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안녕하세요. 희망제작소 소기업발전소입니다.

지난 6월 4일 (월) 희망제작소(상임이사 박원순) 3층 회의실에서는 소기업발전소 창립 준비를 위한 1차 운영위원회가 열렸습니다. 이날 모임에는 포스텍기술투자(주) 이전영 사장을 비롯해 경영, 회계, 컨설팅, 법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모여 희망제작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소기업발전소를 놓고 폭넓게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저녁식사를 하면서 참석자들이 서로를 소개하였고, 희망제작소 박원순 상임이사는 소기업발전소의 취지와 우선 추진 사업에 대한 보고를 하였습니다. 이어서 많은 참석자들이 소기업발전소의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많은 조언과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정부의 거대한 자금을 들여도 성공사례 하나를 만들기가 어렵다. 벤처도 마찬가지다. 소기업발전소의 역할이 그래서 필요한 것이다. 소기업들이 자생력을 가질 때까지 사회적 네트워크가 책임지고 지원해야 한다.” – 포스텍기술투자(주) 이전영 사장

“소기업을 하겠다는 사람들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컨텐츠를 제대로 평가하는 것이다. 전통을 살리는 농촌 소기업의 경우도 왜 우리가 지원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검증 절차가 필요하다.” – 풀무원 설호정 상무

“컨텐츠 개발에만 돈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돈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창조적인 컨셉 개발, 인재 역량 개발, 홍보, 마케팅 등이 필요하다. 대기업들이 돈을 퍼붓는 곳에서는 소기업들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부나 대기업이 나서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희망제작소가 사회적 공익적 목적을 가지고 사회 각계 전문가를 네트워킹 한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 비즈리즈컨설팅 권영랑 대표

이날 모임에서는 소기업발전소 소장 인선을 위한 후보자 추천, 운영위원, 고문/자문단 등 창립을 위한 인적 자원 구성에 총력을 다할 것을 약속하였고, 7월 9일로 예정된 창립식을 위해 많은 분들이 함께 도와주실 것을 요청하고 그에 대한 실무적인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다음 모임은 오는 6월 26일 (화) 18시에 같은 장소에서 개최됩니다.

* 참석자 명단(총 17명)
홍성철 월간 쿠켄 대표이사, 노규성 선문대 경영학부 교수, 설문수 인천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이전영 포스텍기술투자 사장, 안현주 한국의장(場) 대표이사, 서혜숙 법무법인KCL 변호사, 우광제 유리안특허법률사무소 변리사, 설호정 풀무원 상무, 김정헌 공주대 교수, 이해완 법률전문사이트 로앤비 대표, 김용운 삼일회계법인 공인회계사, 권영랑 비즈리즈컨설팅 대표,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윤석인/김해창 희망제작소 부소장, 희망제작소 연구원 2인

”?”<희망제작소 소기업발전소는 희망소기업을 지원합니다>

* 희망소기업은 우리 사회, 경제, 환경 분야에서 지역적, 창의적, 대안적 가치를 창출하는 시민주도형 작은 기업을 말합니다. (Small Enterprise, Social Venture, Community Business)

* 소기업발전소는 누구나 소기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창업이나 성장지원금 뿐만 아니라 성공 모델 구축을 목적으로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를 조직하고 경영관련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희망제작소 산하 비영리 단체입니다. (Finance + α 모형 지향)

* 소기업발전소의 비전
희망소기업의 창업과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소외계층, 빈곤층, 신용불량자, 파산자 등의 경제활동, 고용시장 진입을 유도하고, 자금난, 비전문적 경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기업을 재평가하고, 재활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나아가 개인적 자아실현, 국가적 인적자원의 최대 활용을 통해 경제 시장의 주체를 두텁게 하고, 경제인구를 확장시켜 활력있는 국가 경제 성장동력 마련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 소기업발전소 사업 영역
1. 희망소기업 발전과 지원을 위한 소기업 SUPPORTERS 운영
– 희망디자인센터, 희망컨설팅센터, 소기업희망스쿨, 홍보캠페인, 소기업연구소, 소기업허브 구축을 통한 One-Stop Service를 제공합니다.
– 전·현직 전문가와 지식, 인력 등 인프라를 총동원하여 사회적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2. 희망소기업 물품 판매 온·오프라인 쇼핑몰 운영 및 외부 유통망 제휴, 개척
3. 다양한 희망소기업 아이템 개발 및 소기업 연구
4. 정보 허브 구축을 통한 다양한 DB 시스템 제공

아래 소기업발전소 소개 한글문서 첨부하였습니다