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민관클럽 출범, 안전도시를 향하여

▶◀ 이태원 참사로 희생되신 분들을 마음 깊이 애도합니다.

이태원 참사로 희생되신 분들을 마음 깊이 애도합니다. 부상 입으신 분들의 조속한 회복을 기원합니다. 유가족을 비롯해 이번 참사로 충격과 고통을 겪고 계신 시민 여러분께도 진심어린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슬픔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목민심서>에서 “백성 가장 가까이에 있는 목민관이 가장 무겁고 중요한 자리”라고 했습니다. 자치단체장으로 구성된 목민관클럽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목민관으로서 이번 참사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목민관클럽 민선8기는 활동기간 동안 지방정부 차원의 보다 촘촘하고 선도적인 안전시스템 구축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구현함으로써 모든 시민을 위한 안전도시를 만드는 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목민관클럽 민선8기 닻을 올리다!

전국 31개 지방정부 단체장이 참여하는 민선8기 목민관클럽이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 활동에 나섰습니다. 민선8기 목민관클럽은 ‘전환의 시대를 준비하는 목민관’을 화두로 생태 ·에너지 전환, 디지털 전환, 지역순환경제 전환, 삶의 질 중심의 정책 전환과 같은 시대적 과제를 함께 풀어나갈 계획입니다. 11월 2일, 경기 광명시에서 열린 출범식과 ‘전환의 시대, 어떻게 준비할까’를 주제로 열린 세미나 현장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목민관클럽 #민선8기 #전환의시대 #출범식

우리시대 목민관을 만나다!

민선8기 목민관들은 기후위기와 인구감소, 지역불균형 문제가 시민의 일상을 위협하는 지금, 시민과 함께 해법을 모색하며 지역의 미래를 그려야 하는 무거운 책임을 안고 있습니다.  희망제작소가 어려운 시대를 지혜롭게 돌파하는 우리시대 목민관들을 만나 고민과 해법을 들어봤습니다.

 #우리시대목민관 #광주남구 #전남광양 #경기안성 #전남순천

X세대 단체장의 고령화‧저출생 사회 대처법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

청년도시 광양의 미래 키워드는 ‘관광’과 ‘복지’

정인화 전남 광양시장

교육·건강에 주목해 삶의 질 높이고 격차 줄일 것

김보라 경기 안성시장

인구·자원 모이는 전남 동부권 메가시티 중심축 된다

노관규 전남 순천시장

희망제작소와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실천에 함께해주세요.

희망제작소는 2010년 9월부터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을 위한 자치단체장들의 협력과 연구, 소통 모임인 목민관클럽을 제안·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민참여에 기반한 풀뿌리 민주주의와 지방자치 활성화를 위한 희망제작소의 연구와 활동을 응원해주세요!

📌 희망제작소 소식

[모집] 청년 일자리, 임팩트 커리어에서 찾다!  |  자세히보기
[모집] 세상을 바꾸는 1초, 🌎 지구특공대300  |  자세히보기
[소식] 청년, 일자리 그리고 임팩트 커리어  |  자세히보기
[목민관클럽] 코로나19 이후 지방정부 대응역량 더욱 강화해야  |  자세히보기
[목민관클럽] 시민의 기억이 지역을 만든다  |  자세히보기

🧐 Re: 연구원에게 물어보살
이번 뉴스레터를 읽다가 문득 떠오른 궁금증! 희망제작소 연구원이 성심성의껏 답장을 드립니다. 희망제작소 활동에 관한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이번 주 소식 어땠나요?😄
소중한 의견을 가볍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