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혁신, 여가시간이면 충분하다

 영국 소셜이노베이션캠프 담당자를 만나다 ①

세상을 바꾸는 36시간 ‘소셜이노베이션캠프’가 만반의 준비를 끝내고, 이제 본격적인 행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5일 있었던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소셜이노베이션캠프와 네티즌이 선정한 9개의 아이디어 발표가 있었고, 그 아이디어를 멋진 현실로 바꿔줄 9개 개발자그룹의 팀 매칭이 이루어졌습니다.
 
약 한 달간의 준비기간이 지나면, 6월 19일부터 36시간동안 각 아이디어들은 정말 현실이 되겠지요.
상상만으로도 정말 짜릿합니다~ : )
 
[##_1C|1185863506.jpg|width=”400″ height=”267″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오티는 즐거워라~_##]유쾌한 변화의 시간을 여기저기 곳곳에서 만드는 사람들, 사실 우리 말고도 또 있답니다.

우리보다 먼저 ‘소셜이노베이션캠프’를 상상하고, 기획하고, 실행했던 사람들. 바로 영국 ‘소셜이노베이션캠프’입니다. 말씀드렸듯 소셜이노베이션캠프는 2008년 영국 런던에서 먼저 시작됐습니다.

한국판 소셜이노베이션캠프를 준비하면서, 그들에게 듣고 싶은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물어보고 싶은 질문들이 산적했죠. 마음은 이미 영국행 비행기에 실려있었지만, 몸은 현실에 매인 몸. 메일로 주고받는 이야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 우리에게는 협력자들이 있었지요. 연세대 경영대학의 유겟(uGET, undergraduate Global Experience Team-project) 프로그램을 통해 희망제작소 사회혁신센터에서 인턴십을 수행하고,’웹 2.0을 기반으로 한 영국의 사회혁신’을 조사하기 위해 영국을 방문하게 된 Seed팀의 김준용, 남수균, 박동희, 송지나 학생들이었습니다.

그들이 지난 1~2월 영국을 방문해 진행한 영국 소셜이노베이션캠프 담당자와의 인터뷰는 한국 소셜이노베이션캠프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 캠프를 준비하면서 우리들이 궁금했던 내용, 캠프에 참여하는 여러분들도 궁금하겠지요!?

그래서 인터뷰 주요 내용을 두 차례에 걸쳐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는 개방과 참여, 공유의 정신을 생활 곳곳에서 실천하는 사람들이니까요~^^

지금, 영국 소셜이노베이션캠프를 만나러 가요~!

[##_1C|1166763176.jpg|width=”400″ height=”282″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출처:www.sicamp.org_##]
Q : 먼저 소셜이노베이션캠프(Social Innovation Camp)를 소개해주세요.

A : 소셜이노베이션캠프는 기술을 통하여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실험입니다. 캠프 참여자들은 IT기술을 통해 삶에서 우리 사회가 당면한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지요. 재능이 있는 개발자와 디자이너, 그리고 사회혁신가들이 모여 사회의 문제들을 웹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해보고자 노력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이 모든 것이 단 48시간만에 이뤄진 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우리는 36시간 캠프랍니다 ^^)

Q : 이 캠프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A : 사회혁신 아이디어, 그것도 IT기술을 통해서 구현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은 많은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적인 요소들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이러한 차이를 줄이기 위해 실제 IT업계에서 일하면서 사회혁신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웹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과 연결해 협업을 해볼까 하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됐지요.

그런데 그들이 모두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서 바쁘기 때문에 잠깐의 여가시간을 통해서도 충분히 사회혁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했기에 주말 이틀 48시간 동안 진행했어요.

이를 통해 사회에 도움이 되고 싶은 IT계 종사자들에게는 자신이 가진 역량을 통해 기여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고, 열정과 아이디어는 있지만 기술적인 한계에 부딪친 사회혁신가에게는 그들의 아이디어를 실제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2008 년 4월 영파운데이션(Young Foundation) 건물에서 시작된 캠프는 런던, 글래스고 등 영국 곳곳으로 퍼졌고, 이를 바탕으로 동유럽과 남미에서도 행사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다양한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_1L|1350440010.jpg|width=”258″ height=”345″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영국 소셜이노베이션캠프 담당자 Katie(사진: SEED팀)_##]
Q : 캠프의 진행과정을 간략하게 말씀해주세요.


