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한국의 사회적경제는 규모와 이익, 고용현황 등 여러 지표에서 아직 태동기라고 할 수 있지만, 기존 시스템으로는 한국이 처한 사회문제의 해결이 한계에 이르렀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고, 빠른 성장세, 선진국의 사례 (GDP 4~7%)등을 볼 때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 성장 잠재력의 현실화를 위해 정부, 영리 섹터, 생태계 등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여 자립가능한 생태계를 위한 기반구축 작업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5년 내 GDP의 1% 수준으로 성장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사회적경제 관련 정부 정책의 방향은 2012년을 기점으로‘사회적기업 발굴 및 육성’에서‘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었으나, 생태계 조성의 주역이 될 인재는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특히 사회적기업 관련해서는 사회적기업가는 물론이고, 인큐베이터와 중간지원기관 실무자, 사회적기업 교육 핵심인재, 사회적기업 연구자 등 전방위에서 핵심 인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사회적기업 생태계에 필요한 인재는 1,2,3 섹터 인재의 핵심역량을 아우르는 특징 -시대선도자, 혁신가, 실행가, 소통가, 고객 지향성- 을 갖춘 사람이며, 크게 보면 생태계 내에서 사회적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Change Maker’와 사회혁신을 위한 생태계 조성 기획자로서 활동하는‘Social Designer’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본 보고서는 희망제작소 사회적경제센터에서 진행한 <사회적기업 생태계 인재육성 방안 연구 보고서>를 요약해, 각 섹터 간 인재상 비교를 통해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인재상과 필요 역량을 고찰하고,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인재육성 방안을 제언한다.

목차

1. 사회적기업 생태계 주요이슈
2.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인재상
3.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인재육성의 4대 핵심 이슈 및 해결방안
4. 사회적기업 생태계 인재육성 방안 제언

#

관련글

소식

사회적경제, 어떻게 사람을 키울 것인가

희망리포트

희망리포트 4호

2013년 서울 사회적경제 인재 육성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