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한국] 한반도 슈퍼태풍 상륙 임박

<재난관리연구소가 언급된 뉴스기사입니다>

한반도 슈퍼태풍 상륙 임박

2007-07-05 09:17:00 [ 정영석 기자 ]

● 한반도, 슈퍼태풍 대비체제 낙제점 수준
● 소양강댐 붕괴 최악의 시나리오 서울 불과 몇 분 사이 아비규환 대홍수 사태
● 슈퍼태풍 한반도 상륙, 기상학자들 공통된 결론 도출
● 1000mm 이상 폭우 동반시 소양강댐과 하천 범람, 대책 무방비
● 한반도 자체 체계적인 통합재난대책 마련 필요
[##_1C|1342768540.jpg|width=”550″ height=”350″ alt=”?”|ⓒYonhap_##]
2005년 9월, 미국 동부 뉴올리언스 일대를 쑥대밭으로 만들어 버렸던 허리케인 카트리나급의 슈퍼태풍이 한반도를 강타하면 어떻게 될까. 사전 방재대책이 확실한 일본과 달리 사후 방재대책 수준에 머물러 있는 한국은 지난 2003년 태풍 매미가 상륙했을 때처럼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될 것이 자명한 사실이다.

슈퍼태풍이란 초속 67m 이상의 속도로 돌진하며 하루 1,000mm 이상의 비를 쏟아내는 초대형 태풍이다. 우리나라의 태풍 등급 상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기상 전문가들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기온상승 효과로 가까운 미래에 내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기상청에서는 4등급(초속 44m)으로 규정된 현행 태풍체제를 슈퍼태풍급인 5등급 체제까지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슈퍼태풍이 한반도에 상륙할 경우 파생되는 피해상황은 매우 충격적이다. 오재호 부경대 환경대기과학과 교수팀이 ‘카트리나’ 수준의 슈퍼태풍이 한반도를 강타할 상황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대입했다.

수십 만t급 대형 유조선 침몰, 서울 여의도 침수, 소양강댐 함몰, 부산지역에 1m 가량의 해일 엄습 등 이제껏 경험치 못했던 상황을 맞게 된다. 만약 가상 시나리오가 현실 속에 투영된다면 한반도는 그야말로 초토화 되고 말 것이다.

기상청에서도 심각성을 인지해 지난 5월 국내 태풍 전문가들과 기상청의 간부급 관계자들이 모여서 슈퍼태풍 대비 관련 회의를 개최한 적이 있다.
참석한 전문가들은 대부분 과거보다 태풍의 강도가 세지는 추세로 볼 때 예전보다 강력한 태풍이 올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하지만 언제, 어느 시기에 올 것인지는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들 전문가 중에서 국내 저명한 태풍연구학자인 문일주 제주대 교수나 오재호 부경대 교수는 기상관측 시나리오를 통해 슈퍼태풍의 진입 시기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대입한 연구결과를 얻었다. 그 결과 2030년이나 2100년 쯤 한반도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했다.

[##_1C|1201186853.jpg|width=”550″ height=”350″ alt=”?”|강원지방에 쏟아진 폭우로 곳곳에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양양~인제를 연결하는 한계령 44번 국도 곳곳이 유실돼 차량운행이 전면 통제되고 있다. ⓒYonhap_##]슈퍼태풍, 조만간 미래 한반도 덮친다

특히 오재호 교수는 “슈퍼태풍이 2100년 이전에 충분히 올 수 있다. 2100년은 단지 시나리오 상으로 대입할 때 나오는 수치다. 실제로는 더 빨리 올 수 있다”며 조기 한반도 상륙을 우려했다. 기상학자들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최후의 미래에 대해 2가지 의견을 내놓고 있다.

지구가 점차 빙하기 시대로 도래될 것이라는 의견과 엄청난 고온으로 생명체가 살 수 없는 지구가 될 것이라는 것이다. 기상학자들의 대부분은 이 두 가지 견해를 넘나드는 시각을 견지한다.

중요한 점은 이들의 연구가 지구온난화의 원인을 분석하는 데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지구온난화를 수용하고 앞으로 전개될 변화에 관심이 쏠려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지구는 피해갈수 없는 위험한 상태에 직면해 있음을 학자들 스스로도 자인하는 셈이다.

지구의 기온 상승은 태풍의 강도를 강력하게 만드는 직접적 영향으로 작용된다. 태풍은 기온과 수온이 상승한 만큼 강력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특성을 지녔다. 전문가들은 한반도 인근지역의 기온이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슈퍼태풍의 엄습을 더욱 확신하고 있다.

