨 배후기획자이기도 하다. 현재 콘텐츠 창작집단 ‘구라공방’의 대표이며, 『하지 말라는 것은 다 재미있다』『아이디어로 돈벌 궁리 절대로 하지 마라』 『전유성의 구라 삼국지』등 다수의 책을 집필하였다.

박준형

김장하시는 어머니의 모습에서 무 갈기를 발견(!)하여 무 하나로 코미디계를 정복. 일상의 소소한 것에서 기발한 재미를 창조하는 아이디어맨인 그는, ‘갈갈이 삼형제’ ‘청년백서’ ‘생활사투리’ ‘우비삼남매’ ‘그렇습니다’ ‘수능박선생’ ‘사랑의가족’ ‘패션7080’ ‘마빡이’ 등을 기획해 현재 코미디계의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