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혁신 둘러보기

[##_1L|1376523016.jpg|width=”1″ height=”1″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
2011년 희망제작소 사회혁신센터는 우리 사회의 변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사회혁신’이라는 개념 아래 살펴보고 이를 더욱 촉진하기 위해 한국 사회혁신 사례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아직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 소셜 이노베이션)이라는 용어의 명확한 학문적 이론이나 정의는 정립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통용되어 온 사회혁신은 다음과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영국의 싱크탱크 영 파운데이션(Young foundation)이 정의하는 사회혁신입니다.

“사회혁신이란 (대안적이이기보다는 더 효율적인) 사회적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새로운 사회적 관계나 협력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아이디어들(생산물, 서비스 모델)이다.”  (영 파운데이션, 2010)

예를 들어 빈민층을 대상으로 소액 무담보 대출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사회적 서비스를 실시해 고질적인 빈곤 문제의 해결을 꾀한 방글라데시 그라민 은행의 활동도 사회혁신의 좋은 사례입니다. 그라민 은행의 성공 이후 세계 각지에서 비영리 섹터 뿐아니라 정부와 기업의 주도로, 혹은 여러 주체가 협력해 그라민 은행의 사업 모델을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사회혁신센터는 6월부터 10월까지 4개월 간 20여명의 관계자 인터뷰ㆍ문헌 조사를 통해 사례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한국의 사회혁신 사례를 정리하고,  각 사례를 ▲사회적 요구 ▲사회적 영향 ▲사회혁신 진행과정 ▲현재의 과제 ▲미래의 비전 등의 항목 아래 분석했으며, 연구 결과를 사례집 ‘한국 사회혁신 둘러보기(A guided Tour of Social Innovation in South Korea)’ 로 묶어냈습니다. (지난해 12월 본 글에서 사례집의 한국어 제목을 ‘한국의 사회혁신, 일곱 개의 풍경’ 으로 소개했으나 좀 더 영어 제목의 의미에 가까운 ‘한국 사회혁신 둘러보기’로 수정했습니다,)  

[##_1C|1177921158.jpg|width=”500″ height=”228″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


이 사례집은 올해 10월 아시아의 사회혁신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개최한 아시아 NGO 이노베이션 서미트(Asia NGO Innovation Summit)에서 소개되었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제안한 사례연구의 틀은 앞으로 아시아의 사회혁신 기관ㆍ연구자들과 함께 아시아 사례연구를 위해 계속 활용될 것이며, 이 연구의 결과물 역시 2012년 아시아 NGO 이노베이션 서미트에서 소개할 계획입니다. 사회혁신 사례연구는 아시아 내 사회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우선
희망제작소 홈페이지를 통해 본 연구의 결과물인 사례집  ‘한국 사회혁신 둘러보기(A guided Tour of Social Innovation in South Korea)’을 공유합니다.

● PDF 파일(영문) 다운받기 ↓
[##_1L|1117073486.pdf|style=”width: 90px; height: 30px; border: 2px outset #796; background-color: #efd; background-repeat: no-repeat; background-position: center center; background-image: url(‘/image/extension/unknown.gif’)”|_##]

현재 사례집은 영문으로 작성되어있습니다. 앞으로 희망제작소 홈페이지를 통해 한글로 번역한 내용을 차례대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어 번역 내용 보기  본 연구 관련 문의 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부탁드립니다.

 ● 사회혁신 연구팀
사회혁신센터 한선경 선임연구원 (02-2031-2140 / alreadyi@makehope.org)
사회혁신센터 김정원 객원연구원 (jungwonk@makehope.org)


한국 사회혁신 둘러보기(A guided Tour of Social Innovation in South Korea)
 
[초록]
유럽과 북미 여러나라의 정부들은 사회혁신을 통하여 복잡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도들을 증진시켜 나가고 있지만, 한국에서 아직은 사회혁신란 개념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한국의 희망제작소는 ‘사회혁신’을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시도로 믿고 있으며, 이러한 믿음을 바탕으로 희망제작소는 활발하게 사회혁신 프로그램들을 개발해왔고, 의미있는 결과들을 만들고 있다. 희망제작소는 본 연구 보고서를 통하여 한국의 여섯 개의 사회혁신 사례를 소개하고, 그들의 혁신적 요소, 사회적 영향도, 개발 과정, 당면한 과제들과 미래의 비전등을 검토하여 본다. 이 연구작업은 문헌조사, 관계자 인터뷰, 인터뷰 결과 분석 등의 세 가지 단계를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작업의 결과는 한국에서 사회혁신의 지형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와 사회혁신이 한국사회에 끼치는 영향등을 이해하는 데 기여한다. 이 결과는 또한 한국의 사회혁신을 이루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미래의 심층분석 연구를 위한 토대로도 쓰여질 수 있으며, 따라서 한국의 사회혁신을 증진시키는 전략을 세우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사회혁신이란 무엇인가?
3. 한국의 사회혁신
3.1 연구방법
3.2 시범연구의 주요 관찰
4. 한국 사회혁신의 활성화를 위한 향후 과제
5. 부록: 사례연구
5.1 희망제작소
5.2 희망제작소의 사회혁신프로그램
5.2.1 사회창안프로그램
5.2.2 시니어공헌센터
5.2.3 완주 커뮤니티 비즈니스 센터
5.3 씽크카페
5.4 하자 센터
5.5 원주 협동사회경제 네트워크

Comments

“한국 사회혁신 둘러보기”에 대한 3개의 응답

  1. 정재도 아바타
    정재도

    많은 분들의 노고 덕분에 좋은 공부를 하게 되었네요. 좋은 자료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 집박골 촌놈 아바타
    집박골 촌놈

    그라민 은행과 햇살론의 차이점 : 먼저 지도자들의 도덕적 해이가 문제, 따라서 햇살론은 채무자들의 부채만 증가시켰고 더구나 파산, 면책등의 제도를 만들어 오히려 전 국민이 신용이라는 용어를 모르는 백성이 되도록 부추겨 선진국민이 되는 길을 흐트려 버렸습니다.
    옜날에는 명절이 되면 어렵더라도 부채만은 해결하고 명절을 맞이하는 민족이었습니다.
    그런데 지도자들이 국민에게 본을 보이지 못하고 나아가서 국민들에게 가치관을 혼돈하게 하는 정책만 만들어 내 놓으니 그라민 은행은 노벨상을 받지만 우리나라는 오히려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지요.

  3. 김선우 아바타
    김선우

    사회변화에 대한 좋은 연구 과제를 주어 감사합니다.
    세계경제의 경쟁력 강화속에 강자와 약자의 상호 공영 발전의 길을 모색해 나갈 수 있는 전체적인 시각이 필요할 듯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