A : 크게 4단계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① 아이디어 온라인 공모단계, ② 아이디어 선정단계, ③ 팀 구성 및 캠프 진행단계 ④ 최종 심사 및 시상의 단계입니다.

세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아이디어 공모단계’에서는 웹을 통해 아이디어를 접수하고, 네티즌 및 심사위원의 평가를 통해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합니다.

선정된 아이디어의 제안자와 사전에 구성된 캠프 참가팀은 첫째 날(금요일) 간단한 파티에서 서로 대화하면서 관심있는 아이디어를 각 팀별로 매칭하게 됩니다.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간 각 팀별로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구현 방향, 마케팅 방향, 예산 같은 프로젝트를 실현화하는 모든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여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고, 프로토타입 정도로 구현한 후 이를 심사하고 최종 수상자를 결정합니다.


Q : 진행과정 중 아이디어와 참가팀간의 매칭을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해주세요. 어떻게 순조롭게 갈등없이 1개 팀과 1개 아이디어 간 매칭이 이뤄지나요?

A : 우선 금요일 저녁에 캠프 참가자 80명을 한 방에 모아 놓고, 뽑힌 아이디어를 짧게 보여주고, 그들끼리 차나 술을 마시며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시간동안 그들끼리 아이디어에 대해서 더 많은 대화를 나누죠. 다음 날 아침에 모여, 사람들은 우리가 바닥에 붙여놓은 화살표를 따라 자기가 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찾아가게 됩니다.

그럼 자연스레 그 아이디어를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모입니다. 몇 몇 적극적인 사람들은 미리 참가자들을 만나고 싶어 하지만, 우리는 아무것도 이야기 해주지 않아요. 미리 만난다면 아무래도 기획일지라도 뭔가 만들기 시작하게 되는 거고, 그럼 캠프의 의미가 좀 퇴색되지 않을까요. 

캠프가 진행되는 중에는 변호사를 데려와 팀들이 법률자문을 구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합니다. 노인이나 아동을 상대로 하는 프로젝트에는 법적인 지식이 필요한 경우도 있거든요.


[##_1L|1390326492.jpg|width=”166″ height=”156″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
Q : 이해를 돕기 위해 대표적인 사례를 몇 개 꼽는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 : 지난 해 캠프에서 우승한 ‘Mypolice’ 프로젝트의 경우는 시민들과 경찰을 소통할 수 있게 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의 한 예입니다. 시민들이 경찰에 대해 각종 의견을 올리면, 이러한 다양한 의견을 경찰에 대한 스토리로 구성해서 제안하고, 경찰은 그 제안을 받아들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거죠.



불가능한 제안일 경우에는 그 이유를 설명해주는 것만으로도, 제안자로서는 큰 위로가 되지요. 물론 이러한 온라인 플랫폼에는 강력한 사회적 동기가 있어야 하는데, 영국 국민의 절반 이상이 경찰 서비스에 불만을 갖고 있다는 점이 작용했을 것입니다.

다른 예로는 ‘Goodgym’이라는 프로젝트로, 의지부족으로 운동을 꾸준히 하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이 많다는 데 착안했습니다. 아침에 동네를 돌며 운동 하는 이들을 이웃 노인들과  연결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운동을 해야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노인들에게는 대화할 수 있는 젊은 친구를 만들어주는 것으로, 서로가 서로의 조력자가 됩니다.
 
일단 영국 사람들의 비만 체형 증가와 고령화는 사회적 요구가 될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하는 공익적 아이디어였던 셈이지요. 결과적으로 수상자들의 경우 강력한 사회적인 동기가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어느 정도의 사회적 영향력이 있었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 이틀 정도의 기간을 가지고 그 정도의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캠프의 사전교육이나 오리엔테이션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따로 워크숍이나 강연을 진행하나요?

