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근처의 공동체 🧐

여러분 근처에는 어떤 공동체가 있나요?

지난 소식지에서 나눈 지방정부의 혁신사례 중심에는 지방정부의 노력은 물론,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시민, 공동체가 있습니다. $%name%$님은 알고 있는 우리 동네의 공동체와 공동체 공간이 있을까요? 지방정부는 공동체 촉진을 위한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시행합니다. 사회 변화에 따라 지역에서는 기존 공동체와 같으면서도 또 다른 새로운 공동체가 등장했습니다. 공동체는 시민을 지역사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시킵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만들 수 있는 공동체의 다양한 형태와 지원제도를 나눕니다.

‘요즘 것들’의 다른 공동체

지역사회에서의 관계는 마을, 지역 중심의 전통적 공동체부터 조금 더 느슨한,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를 중심으로 만들어지는 소모임까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모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기명과 익명, 한 번의 모임과 정기적인 모임 등 기존 공동체와는 다른 성격을 가집니다. 어쩌면 일시적인 모임일 수 있지만 개인의 관심사로 모인 모임을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으로 확장, 지속시킬 수 있다면 어떨까요? 요즘의 공동체 모습과 생각할 거리를 함께 나눕니다.

느슨한 관계에서 시작하는 공동체

공동체는 지역 안에서, 마을 안에서 자발적인 활동을 통해 사회적 연결망을 구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육아, 교육 등 내 생활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보다 슬기롭게 풀기 위해, 더 나아가 기후위기, 도시재생, 평생교육 등 더 큰 구조적 문제를 지역 안에서 해소하기 위해 우리는 이웃과 연대합니다. 지역을 기반으로 한 마을 공동체의 모습과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관계를 확장하는 새로운 공동체의 모습을 살펴봅니다.

우리동네 공동체 공간과 지원제도 찾기

우리 동네에는 어떤 공동체가 있을까요? 우리가 알게 모르게 지역 안에서 분주하게 움직이는 공동체가 있고, 각 지방정부는 조례 제정과 다양한 형태의 중간지원조직으로 공동체 활동을 촉진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모임 공간 조성으로 공동체 활동을 촉진한 사례와 함께 지방정부가 어떻게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촉진하는지를 살펴봅니다. 참여 형태가 다양해지는 만큼 지역 주민 누구나 공동체 소속감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희망제작소와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실천에 함께해주세요.

공동체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없다면, 더 많은 공동체가 만들어지길 바란다면 희망제작소의 활동에 후원으로 함께 해주세요. 보다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동체 지원 정책과 공동체 촉진을 위한 연구, 사업 활동을 계속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희망제작소 소식 

[함께 보면 좋을 이슈]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향후 과제  |  자세히보기
[안내] 지방자치가 우리 삶을 바꾼다 종합판 출간  |  자세히보기
[안내] 성향테스트 – 나같은 사람만 지구에 산다면?  |  참여하기
[후기] 기후위기X시민 강연 – 이제 기후시민이 되자!  |  자세히보기
[모집] 기후문제해결을 위한 소셜디자이너/아이디어(~4/25(월))  |  자세히보기
[모집] 세상을 바꾸는 가장 의미있는 방법, 동행연구원  |  자세히보기

🧐 Re: 연구원에게 물어보살
이번 뉴스레터를 읽다가 문득 떠오른 궁금증! 희망제작소 연구원이 성심성의껏 답장을 드립니다. 공동체 활동과 주민자치에 관한 궁금증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