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이지만 농사 지을 땅이 없다?!

🧑‍🌾 농촌과/ 나의/ 연결고리

‘파테크’, ‘대파코인’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대파 가격이 많이 올라서 직접 키워 먹는 게 낫다는 상황을 빗댄 신조어인데요. 우리가 끼니를 먹는 밥상 위에는 농산물의 ‘가격’만이 아니라 다양한 문제들이 실타래처럼 얽혀있어요. 특히 기후위기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사람과 환경 중심으로 농업정책을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농어업과 농어촌 상황을 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새로운 전환을 모색해야 하는지 살펴봅니다. 

👩‍🌾 농민이지만, 농사를 지을 땅이 없다?! – 농업 편
최근 뉴스에서 농지불법투기 문제가 도마에 올랐죠. 그런데 대한민국 헌법에 ‘농사를 짓는 사람(경작자)이 농지를 갖는다’라는 경자유전의 법칙이 명시된 거 알고 계셨나요? 

🐟 개발, 쓰레기, 불법조업..시름에 잠긴 어민 – 어업 편 

한반도 세 면은 바다가 둘러싸고 있지만, 새만금 간척사업 이후 어패류 수출국에서 수입국이 되었어요. 어민들은 철마다 중국의 불법조 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고요.  

🥗 농장에서 식탁까지, 누구도 낙오되지 않도록! – 먹거리 편

로컬푸드는 먹거리의 생산-유통-가공-소비-폐기(재활용 포함)를 지역에서 모두 해결하는 ‘먹거리 체계’를 말해요. 이러한 과정에서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도 포함돼 있죠. 

🤝 농어업·농어촌·먹거리 문제를 해결하려면 – 정책 편

기존 경쟁 중심의 농어업과 지방소멸에 직면한 농어촌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이 건강한 먹거리에 좀 더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 농업 정책의 전환이 필요해요. 

🧐 Re: 연구원에게 물어보살
뉴스레터를 읽다가 문득 떠오른 궁금증! 희망제작소 연구원이 성심성의껏 답장을 드립니다. 구독자 님이 보내주신 질문 중 연구원이 직접 질문을 선정해 궁금증을 풀어드릴게요. 
이번 주 소식 어땠나요?😄
소중한 의견을 가볍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