문일주 교수는 “자연재해에 의한 피해는 평균값보다 극값의 크기에 더욱 관련이 깊은데 지난 37년간 우리나라의 극값은 평균 100mm 증가했다. 또한 태풍의 강도를 결정짓는 해수면 온도는 0.02℃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한반도 태풍의 연간 최대 풍속도는 37년 전에 비해 14㎧ 상승했는데 역대 최대풍속의 1~4위가 2000년 이후 기록된 것”이라며 “가까운 미래에 슈퍼태풍의 발생빈도가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상청기상연구소가 1904~2100년까지의 한반도 기후변화를 분석한 ‘한반도 기후 100년의 변화와 미래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0년간 한반도의 평균기온은 지구평균보다 2배 이상 올랐고 2100년에는 지금보다 6.5℃가 더워질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 츠쿠바시 기상연구소 아키오 키토 박사도 “다양한 기상예측을 이용해 시나리오를 만들어본 결과 동아시아 지역의 온도는 현재보다 20% 상승할 것”이라며 “날씨가 더워지면서 태풍의 에너지원인 수증기량이 증가해 태풍의 강도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뜨거워지는 한반도의 기후패턴으로 인해 슈퍼태풍 발생의 가능성이 더욱 고조되는 상황이다. 실제로 아열대 기후를 방불케 했던 2006년에는 태풍 매미를 초월하는 14호 태풍 ‘나비’가 상륙 직전 빗겨갔던 경험이 있다.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운이 좋았을 뿐, 올해도 똑같은 상황은 반복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오재호 교수는 “지난해 매미에 버금가는 태풍 ‘나비’가 빗겨갔다고 해서 앞으로 강력한 태풍이 안 온다고 생각하는 것은 커다란 오산이다”라고 주장했다.

[##_1L|1109590141.jpg|width=”550″ height=”400″ alt=”?”|ⓒYonhap_##]소양강댐 붕괴 서울 대홍수 시나리오

슈퍼태풍 내륙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는 갈수록 더해지고 있지만 슈퍼태풍을 대비하는 정부의 자세는 매우 미비한 편이다. 21세기에는 과거와 달리 전국이 태풍 영향권에 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에는 태풍이 일부 지역에 피해를 끼치는 것에 불과했다면 21세기의 태풍은 기록적 폭우를 동반하며 과거보다 거대해진 모습으로 전 방위적인 피해를 안겨준다.

만약 슈퍼태풍이 불어올 경우 1,000~1,200mm의 기록적인 강우가 발생하는데 이 공식을 시나리오에 대입했을 때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소양강댐이 붕괴될 것으로 우려된다. 소양강댐은 최대 632mm 이상의 강우량에 대비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영구 대외비로 구분됐다.

지난 2005년 일부 언론을 통해 공개된 ‘한강권역 댐 비상대처계획(Emergency Action Plan, 이하 EPA)’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소양강댐이 붕괴될 경우 넘쳐나는 물은 5시간이 채 되지 않아 서울에 도착하게 된다. 이후 9시간 동안 한강 수위가 계속 불어나 결국 강원도를 비롯하여 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47개 시군구가 전부 ‘물바다’가 된다.
정부는 이를 대비하기 위해 2004년 8월부터 소양강댐 보조 여수로 공사를 암암리에 진행했지만 3차례의 낙반사고 끝에 최종 공사는 올해 2월이 아닌 내년 12월경으로 미뤄졌다.

공사가 모두 완료된다 해도 하루 810mm 정도의 강우량을 지탱할 수밖에 없다. 이로볼때 1,000mm급 강우량을 대비할 대책은 사실상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려대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유철상 교수는 “슈퍼태풍을 막아낼 대책은 사실상 전무하다. 루사, 매미 등 태풍이 발생할 때도 이런 규모의 홍수는 오지 않을 것이라 예측했다가 큰 낭패를 봤다.

슈퍼태풍도 마찬가지가 될 것”이라며 “이는 정부에서 소프트 대책에만 치중한 결과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멀리 내다보는 하드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매 장마철 때마다 불거지는 우리나라의 고질병인 하천범람 문제도 풀지 못한 미봉책으로 남겨져 있다. 소방방재청에서 1994~2003년까지 10년간의 자료를 토대로 집중호우의 원인을 조사한 결과 외수침수 원인별 개소 중 하천범람 부분은 전체 190개중 137개로 70% 이상을 차지했다.

하지만 하천범람을 방지하는 대책은 아직까지 지지부진한 상태로 답보하고 있다. 이유는 하천을 개발하는데 친환경적 요소를 우선시할 것이냐, 기능적인 부분을 강조할 것이냐는 부분에서 적지 않은 난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기능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하천에 콘크리트 제방을 쌓으려 하면“환경을 파기하지 말라”는 환경단체와 시민들의 반대에 직면하기 때문에 추진하는 기관에서 애를 먹고 있다. 이런 이유로 현재까지 전전긍긍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외에 지자체에 투입되는 예산문제, 저지대로 인한 침수피해, 해안가 주변의 구조물 약화 등 해결할 문제가 산적해 있다. 그러나 뚜렷한 마지노선이 없어 하드정책보다 소프트 정책에만 힘을 쏟고 있는 형국이다.

