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지역경제의 대안 커뮤니티비즈니스

[##_1C|1319387714.jpg|width=”400″ height=”574″ alt=”?”|_##]
커뮤니티비즈니스 총서 <<우리 모두 주인공인 커뮤니티비즈니스>>

커뮤니티비즈니스란?

‘커뮤니티비즈니스’란 지역 주민들이, 지역의 자원을 이용해, 지역의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로서, 무너져만 가는 지역 공동체의 재생과 자립을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일본의 저명한 커뮤니티비즈니스 연구자인 호소우치 노부타카는 이 책에서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원리, 성공 사례와 다양한 사업 모델, 중간 지원조직(NPO), 정부와 자치단체의 지원 구조 등 다양한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다. 고령자, 장애인, 주부 등 우리 사회의 사회적 약자를 위해, 지역이 좀더 행복하고 지속 가능한 공간이 돼야하기 때문이다.

환경과 경제가 화두가 되는 21세기의 새로운 경제는 커뮤니티비즈니스와 함께, 지역에서 새롭게 탄생할 것이다. 이제 지역의 문제는 지역이, 지역 주민이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커뮤니티비즈니스를 사례를 통해 배운다.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주인공은 젊은이, 베이비붐 세대인 퇴직자, 아이를 키우는 주부나 장애인 등 지역에 살고 있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다. 지역에서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을 모으고, 조직을 만들어 지속성을 보장하는 것이 커뮤니티비즈니스의 형태다. 지역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수준 높은 커뮤니티비즈니스로서 사회적 기업이 있다면, 여기에는 사회적기업가로 불리는 지역의 리더가 있어야 한다. 사회적기업가는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행정기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기업하고 협동하기도 해서 지역 재건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이 책에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혼자서도 시작할 수 있는 커뮤니티비즈니스부터 나아가 지역 재건을 위해 동료나 전문가와 함께 새로운 조직을 만드는 과정, 요컨대 사회적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것까지 관련된 내용이 모두 담겨 있다. 중앙에 비해 점점 쇠퇴하고 있는 지역을 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해 노력하는 행정기관 관계자, 주민, 자영업자, 소규모 제조업자, 주부, 정년퇴직자, 학생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에게 이 책은 알맞은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커뮤니티비즈니스 총서를 소개합니다

희망제작소에는 지역을 연구하는 뿌리센터와 부설 ‘커뮤니티비즈니스 연구소’가 있습니다.
‘커뮤니티비즈니스’란 지역 주민들이, 지역의 자원을 이용해, 지역의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로, 지역공동체의 재생과 자립을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으로 최근에 주목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커뮤니티비즈니스연구소는 지역이 좀 더 행복하고 지속 가능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하고, 그 결과를 우리 사회에 제안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원리, 성공 사례와 다양한 사업 모델, 중간 지원조직(NPO)의 역할, 정부 및 자치단체의 지원 구조 등이 담기게 될 것입니다. 이제 지역의 문제는 누군가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이 ‘희망’이 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헌신하시는 분들께 희망제작소의 ‘커뮤니티비즈니스 총서’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