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대한상상만세!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상상의 마당
– 광복 100년, 대한민국의 상상

2015년은 대한민국 광복 7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셀 수 없이 많은 문제를 해결하며 발전해 왔습니다. 한편 부의 세습과 양극화, 비정규직과 노사문제를 비롯한 일자리 문제, 더이상 살 수 없는 비싼 집과 붕괴된 공동체에 대한 고민, 환경 파괴와 교육 불평등, 출산율 저하와 고령화 등 많은 문제들이 여전히 우리 주변에 가득합니다. 그리고 2014년 12월, ‘나라꼴이 엉망이다’라는 낙서가 등장했습니다. (관련 기사)

스스로 답을 구하지 않으면 어디에도 답은 없습니다

안녕하지도 못한 채 엉망이 되어가는 우리나라의 모습. 5년, 10년, 나아가 광복 100주년을 맞이하는 30년 후에는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요? 지난 70년, 우리 역사가 답해줍니다. 스스로 답을 구하지 않으면 어디에도 답은 없다고 말이지요. 나 자신과 가족, 친구, 이웃들이 함께 살아갈 2045년의 대한민국, 우리가 상상하고 직접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2045년 대한민국의 미래를 상상합니다

희망제작소와 한겨레신문은 2015년 3월 1일 서울에서 소셜픽션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이 자리에서 우리는 20대 청년들과 함께 만들어갈 2045년 대한민국의 미래를 상상하려 합니다. 불합리하고 부조리한 문제를 해결하고 살만한 미래를 상상해봅시다. 그러면 광복 100주년을 맞이하는 2045년에는 ‘나라꼴’이란 말이 사라지지 않을까요? 또한 3월 한 달 간, 전국에서 열리는 상상테이블도 함께 진행합니다. 물론 이 자리는 여러분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

1. 복지를 통해 불안 없는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 (복지)
2. 양질의 일자리는 늘고 구직 불안 없는 사회 (일자리, 노동)
3. 진정한 소통과 공동체의 회복, 민주주의가 발전한 사회 (사회, 민주주의)
4. 교육제도 개선으로 배움이 행복한 사회 (교육)
5. 남북 통일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맞이한 사회 (통일)

이 주제들은 대한민국 첫 번째 헌법인 제헌헌법에서 나왔습니다. 제헌헌법은 1919년 3.1운동의 염원을 담아 독립된 대한민국의 미래를 그린 헌법입니다. 이후 많은 부분이 바뀌었지만 여전히 우리가 목표로 삼아야 할 이상을 담고 있습니다. (제헌 헌법 전문, 제헌 헌법 관련 위키백과)

물론 선정된 주제만으로 2045년 대한민국의 모든 모습을 상상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부족한 부분은 2015년 3월에 열릴 상상테이블에서 여러분 스스로 분야를 정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상상하실 수 있습니다.

상상은, 모든 것은 아니지만 많은 것들의 시작입니다

상상은 때때로 현실이 되어 우리 눈 앞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현실이 깜깜하고 힘들수록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상상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무거운 어둠을 걷어낼 수 있으니까요. 우리의 근현대사 역시 많은 문제들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상, 그리고 그 상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반복돼 만들어졌지요.

1919년 3월 1일의 상상이 26년이 지나 1945년 8월 15일 현실이 됐습니다. 이후 분단과 전쟁으로 폐허가 된 대한민국을 일으켜 세운 것은 잘 사는 나라에 대한 상상이었죠. 이는 1962년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으로 구체화되었고, 91달러에 불과하던 1인당 국민총소득은 35년 후 13,077달러로 훌쩍 뛰어오르게 되었습니다. 정치적인 문제를 해결했던 것도 상상의 힘이었습니다. 길고 어두운 독재의 그늘 아래서도 우리는 민주주의에 대한 꿈을 잃지 않았고 결국 민주주의의 새싹을 틔우는데 성공합니다. 대한민국의 독립과 산업화, 민주화는 모두 상상으로 시작해 30년에 걸친 노력 끝에 현실이 되었습니다. 삶을 바꾸고 사회를 바꾸는 상상의 힘, 정말 위대하지 않나요?

이제 새로운 상상이 필요할 때입니다

하지만 이 위대했던 상상들도 조금씩 빛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오히려 서로 싸우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지요. ‘나라꼴이 엉망이다’라는 말도 이런 맥락에서 탄생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새로운 사회에 대한 상상입니다. 더 나은 삶, 더 나은 사회를 위한 그런 상상 말이죠.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스로 답을 구하지 않으면 어디에도 답은 없을지 모릅니다.

상상은 그냥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참여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만드는 자리, 우리가 꿈꾸는 삶을 만드는 자리. 소셜픽션 콘퍼런스와 상상테이블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커다란 상상의 축제 마당에 함께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상상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재료입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상상의 마당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광복 100년, 대한민국의 상상

● 소셜픽션 콘퍼런스
– 일시 및 장소 : 2015년 2월 28일(토)~3월 1일(일), 안산 경기창작센터
– 참가자격 : 우리나라의 미래를 함께 상상하고픈 20대 누구나(주제별 14명씩 총 70명)
– 주제 : 2045 대한민국의 5대 미래 과제(복지, 일자리, 민주주의와 소통, 교육, 통일 이후 한국사회)

● 상상테이블
– 일시 및 장소 : 2015년 3월 2일(월)~8일(일) 중, 전국 각지
– 개최 및 참가자격 : 우리나라의 미래를 함께 상상하고픈 누구나 자유롭게 테이블 개설 및 참여 가능(연령 상관없음)
– 주제 : 2045 우리가 꿈꾸는 대한민국

● 주최 : 희망제작소, 한겨레신문사
● 문의 : 송하진 사회혁신센터 연구원 (ajsong@makehope.org / 02-2031-2147)
● 참가 신청 방법은 추후 공지하여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