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기획연재 : 미국 지방자치가 들려주는 이야기

<편집자 주> “미국 지방자치가 들려주는 이야기” 기획 연재가 오늘부터 게재됩니다. 이번 기획 “미국 지방자치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작년 말 연재되었던“미국 풀뿌리 민주주의 리포트”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필자 정보연님은 3대 도봉구 구의원, KYC(한국청년연합회) 공동대표, 도봉시민회 공동대표(현)를 지내다가 현재 Columbia 방문 연구원으로 뉴욕에 거주 중입니다.

[##_1M|1193811326.jpg|width=”320″ height=”500″ alt=”?”|필자 정보연님_##]

어느 사회나 좋은 점이 있고 나쁜 점이 있다. 특히 미국처럼 넓고 다양한 나라에는 그 스펙트럼이 참 넓다. 좋게 보려고 하면 좋은 점이 너무 많고, 나쁘게 보면 나쁜 점 정말 많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는 미국 이렇더라 이야기한다.

난 뉴욕 컬럼비아대학에서 1년 동안 미국의 지방자치를 연구하고 있다. 미국 사회의 다른 분야는 잘 모르겠지만 지방자치만 보자면 배울 점이 꽤 많다고 생각한다. 지방자치 역사 15년 남짓의 한국에서 온, 한 지역운동가의 눈에 비친 미국 지방자치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하려고 한다. 뉴욕과 뉴저지의 지방자치가 서울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서울아! 지방자치 14년 되었다고? 이제 사춘기구나. 이렇게 한번 해볼래?”

작년 말에 연재한 “미국 풀뿌리민주주의 리포트”는 이 글의 전편인 셈이다. 그 글에 쓴 내용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다시 언급하지 않으려고 했다. 이번 연재는 7회로 기획했으며 다음과 같은 제목들이다. 제목은 상황에 따라 약간씩 바뀔 수도 있다.

● 연재순서
0. [공지]기획연재 & 필자 소개
1. 태초에 지방정부가 있었다. 분권이라고? 임권이거든!
2. 작아야 참여하기 좋지. Municipality!
3. 뉴욕의 힌트 “Community Board”
4. 지방선거 정당공천? 정말 꽝이다.
5. 미래의 지방자치 “아! 로체스터”
6. 서울시의 행정개편을 제안한다.-1
7. 서울시의 행정개편을 제안한다.-2

참! 한가지 언급하겠다. 필자는 2009년 3월 KAVC(한인유권자센타)와 함께 한국의 지방의원들이 미국 지방자치단체를 탐방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그 세미나를 통해 이 글의 핵심적인 내용을 취재했다. 세미나에 참여해 주신 분들, 타국의 손님들을 따뜻하게 맞아준 Bergen County와 Palisades Park Boro. 그리고 뉴욕 Community Board #7 Office에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이 세미나를 함께 기획하고, 연구하고, 정성으로 진행한 KAVC(한인유권자센타)에게는 세배의 감사를 드린다.
이 세미나의 일정표를 첨부한다.

※<내일의 지방자치 세미나 일정표>

3월18일
10시 환영식
10시30분 여는 강의
“오바마 시대의 미국 정치-지역운동가 출신 대통령이 만들 또 하나의 시대적 Turning Point”(강사 김동석 KAVC 소장)

“주민참여의 현장 Municipality”
① 14시 Palisades Park Boro. 홀 방문. 시장, 시의회 의장 등과 간담회.
② 15시 Zoning Board 위원 1명, Planning Board 위원 1명과 간담회.
③ 16시 경찰서, 소방대 등 간담회
④ 17시 지역 도서관 방문.
 
3월19일
“미국 지방자치의 꽃 County”
① 10시 Bergen County Executive 데니스 맥너미 간담회
② 11시 County 주요 Director들과의 정책 간담회
③ 13시30분 1차 WORKSHOP
“미국의 지방자치”(발제 박제진 KAVC LAWYER)
④ 15시 미국 시장과의 만남
“4년간의 개혁, 난 에디슨시를 이렇게 바꿨다.”(강사 준최 에디슨 시장)
⑤ 17시 2차 WORKSHOP
“한국의 지방자치”(발제 김용석 도봉구의원)

3월20일
① 10시30분 뉴욕시 퀸즈 #7 COMMUNITY BOARD 탐방
② 14시 마무리 토론
“한국과 미국의 지방자치 비교. 그리고 한국 지방자치의 현실과 대안 모색”(논찬 권오을 전의원)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