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재난에서 우리의 역할 찾기

사회적 재난 치유 소셜디자이너 소식을 전합니다.

10.29 참사를 기억하고 넘어서기 위한 새로운 시도로 ‘사회적 재난 치유 소셜디자이너’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성균관대학교 심리학과 대학원 교수진과 학생, 희망제작소 연구진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이후 참가자들은 강연과 워크숍, 그룹 토론 등을 갖고 총 4개 팀으로 나뉘어 팀별 실천과제와 실행계획을 세웠습니다. 1월 13일부터 2월 12일까지 4주에 걸쳐 사회적 재난 치유를 위한 그룹별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계획을 세우고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지, 그리고 참여 학생들에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전합니다.

“치유 대신 갈등 반복하면 ‘집단 무기력’ 올 것”

‘사회적 재난 치유 소셜디자이너’ 프로젝트를 이끄는 최훈석 성균관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는 사회적 재난 이후 우리사회가 치유 대신 갈등을 거듭하는 모습에서 “매우 큰 위험 징후”를 보았습니다. 막 연구자의 길에 들어선 대학원생들에게 공동체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고 답을 구하려는 태도와 경험이 꼭 필요하다는, 스승으로서의 욕심도 있었습니다. “사회적 재난의 치유란, 마을에 불이 나면 온 마을이 함께 불을 끄러 나서는 것”이라고 말하는 최훈석 교수를 만나 이야기 나눴습니다.

#최훈석교수  #집합적치유  #갈등대신치유  #개인과공동체의공생

사회적 재난 치유를 위한 4가지 제언

10.29 참사는 여러분들에게 어떤 기억으로 남아있나요? 누군가에게는 관련 없는 일로 여겨지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보다 직접적인 분노와 상처, 힘든 경험으로 남습니다. 사회적 재난 치유 소셜디자이너 프로젝트에 함께 하는 심리학 전공 대학원생들도 마찬가지였는데요. 공통적으로 이야기를 통해 서로 공감대를 나눈 경험과 커다란 사회적 재난 앞에 자신의 역할을 찾는 과정이 의미있었다는 경험을 전합니다. 각 그룹은 어떤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지, 또 참여 학생은 어떤 생각의 변화를 경험했는지, 짧은 인터뷰 글로 전합니다.

#소셜디자이너  #사회적재난  #10.29참사  #우리의역할 

🗃️ 사회적재난 치유 소셜디자이너 활동 모음.zip

🟧 세다리팀 (@three_bridgee)
세다리만 건너면 서로 알 수 있는 관계일지도 모르는데, 2차 가해는 무엇이고, 왜 일어날까요?

🟧 PSYLIGHT팀
😱 일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위험
여러분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마인드빌리지팀 @mind.village_1029
10.29참사에 대한 마음을 나누는 마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를 구글 설문으로 남겨주세요.

🟧 비온뒤무지팀
사회적 재난 이후, 우리는 스스로를 잘 돌보고 있을까요? 사회적 재난을 함께 극복하기 위해 여러분들의 경험을 나누어 주세요.  

#세다리  #PSYLIGHT  #마인드빌리지  #비온뒤무지개  #소셜디자이너

희망제작소와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실천에 함께해주세요.

거대한 사회적 재난 앞에서 시민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은 무엇일까요? 희망제작소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 재난, 참사에 공감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역할을 찾아갈 수 있기를 고민하고 활동합니다. 나부터 사회까지 변화를 촉진하는 소셜디자이너가 더 많아질 수 있도록 희망제작소 활동을 응원해주세요.

📌 희망제작소 소식

[칼럼] 소셜디자이너, 세계를 도발하는 이타적 유전자들  |  자세히보기
[소식] 소셜디자이너, 모여라!  |  자세히보기
[소식]
희망의 해결사 ‘기후소셜디자이너’가 간다!  |  자세히보기
[소식] 지구지킴이를 위한 ‘무기력 타파’ 특공대작전!  |  자세히보기
[목민관클럽] 전국 출산율 1위 기적, ESG 행정으로 잇다  |  자세히보기

🧐 Re: 연구원에게 물어보살
이번 뉴스레터를 읽다가 문득 떠오른 궁금증! 희망제작소 연구원이 성심성의껏 답장을 드립니다. 희망제작소 활동에 관한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이번 주 소식 어땠나요?😄
소중한 의견을 가볍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