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고향사랑기부금제도에 대한 모든 것

고향사랑기부제의 시행에 앞서 많은 지역에서 기부금의 활용처와 답례품 구성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지역에 활력을 가져오고 관계인구의 확대, 나아가 지역 주민의 생활 환경 개선까지 도모할 수 있는 기회로 기대되고 있는데요. 이번 뉴스레터는 수도권에 계신 분들에게는 어쩌면 생소할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도에 대해 임주환 소장의 발제와 김유리 미디어팀 인턴의 글로 구성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성공의 열쇠는?

기부의 대상이 될 수 없는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제도가 시행됩니다. 지방자치단체는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지난 24일 ‘고향사랑기부금 제도에 대한 지역의 대응 방안’을 주제로 사회혁신 연속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행정의 역할부터 답례품, 모금·홍보와 관련한 희망제작소 임주환 소장의 발제 내용을 전합니다.

살고 있는 지역이 아니라면 어디든 나의 고향

고향사랑기부금제도는 자신이 살았던 지역, 살아본 적은 없지만 애착을 가지고 있는 지역, 지금 살고 있는 지역이 아니라면 어디든 고향으로 설정하고 기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고향사랑기부금제도 혜택은 무엇이고 답례품과 금지사항은 무엇인지 정리했습니다.

지역의 잠재력을 일깨우는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에 앞서 전국 지자체들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금으로 어떤 사업을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답례품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행정 실무에서 고민되는 부분을 정리했습니다. 

🧐 Re: 연구원에게 물어보살
이번 뉴스레터를 읽다가 문득 떠오른 궁금증! 희망제작소 연구원이 성심성의껏 답장을 드립니다. 고향사랑기부금제도, 지역 활성화에 관한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희망제작소와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실천에 함께해주세요.
2022년에도 지방소멸, 지역혁신, 생태적전환, 일자리 등 여러 분야에서 시민과 함께 사회혁신을 도모합니다. 
고향사랑기부제가 지역의 활력을 살리고, 관계인구를 확산하기 위한 제도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연구하고 실천하겠습니다. 지역 활성화를 위한 연구, 활동에 함께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번 주 소식 어땠나요?😄
소중한 의견을 가볍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