A : 의외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첫날 오후 2시에 진행되는 간단한 가이드라인 안내를 제외하고는 전혀 없습니다. 각자의 팀 스타일에 맞춰 진행하게 되고, 주최측인 우리는 장소와 음식만을 제공 할 뿐, 그 이외의 제반 사항은 각각의 팀의 몫인 거죠. 우리는 기회를 제공할 뿐 직접 모든 것을 가르쳐 주지는 않습니다. 그들 스스로 논의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 또한 소셜이노베이션캠프의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_1C|1319364801.jpg|width=”400″ height=”225″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출처: www.sicamp.org_##]
Q : 참가팀의 입장으로서는 자율적이기도 하지만, 전체 행사통제나 방향유도 등에 있어서 어려움도 있을 것 같은데 문제는 없나요?

A : 문제점이 없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죠. 서로 다투는 경우도 있고 프로젝트가 와해 될 뻔했던 적도 있어요. 또 중간에 팀이 바뀌는 경우도 있었구요.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저희는 특별히 간섭하지 않습니다.

처음에 우리가 걱정한 부분은 캠프 참가팀을 짜는 데 있어서 단 한 명도 개발자나 디자이너가 없으면 어쩌나 하는 거였어요.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예비 개발자 그룹을 따로 모으기도 했구요. 그런데 그런 일은 한번도 없었답니다. 서로 협업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디자이너 한 명이 여러 프로젝트의 BI를 만든 경우도 있었는데 이런 과정들이 정말 진짜 살아있는 집단지성의 과정들이 아닐까 해요. 사실 이런 경우 그 디자이너는 어떤 경우에서든 우승자인 셈이죠.

저희가 많이 걱정한 부분은 48시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구현될 수 있을까 하는 문제였어요. 이 걱정은 트위터를 통해 다른 팀들의 진행상황을 서로 공유하게 함으로써, 서로 경쟁하게 되고, 이렇게 해결했어요. 우리 팀은 정체되어있는데, 다른 팀은 이미 앞서 진행되고 있다고 하면, 경쟁심에 우리도 빨리 하게 되는 그런 과정들이었죠.

팀별로 색깔도 다 달라서 어떤 팀은 영 파운데이션 건물 안에서 차근차근 해나가는 팀도 있고, 아예 밖에 나가서 모든 과정을 비밀로 하고 있다가 발표직전 ‘짜잔’하고 발표하는 경우도 있었어요. 이런 다양성이 소셜이노베이션캠프의 매력인 것 같아요.

Q : 협업을 통한 혁신적 아이디어의 구현이긴 하지만, 상금이 주어지는 대회이기도 한데요. 수상자들은 상금을 어떻게 활용하나요?

A : 사실 우리가 강요하지는 않았지만 모두들 받은 상금을 흔쾌히 쾌척해 캠프에 참여한 80여명의 뒤풀이 비용으로 대부분을 썼던 것 같아요. 이를 통해 수상하지 못한 사람들도 기분 좋게 집에 돌아 갈 수 있었던 것 같고, 모두가 즐기는 한바탕 파티가 되는 거죠.

결국 다들 같은 위치에서 다시 시작하기 때문에 향후 각자의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해 나가는 데 상금이 큰 영향을 차지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미 아이디어 제안자들은 직접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자 하는 열망이 강했기 때문에, 그것이 구현된 것만으로도 만족하고요.

[##_1C|1075588983.jpg|width=”400″ height=”308″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출처: www.sicamp.org_##]
Q : 3일 동안 열리는 캠프가 끝난 이후에 따로 주최 측에서 지원하는 부분이 있나요?

A : 특별히 우리가 물리적으로 지원을 하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소셜이노베이션캠프를 통해서 소셜 펀딩을 받거나 캠프 네트워크를 통해 단기간에 각자의 프로젝트를 알리는 데 유리한 점은 있습니다.

Q : 소셜이노베이션캠프를 진행하고 싶은 다른 사람들에게 꼭 강조하고 싶은 중요한 요소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A : 언제든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지난 번에 몇 분 간 인터넷이 끊어진 경우가 있었는데 불만이 굉장히 많았고, 준비에 차질도 컸지요.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인터넷이 접속 가능하도록 대안들을 만들어놔야 합니다. 특히 유선 인터넷 뿐 아니라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다양한 모바일 기기들이 있기 때문에 여유를 갖고 넉넉한 인터넷 접속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인터뷰 진행_ SEED팀 김준용, 남수균, 박동희, 송지나
정리_사회혁신센터 이경희 연구원 (olivia19@makehope.org)

2편으로 이어집니다 

소셜이노베이션캠프 36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