[##_1L|1013966219.jpg|width=”300″ height=”450″ alt=”?”|한강 홍수조절의 최후의 보루인 소양강댐의 수위가 제한 수위(185.5m)를 1.9m가량 넘어선 187.4m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소양강댐 관계자가 댐 수위를 유심히 살피고 있다. ⓒYonhap_##]한국형 통합 재난대책 마련 절실

국회예산정책과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재난대비에 있어 60%의 예산을 투자한다. 재난이 닥치면 해결하는 타입이다. 반대로 일본은 87%의 예산을 재난방지에 쏟아 붓는다.
또한 30년 후에 발생할 기후변화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슈퍼컴퓨터에 구축해 놓았다. 우리가 본보기로 삼아야 할 대목이다. 국립방재연구소 박덕근 박사는 “우리나라에는 무려 719개의 침수 지역이 있다. 만약 이 지역을 다 개발하려면 13조 원 정도의 돈이 들어간다. 지금까지 예산 얘기만 하고 지나갔지만 이제는 예방 위주의 정책으로 돌아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적 분위기도 조성돼야 하고 홍보의 필요성도 막중하다”고 사전 예방차원의 대책을 주문했다.

이처럼 한국은 선진국의 사례를 절대적으로 교훈 삼을 필요가 있다. 일본은 1950~1980년까지 초대형 태풍에 의한 심각한 고조피해를 겪었지만 30년 전부터 하천개수사업, 댐 건설사업, 사방사업 등의 치수대책을 추진해 왔다.
이에 지금은 재해방지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실례로 2003년 태풍‘매미’가 일본에 상륙 했을 때 태풍의 강도는 우리나라(초속 41m)보다 셌지만(초속 54m) 피해규모는 사망 1명, 중상 1명, 피해액 530억 원 정도였다.

반대로 세력이 약화된 태풍‘매미’를 맞았던 우리나라는 131명 사망, 4조 7천억 원이라는 천문학적 피해액을 기록했다. 이는 예방대책의 중요성을 간과했던 결과이다.
이뿐 아니라 관공서 차원의 재난예보 체제 구축이 시급하다. 일본의 경우 강력한 태풍이 발생하면 관공서에서 피해대피 경보령을 각 가정에 지겨울 정도로 알려준다. 이로 인해 시민들의 신속한 대처가 이뤄지기 때문에 인명피해가 적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태풍 매미가 발생할 당시만 해도 시민들이 “빨리 대피하라는 사이렌 소리조차 들은 적이 없다”고 하소연해 한창 여론이 떠들썩한 적이 있다. 이를 두고 김용희 경남대 토목과 교수는“태풍 매미가 발생할 때 관공서 차원의 대책만 명확했어도 큰 피해는 막을 수 있었다”며 “무엇보다 인재만큼은 철저히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물론 매미의 피해가 마산 해운 프라자 상가건물의 지하에 집중되다 보니 인명피해를 막는데 애로사항이 있었지만 이는 비단 2003년 뿐 아니라 매년마다 되풀이됐던 문제점이다.
이에 앞으로 이웃 나라의 재해대책을 적극적으로 벤치마킹하는 동시에 한국 지형의 걸맞은 대책 개발에 전념해야 한다는 자각의 목소리가 높다. 더 이상 이 같은 경고를 외면할 경우 우리에게 닥칠 재해는 자연이 내린 것이 인간이 만든 인재로 다가올지 모른다.

[##_1C|1014571520.jpg|width=”550″ height=”250″ alt=”?”|ⓒYonhap_##]이재은 재난관리연구소 소장은 “현대국가에서의 안전 보장 개념은 과거 군사적 측면의 정통적 개념에서 벗어나 각종 질병, 기아, 실업, 질병, 자연환경 재해 등 포괄적 안보 또는 인간안보로 확장됐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학계, 기업, 그리고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통합이 필요하다. 또한 이를 통한 한국만의 통합재난관리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_1C|1305323758.jpg|width=”500″ height=”800″ alt=”?”|_##]‘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식 사후대책 버려야 [##_1C|1310235233.jpg|width=”550″ height=”350″ alt=”?”|_##](좌상)하늘에서 본 두절도로,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 도로가 계곡에서 흘러 내려 온 물로 흉칙한 모습이다.
(좌하)도로 유실과 산사태로 차량운행이 전면통제되고 있는 양양~인제를 연결하는 도로에서 응급 복구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우)장마철 폭우로 한강철교 남단 부근과 올림픽대로가 침수된지 이틀째인 17일 오전 10시 현재 여전히 물에 잠겨 교통이 통제되고 있다

지난해 소방방재청에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6년간 정부는 자연재해 복구비용에 약 21조 원을 쏟아 부었다. 전체방재예산의 59%를 넘나드는 금액이다. 이에 비해 사전 예방에 투자한 비용은 10조 5242억 원에 불과했다. 같은 기간 동안 일본은 전체 방재예산의 13%는 사후 복구비용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사전 예방 대책에 사용했다. 양국이 각기 다른 방법으로 비용을 투자했지만 그 결과를 보면 사후대책의 필요성을 절감할 수 있다. 2003년 태풍 매미가 일본과 한국을 번갈아가며 상륙했을 때 한국은 사망 131명, 이재민 1만 1천여 명, 재산피해 4조 7천억 원의 엄청난 손실을 불러왔다. 하지만 일본은 더 센 강도의 태풍 매미를 맞으면서도 사망 1명, 중상 1명, 재산 피해 500억 원에 그쳤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식의 사후대책은 이제는 버려야 할 때이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