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6기 목민관클럽 제18차 정기포럼
에너지정책의 전환과 지방정부의 도전

■ 제목

민선6기 목민관클럽 제18차 정기포럼
에너지정책의 전환과 지방정부의 도전

■ 지음

목민관클럽팀

■ 소개

이 자료는 민선6기 목민관클럽 제18차 정기포럼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현장방문 참고자료와 워크숍 참고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에너지정책의 전환과 지방정부의 도전
전세계적으로 에너지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 중심에는 파리협정이 있다. 2015년 12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 총회에서 체결된 파리협정은, 기후변화를 방치할 경우 국제사회가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의 산물이며, 전세계가 신기후체제에 돌입해야 함을 분명히 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도국에도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보편적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파리협정을 통해 ‘저탄소경제로의 전환’이라는 방향이 결정된 이상 이제는 세부 이행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이는 국가뿐만 아니라 지방정부가 직면한 커다란 도전이라 볼 수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회원 지방정부와 단체장들이 에너지 효율화, 저탄소 대체에너지, 신재생에너지, 탈핵과 원전하나줄이기 운동, 화석연료 의존 줄이기 등에 대해서 갖고 있는 고민과 경험을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행복한 변화, 살고 싶은 당진
당진시는 문화와 예술이 어우러진 문화관광도시이자 사람중심의 행복도시를 지향하는 동시에, 환황해권의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당진시가 당면한 ‘에너지정책과 주민자치’라는 시대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당진화력에 대한 정책탐방,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문한 솔뫼성지 지역문화유산 탐방, 백석올미마을과 신평양조장으로 대표되는 당진의 농업6차산업 우수사례 현장 탐방의 시간을 가진다.

■ 목차

[워크숍 개요]
[현장투어 자료]

1. 초청발제 / 강은하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

2. 참가 단체장 대표 발표
– 당진시, 서울 노원구, 안산시

3. 참가 단체장 이그나이트 사례 발표
– 광주 광산구, 서울 서대문구, 시흥시, 서울 도봉구, 아산시, 서울 성북구, 서울 강동구, 서울 은평구, 서울 금천구

4. 공유자료 – 이클레이(iclei) 한국 사무소

■ 펴낸 날

2017.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